무저갱
반시연 지음 / 인디페이퍼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우리 사회에 분노가 많이 쌓이긴 했나 보다. 극악한 범죄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이나 검찰과 변호사가 돈의 노예가 되어 무전 유죄, 유전무죄를 만들어대는 세상에 아주 제대로 돌직구를 날리는 스릴러 소설이 등장했다. 사회가 처리하지 못하는 악을 대신 처리해주는 회사가 있다. 그것도 단순히 감옥에 가두는 것보다 훨씬 더 극악무도한 방법으로 말이다. 아무도 모르는 숲속에 지어진 건물의 지하에는 여러 개의 방이 있다. 범죄 피해자의 제보를 받아 잡혀온 가해자들은 법망은 운이 좋아 용케 피해왔을지 모르지만, 이곳 지하실에서 차라리 죽는 게 나을 만큼 잔인한 고통을 받는다. 온몸의 뼈가 부서지고, 살이 터지고 잘리고 죽기 직전이 되면 어디선가 초록색 옷을 입은 의사들이 나타나 상처를 치료해준다. 어느 정도 상처가 치료되면 또다시 고문이 시작된다. 미지의 공포심을 자극해 끊임없이 가해자를 극한으로 몰아가는 하얀 가면의 사내 일명 '사냥꾼'은 단 한마디만 반복해서 내뱉는다. 
"네 죄를 말해."

소설 초반을 읽으면서 '아주 골 때리는 작가가 나타났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긍정적인 의미로) 이 사회에 꽤나 쌓인 분노가 많았나 보다는 생각이 들 만큼 책에 나오는 장면과 말투들은 꽤나 저돌적이고 많이 잔인했다. 아니 이렇게 고문해도 사람이 안 죽어?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센 장면들을 보면서 소름 끼치긴 했지만 한편으로는 사이다 같은 통쾌함을 느낀 것도 사실이다. 책에 등장하는 범죄 중에는 최근에 일어난 실제 사건에서 가져온 듯한 이야기가 많았고, 그래서 더 분노지수를 높인다. 인간이 인간에게 어떻게 그런 짓을 할 수 있을까 싶은 범죄들이 이 세상엔 실제로 많이 존재하고, 아마 우리가 모르는 더 심한 일들도 있을 것이다. 

무저갱에는 우연히 자신의 숨어있던 폭력의 재능을 발견한 '싸움꾼', 범죄자를 미지의 공포로 몰아넣어 고문하는 '사냥꾼', 죽음을 원하는 자에게 고통 없는 죽음을 선물하는 '파수꾼'이 등장한다. 그리고 정말 대책 없는 범죄자 노남용이 있다.  

그중 '싸움꾼'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흥미롭다. 일생 동안 어떤 일에서도 성공이란 것을 해본 적이 없으며, 나름 착실하고 성실하게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시장 구석에 박힌 허름한 복국집에서 하루에 12시간 야간 알바를 하면서 130만 원을 받아 겨우겨우 살아가는 일명 '야간 삼촌'이라 불리는 인물이다. 일주일에 하루 쉬는 휴일에도 추가 수당 없이 불러내 당연한 듯 일을 시키는 사장 밑에서 일하면서도 다른 대안이 없기에 매일을 꾸역꾸역 살아간다. 어느날 일을 하다가 가게에 방문한 미친 정신질환 살인마를 우연히 죽이게 되면서 그는 전기 통하듯 자신의 숨겨진 재능을 알게 된다. 바로 폭력과 살인에 대한 선천적인 능력 같은 것이다. 자신의 힘으로 누군가를 해하고 죽일 수 있다는 것에 알 수 없는 희열을 느낀다. 그렇게 그는 살면서 처음 알게 된 자신의 천부적인 재능으로 나름의 정의감을 발휘하며 즐겁게(?) 사회의 인간쓰레기들을 응징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싸움꾼의 천부적인 재능도, 사냥꾼의 지하실 미지의 공포도 통하지 않는 인물이 한 명 있다. 바로 범죄자 노남용이다. 그는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부족한 것 없이 자랐지만 여자와 아이들을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강간하고 폭행하고도 전혀 죄책감이 없는 인물이다. 심지어 사디스트에 마조히스트라 고통받는 것에 성적 희열을 느끼는 인물인 것이다. 그는 그런 범죄를 저지르고도 빵빵한 집안 환경 덕에 솜방망이 처벌을 받고 단 몇 년의 징역형만 받았을 뿐이다. 대책 없이 센(?) 이 남자에게 죽음보다 더한 고통을 줄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이야기는 퍼즐처럼 조각조각 나있다가 소설의 끝에 다다를 때쯤 하나의 큰 그림으로 맞춰진다. 신기한 건 처음에 느꼈던 사이다 같은 기분이 뒤로 갈수록 점점 찜찜함으로 변한다는 사실이다. 폭력에 폭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 하는 문제를 뛰어넘어 점점 그 폭력적인 묘사에 익숙해지는 것도, 나중에 가서는 어느 쪽이 악인지 잘 모르겠다는 점도 한몫한 것 같다. 

끝에 가서야 '무저갱'이라는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 나온다. 
「지독하게 깊은 구멍, 바닥이 없어 끝없이 추락하는 시커먼 구멍」 <p.399>
성경에서 등장하는 용어인 것 같다. 사전을 찾아봤더니 죽은 사람들이 가는 곳, 지옥으로 가는 구멍 같은 것이란다. 

그 지독한 무저갱에 빠진 것은 과연 나쁜 범죄자 뿐이었을까? 폭력에 정의라는 이름을 붙여 무차별적으로 휘두른다는 것 자체가 주는 시원함에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나 보다. 사이다 같은 시원함에서 시작해 결국 남은 건 끈적끈적하고 축축한 감정이었으니. 

무저갱은 영화로 따진다면 아마도 『악마를 보았다』와 비슷한 느낌의 이야기이지 않을까 싶다. 그 영화를 보면서 몇 번이나 극장을 뛰쳐나갈까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너무 무섭고 끔찍해서 앉아있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무저갱이 영화로 나온다면 딱 그런 느낌이지 않을까.
각오 단단히 하고 보시길 ㅋ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꼬마요정 2018-07-20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수리한테 간 파 먹히는 형벌을 받은 프로메테우스랑 미드 덱스터가 생각나는군요. 어릴 때는 몰랐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정의를 외쳐도 폭력은 폭력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절대악 같은 노남용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몸서리치게 후회하면 좋겠습니다.
서평 재미있습니다. ^^

다림냥 2018-07-20 14:42   좋아요 0 | URL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폭력에 폭력으로 응대하는 것은 처음엔 시원하다가도 탄산 음료가 갈증을 유발하는것처럼 곧 다른 목마름을 가져오는것 같기도 해요~ 점점 악이라는 존재가 불분명해지기도 하고 말이지요~ 책도 재밌었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