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재, 최민식, 황정민이 주연한 영화 <신세계>는 내가 드물게 두번 본 영화이다 이정재는 조직폭력배에 잠입하여 오랜세월을 견뎌 넘버2까지 오른 비밀경찰이다 하지만 이정재는 자신이 경찰인지, 깡패인지 정체성에 혼돈이 온다는 이야길 한다



<익명의 독서중독자들>이란 만화책을 보면 등장인물중 경찰 캐릭터가 나오는데 그 친구는 자신이 경찰인지, 조직폭력배인지 혼동스럽다는 이야길 한다 이를테먄 자아정체성(self identity)에 대한 질문이다 작가는 영화 <페이스오프>등의 영화에서 소재를 가져왔다고 하는데, 내가 보기엔 <신세계>패러디 느낌이 난다



노벨문학상 수상출신 터키의 작가 오르한 파묵의 <하얀 성>은 이런 자아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나는 누구인가?” “너는 누구인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우리를 잘 알고 있는가?”



이에 대한 작품의 이야기는 이슬람학교 교사, 성직자, 일반적으로 지식이 넓은 이를 부를 때 쓰는 ‘호자’(17세기 오스만 제국인물)와 노예로 끌려온 이탈리아 베네치아인 ‘나’, 그리고 군주로 불리는 ‘파디샤’가 등장한다 여기서 호자는 동양을 상징하고, 노예인 나는 서양을 상징한다 노예인 <나>는 호자와 한집에 살면서 많은 지식을 서로 주고 받는다 <호자>는 나를 통해 상호성장하면서 어린 파디샤의 후원과 인정을 받아 황실점성술사의 자리까지 이르게 된다



작가 오르한 파묵은 <호자와 나>의 관계는 기름과 물처럼 섟이지 않을 것 같은 분리, 차별, 단절, 구별의 구도가 아니라 서로가 닮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방으로 들어온 남자(호자)는 믿을 수 없을만큼 나와 닮아 있었다 내가 저기에 있었다’(28p)

작품의 초반부에 두 사람이 대면하는 장면에서 파묵은 서로가 닮았음을 이야기한다

‘호자가 내게서 배운것 만큼 나도 그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어’(90p)

‘그 때 나는 내가 되어야 할 사람을 보았다 지금은 그도 나같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 둘은 같은 사람이었다’(105p)

‘난 너처럼 되었어 이제 네가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알아 나는 네가 되었어’(107p)

‘그는 내가 되고, 나는 그가 되기를 원했다’(108p)



우리는 흔히 출신배경과 피부색과 삶의 모든 요소요소들을 따지면서 차이를 강조한다 그리고 그것을 대별점으로 부각시켜 서로 간의 ‘건널 수 없는 강’을 만들기에 혈안이 된다 대표적인 게 정치, 이데올로기가 아닐까 싶다



조정래의 <태백산맥>을 읽고 있다 절반을 넘었다 해방이 되고 6.25가 터지기 이전 이승만은 미군정의 힘을 등에 업고 “빨갱이 소탕작전”을 거국적으로 펼친다 그 “빨갱이”이란 딱지 안에는 복합적인 것들이 가득하다 독립군, 가난, 농경사회, 배고픔, 빈부격차, 혁명의지, 친일파청산...왜곡된 시각과 개인적인 사심이 넘치는 기득권의 나부랭이들은 빨갱이축출을 빌미로 염상구는 강동우의 아내 외서댁을 줄기차게 욕보여 임신까지 하게되고 이를 자랑삼아 온동네방네 나발을 불어대자 외서댁은 저수지에 자살소동을 벌인다 염상구가 독자를 더 기가 차게 만드는 것은 이 사실을 알게 되면 외서댁의 남편, 강동우가 분명 나타날 것이고 그러면 자기가 빨갱이 강동우를 잡아 공을 세우고자 함이었다 허출세는 빨갱이라 불리는 남편을 둔 마삼수의 아내, 몰골댁과 강동기의 아내, 남양댁을 수시로 겁탈하면서 그 행위를 빌미로 애들 끼니값으로 쌀을 살 수 있는 돈을 쥐어준다 이데올로기는 가정도 안중에 없게 만드는 괴물이다 물론 인물들의 성적 욕망이 캐릭터화 된 것도 있을 것이다



다시 파묵의 이야기로 돌아오자
차이와 구분을 강조하면 함께 나아갈 수 없다

“우리는 우리를 잘 알고 있을까, 사람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잘 알아야 해”(186p)

“사람이 누구라는 게 뭐가 중요합니까 중요한 일은 우리가 했던 일과 앞으로 할 일이지요”

‘호자는 이제 ‘가르치다’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우리는 함께 연구하며, 함께 찾아야 하며, 함께 걸어가야 했다’(41p)

‘상대방보다 더 옳은지 그른지 더 행복한 지 또는 더 불행한 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단지 이들은 서로에 관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에 몰입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렇게 해서 서로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219p)



그리고, 그들은 옷을 바꿔 입는다
이 이야기는 <서로의 삶을 바꾼 두 사람의 이야기>이다
호자와 나는 서로 종이 위에다 자신의 삶의 역사를 적는다 그 이야기를 끊임없이 나누며 소통한다 마치 동서양이 서로 역사를 탐색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함께 글을 쓰는 것처럼 함께 거울도 볼건가?”(80p)



그 거울 앞에 섰을때 두 사람은 얼마나 서로 닮았는지, 내가 너인지, 너가 나인지 분간이 안 갈 정도의 친밀함과 닮음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니 옷을 바꿔 입어도 표가 나지 않는 것이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나를 벗어나 새로운 ‘나’가 될 수 있는가?


‘<하얀 성>은 터키에 유입된 서양의학, 천문학, 무기제조 등 서양문물의 역사를 기술, 동시에 인간이 자신의 주변을 통해 정체성을 탐구하는 텍스트’(216p)이라고 할 수 있다 2006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발표에서 선정이유를 이렇게 밝힌다


“파묵은 고향인 이스탄불의 음울한 영혼을 탐색해가는 과정에서 문화간의 충돌과 복잡함에 대한 새로운 상징을 발견했다”




작가, 오르한 파묵은 동양과 서양을 대표하며 상징하는 두 인물, 호자와 노예를 통해 지구촌에 공존하는 인간, 인류가 얼마나 극명한 차이를 가지는가가 아니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닮음’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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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삭매냐 2019-02-08 19: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동네 도서관에 <익명의 독서 중독자들>
희망 도서 신청을 넣었습니다.

까일까봐 조마조마한 맴입니다 -
아무래도 만화는 증오하는 도서관 직원
분들이 가열차게 까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카알벨루치 2019-02-08 19:38   좋아요 0 | URL
민원 넣어야겠네요 ㅋㅋ

설해목 2019-02-09 00:20   좋아요 1 | URL
안그래도 저도 동네 도서관에 구입신청 해볼까 하는데... 만화라 까일까요. 음~~
그래도 일단 찔러봐야겠어요!

카알벨루치 2019-02-09 01:17   좋아요 0 | URL
찔러 보는겁니다~다들 이 책에 관심이 많으시네 노력에 비해 넘 빨리 읽혀서 허탈할수도 ...만화이니 그래도 책을 찾고 읽고 느끼는 것이 진정한 독서의 맛 아닙니까까까까~~~~

서니데이 2019-02-08 2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익명의 독서중독자들>은 제목부터 읽고 싶은 느낌이 듭니다.
알라딘 서재에는 익명의 독서중독자들이 많이 계실 것 같기도 하고요.
잘읽었습니다.
카알벨루치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카알벨루치 2019-02-08 21:09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오시다니 감사~Have a nice weekend!

oren 2019-02-08 23: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카알벨루치 님의 글을 읽으니 문득 쇼펜하우어가 언급했던 산스크리트 말 ‘탓 트왐 아시(Tat twam asi)‘ 생각이 납니다.
* * *
…… 이러한 사람들은 모두 자아와 타아 사이에 심한 구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하는 고상한 사람에게는 이 구별이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는다. 개별화의 원리, 즉 현상의 형식은 그를 강하게 사로잡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그는 그가 보는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을 대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가깝게 느낀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고통과 다른 사람의 고통 사이에 균형을 이루려고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자기의 향락을 포기하고, 희생을 감수한다. 그는 악인에게는 큰 칸막이로 보이는 자타의 구별이 사실은 보잘것없는 기만적인 현상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안다. 그는 직접 추리를 거치치 않고, 자신이라는 현상이 동시에 다른 사람이라는 현상이며, 이것이 모든 사물의 본질을 이루고 있고, 모든 것 안에 살고 있는 생에 대한 의지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또 이것이 동물들이나 모든 자연에까지 미친다고 인식한다. 그러므로 그는 실제로 어떠한 동물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제4권 의지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2고찰> 중에서

카알벨루치 2019-02-08 23:33   좋아요 1 | URL
탓 트왐 아시 뜻이 뭔가요? 설명한 내용을 의미하는건가요?

oren 2019-02-08 23:56   좋아요 1 | URL
‘탓 트왐 아시‘라는 말은 우리 말로는 쉽게 설명되지 않는 심오한 말입니다. 저도 쇼펜하우어의 책에서 처음 발견했는데, 아무튼 그 책에서 맨 처음으로 등장하는 대목만 여기에 옮겨보겠습니다.(좀 더 자세한 뜻은 인터넷에서 찾아 보시면 어느 정도 감을 잡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 * *
…… 우리는 회화에서 타인의 매개를 통해 높은 단계의 이데아들을 인식할 수 있지만, 또 식물을 순수하게 관조적으로 직관하거나 동물, 특히 자유롭고 자연스럽고 쾌적한 상태에 있는 동물을 관찰함으로써 이러한 인식을 직접 얻을 수도 있다. 동물의 여러 가지 기묘한 모습과 그 행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자연이라고 하는 큰 책을 읽고 배우는 것이며, 참된 사물 기호의 해독인 것이다. 우리는 그 속에 의지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정도와 방식을 보는데, 이 의지는 만물에 동일한 것이며, 어떠한 곳에서도 바로 생명으로서, 현존으로서 객관화되기를 원하면서 무한히 변주하고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나타난다. 이 형태들은 모두 여러가지 외적 조건에 대한 적응으로 같은 주제의 변형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이것을 바라보는 사람에게 이 기호의 내적 본질을 해명하여 반성하고, 한마디로 이것을 전달하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인도의 성서들에 자주 나타나는 ‘Mahavakya‘, 즉 ‘위대한 말‘이라 불리는 다음과 같은 산스크리트의 문구를 사용하면 좋으리라 생각한다. 그것은 ˝탓 트왐 아시(Tat twam asi˝, 즉 ˝이렇게 살아 있는 것이 당신이다˝라고 하는 문구다.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제3권 표상으로서의 세계에 대한 제2고찰> 중에서

카알벨루치 2019-02-09 00:49   좋아요 0 | URL
oren님 괜히 여쭤봤네요 머리에 쥐날라 합니다 ^^ 그래도 감사합니다 성실하고 정성스런 댓글에 감동, 역쉬 산불왕이십니다👍👍👍

희선 2019-02-09 00: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은 달라서 좋기도 하고 비슷해서 좋기도 한 듯합니다 하지만 어떤 때는 다르다고 아예 모르는 척하기도 하죠 저도 그런 마음이 아주 없지 않군요 찾아보면 누구나 비슷한 점 하나쯤은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없으면 어떤가 싶기도 합니다 하나 같은 점 있네요 사람은 누구나 언젠가 죽는다는 거...

경찰과 범죄자는 비슷한 점이 많아요 경찰은 조금만 잘못하면 범죄자가 될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선을 넘지 않으려고 애써야겠지요


희선

카알벨루치 2019-02-09 00:55   좋아요 1 | URL
인간이란 것이 때론 종이 한 장 차이이란 생각이 드는데, 우리는 너무나 많은 것들로 편을 가르고 있진 않는가 뭐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희선님^^

bookholic 2019-02-09 00: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번에 이렇게 다양한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하시군요... 부럽습니다^^ 혹시나 해서 카알벨루치님의 서재에 가봤더니 지금 읽고 있는 책리스트에 101권이 있던데요.. 실화인가요?^^ 즐거운 주말 되십시오....

카알벨루치 2019-02-09 00:57   좋아요 0 | URL
다 읽다가 만 책들, 잊지 않으려고 기록장에 남겨두는 것이죠 부담됩니다 그거 보면 ㅋㅋ 읽는중인 책을 먼저 읽으려고 하는데 자꾸 독서가 문어발식이 되니 그런 현상이 발발하는 것입니다 사달난 실화입니다 북홀릭님~<태백산맥>6권 들어갑니다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