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 유물과 유적으로 매 순간 다시 쓰는 다이나믹 한국 고대사 서가명강 시리즈 12
권오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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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시대는 우리나라의 역사에 있어서 삼국 열강이 경쟁했던 시대이자, 역사적 영웅들이 군웅하던 시기였다. 삼국시대를 거쳐, 통일신라 - 후삼국시대, 발해, 고려를 거쳐 조선 시대로의 역사가 흘러가는데, 앞쪽으로 가면 갈수록 역사적 유물과 유적은 상당히 적기 때문에 역사적 고증 및 댜앙한 추론 등이 혼합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저자는 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를 저술하게 된 이유를 '객관적 자료에 기초한 합리적 추론'이라는 고대사 연구의 기본 원칙이 자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더욱 엄격한 논리가 요구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한국 고대사 중에서도 남아 있는 사료가 상대적으로 많은 삼국시대에 집중하면서 그동안 추가로 발굴된 유물과 유적을 통해 반전이 일어나는 연구의 역동성을  소개하고자 저술하였다. 총 4부에 거쳐 삼국시대의 역사를 새롭게 정리하고 있는데, 1부는 서설로서, 유물과 유적, 삼국시대의 타임캡슐을 열다로 역사를 바꾼 극적인 발굴의 순간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2부에서는 무덤과 인골, 고대인이 말을 걸다 그리고 3부는 수도유적, 삼국의 심장이 깨어나다란 주제로 내용을 담고 있다. 마지막 4부는 교류의 길, 글로벌 삼국시대를 열다로 전체적인 내용은 마무리 된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임나일본부설은 일본이 조선 침략을 합리화시키기위해, 4세기에 금관가야를 왜(일본)가 직접 통치하였다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일제침략시절에 약탈당한 유물과 유적이외에도 잔여 유물들이 있어서 그들의 논리를 무너트릴 수 있었다. 지금은 그 이상의 가야가 국제 교류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했던 의미를 규명해야할 부분들이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보면서 역사란 단순하지 않고, 각 국, 즉 주변국들의 판단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때문에 섯부르게 결론을 도출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각 부를 마무리하면서 권오영 교수의 Q&A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고고학의 적성부터, 일본의 천황이 백제의 후손이라고 표현 할 수 있는가? 등 관심있는 사람들의 질문사항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의문점에 대해서 교수님의 답변을 충실히 담고 있기 때문에, 한국사라는 학문에 있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책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후속 세대들에게 다음과 같은 당부를 하고 있다. 한국이라는 좁은 틀을 벗어나서 외국의 연구자들과 세계사적인 주제를 가지고 당당히 토론해야 한다 한민족의 순수성과 위대함을 강변하는 시대착오적인 주장이 아니라, 역사적 존재로서의 코리안이 형성되면서 영향을 주고받은 주변의 다양한 집단에서 대한 깊은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과거에 대한 지식의 단순 집적을 넘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설계하는 논의의 장에서도 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으로 책을 마치게 된다. 


 이러한 점들에서, 4차산업혁명을 통한 AI, Big Data, Deep Learning을 통해 앞으로 한국사와 세계사는 역사적 유물과 유적을 통해 다양한 급변점을 갖게 될 것 같다. 이러한 시대를 맞이하기 전에 우리 세대, 그리고 우리 후배 세대들이 한국사의 세계적 영향, 그리고 세계속의 한국으로서 역사적 자주권을 갖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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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 유물과 유적으로 매 순간 다시 쓰는 다이나믹 한국 고대사 서가명강 시리즈 12
권오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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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부를 마무리하면서 저자와의 Q&A부분은 꼭 읽어볼 필요가 있다. 한국사라는 학문에 있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던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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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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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하나의 2020 트렌드 서적이 나왔다. 이러한 서적들은 일반적으로 전년도 11월부터 경제전망 서적과 더불어 다음해 유망한 트렌드들을 설명하는데 집중을 하고 있는데, 20년 8월, 연도의 중반이 지난 시점에 트렌드 서적이 나온 것 자체가 신기한 일이다. 이러한 특수성은 전세계의 경제 패러다임을 바꾼 코로나19사태를 들 수 있다. 그렇게 변화하지 않을 것 같은 경제상황과 기존의 시장논리들이 무참히 쓰러져 버렸다. 일례로 신혼여행을 떠올리면 무조건 비행기를 타고, 유럽이나 주요 휴양지를 가는게 당연한 세상에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세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참석한 축복받는 결혼에서, 50명 이내의 소규모 결혼식으로 변화하였다. 그렇게 변화하지 않을 것 같은 일상들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시계 태엽이 움직이는 것처럼 세상은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저자는 트렌드코리아 서적을 출간하는 김난도 교수와 같이 연구하던 제자 연구자에서 이제는 독립된 서적을 출간하는 트렌드 서적을 발간하는 교수로 성장하였다. 그의 트렌드를 보는 시야각을 배워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 읽게된 책이다. 마치 청출어람을 기대하는 마음가짐으로 읽게 되었다. 


 저자가 이 책을 쓴 목적은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으로 한 문구로 정리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서문에서 이 문구를 제목으로 책을 이끌어간다. 코로나19는 디지털 분야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즉 언택트(Untact) 기술의 적용과 활용이 빠르게 확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3개의 큰 Chapter로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마지막은 미래를 향한 트러스트 이코노미로 저자의 생각을 펼친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7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홈코노미 - p.66

 홈코노미는 홈과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홈족의 소비 경제를 지칭하는 용어로 볼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호모 루덴스에서 나홀로 집콕놀이로 변화하고 있다. 반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소비와 더불어 외출 욕구의 증가가 더욱 커지고 있다. 요즘은 유튜브의 '어스켐Earthcam'을 활용하면 세계 유명 관광지를 본인이 직접 체험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고화질 UHD TV에 100인치 가까운 영상을 띄우고 사운드를 장착하면 전혀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수 있다. 

2.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p.89

 언택트 시대가 장기화 되면서, 재택근무의 활성화로 새로운 워라밸이 형성되고 있다. 이미 출근과 됱근이라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기타 부수적인 불필요한 업무들을 감소시키면서, 더욱 더 생산성과 효율성에 집중하는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또하나의 구독 경제 또한 형성되고 있다. 모든 것을 배송서비스와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공급을 받을 수 있는 구독 경제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 또한 새로운 시장의 확대라 할 수 있다. 

3. 멘탈데믹 - p.139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이 집단적인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있다. 멘탈과 팬데믹을 결합한 멘탈데믹 이라는 용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건강을 위한 멘탈 케어 산업또한 또하나의 트렌드로 볼 수 있다. 

4. 로컬리즘 - p.164

 이동 간격이 줄어들고 외출이 없어지면서, 동네 상권에서 대부분의 식과 관련된 비용 지출을 처리하게 된다 그렇게 되기 때문에 집 근처 편의점, 그리고 외식산업의 배달 서비스는 지속 늘어나게 된다. 

5. 코로나 디바이드 - p.184

 코로나19로 인해 자본주의 극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안정된 사회에서의 단순 부의 차이정도로 밖에 확인이 안되었겠지만, 빈부 격차에 따른 코로나19 감염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게 된다. 빈곤계층에서 더욱더 확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새로운 신 카스트 제도가 구성되며, 사회 계급 변화는 가속화 될 것이다. 

6. 코로나 패러독스 - p.208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지구는 깨끗해지고 있다. 맑아진 하늘 아래 펼쳐진 히말라야 산맥과, 코로나19 이후의 중국 대기질이 깨끗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환경과 관련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이다. 

7. 코로나 리세션 - p.232

 마지막 코로나 리세션은 블랙 스완 효과 등 경제 대공황에 따른 효과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불황기에 접어들면서 세계 경제 동향 및 비즈니스 세계 또한 급격하게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7가지 트렌드를 보면, 분명 뜨고 있고, 기회가 될 시장이 보일 것이다. 확실히 부의 급변이 일어날 것이고, 세상은 더욱 더 가속화하여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변화될 세상은 더욱 더 기대된다.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고, 향후 경제 트렌드를 마케팅 관점에서 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번 쯤 읽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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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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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부의 급변이 일어날 것이고, 세상은 더욱 더 가속화하여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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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스킬 - 인공 지능은 감히 넘볼 수 없는 인간의 기술
크리스털 림 랭.그레고르 림 랭 지음, 박선령 옮김 / 니들북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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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혁명, AI, Big Data 시대에 일자리의 노동도 변화하며, 세상의 변화가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지 않을 기술, 그리고 직업 등에 대해서 다양한 서적들이 발간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사태로 세상의 경제상황, 그리고 변하지 않을 것 같은 기존의 프레임들이 급격히 붕괴되고, 빠르게 대체되면서 향후 일어날 상황에 대해 미리 대체하고자 관련된 자료들을 많이 찾아보게 된다. 그렇게 찾아본 책이 이 책이다. 


 저자는 서문에 이 책을 쓴 내용을 지금까지 일구어낸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인간에게 유리한 영역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믿는다. 인간은 신뢰를 갈망하고 다른 사람들과 깊은 관계를 맺기를 바란다. 인간은 창의력을 발휘해서 겉보기에 단절된 듯한 정보 사이의 점을 연결할 수 있다. 우리는 직관과 정서 지능을 이용해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상황을 감지할 수 있다. 이 책은 '휴먼 스킬 Human Skill'이라고 부르는 강력한 사회 정서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래 대응 리더십 프로그램에서 가르치는 개념을 담고 있다. 자기 인식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에 통달하며, 깊이 있는 진정한 관계를 맺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결과적으로 인공지능(AI)가 따라오지 못하는 인간의 감성, 휴먼 스킬은 특정 직업이나 문화권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 할 수 있다. 주요 5가지 포인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1. 집중과 마음챙김

 - 더 많은 일을 더 잘해낼 수 있다, 관계가 더욱 공고해진다, 리더십이 향상되고 성취감이 따라온다, 기분이 좋아진다.

2. 자기인식 : 자기 인식은 삶의 나침반과 같다.

3. 공감 : 시선을 바꾸면 공감이 쉬워진다.

 - 인지적 공감, 감정적 공감, 동정적 공감

4. 복잡한 의사소통 : 상대방을 잘 알아야 대화가 가능하다.

5. 적응 회복력 : 성장형 사고방식을 실천하는 것이다. 호기심의 힘을 믿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5가지 휴먼 스킬 포인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적응 회복력에서 호기심의 힘이었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리뷰를 마칠까 한다. 호기심이 강한 사람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경험 아이디어, 지식을 추구한다. 그들은 피드백을 환영하며 배움과 변화에 개방적이다. 그들은 지적, 경험적, 개인적 차원에서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며 자신의 열정을 북돋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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