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수 클리볼드 지음, 홍한별 옮김 / 반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라는 것은 악이라는 것은 얼마나 간단하지 않은가. 내가 알고 있다고 믿는 그 사람을 나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사람에 대해 ‘알 수 없다.’는 마침표를 찍은 것은 얼마지나지 않은 일이다. 한 때 나는 겪어보지 않은 이데아적 인간을 추구했고, 믿었고, 그리고 여전히 성악설 vs 성선설 둘중에 선택하라면 성선설이다. 물론 이제는 그것이 인간에 대한 다소 순진한 낭만적 믿음이었다는 것은 안다.
내가 사랑했던 것들이 나를 해칠 때, 내가 무심코 넘어갔던 것들이 누군가를 치명적으로 해치고 있을 때. 부득불. 묻는다. 그래 사람이란. 간단치 않은 거구나. 그럼에도 인간에 대해 낙관할 근거가 있다면. 그것은 수와 같은 사람 때문이다.
_
덧. 요즈음의 미국 청소년들이 하는 총기규제운동이 반드시 성공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바로잡는다는 것이 비극이지만. 나는 딜런이 아주 밉지만은 않았다. 그 나이 대에 세상을 폭파시키고 싶은 망상을 하지않는 아이가 어디있을까. 그걸 실행에 옮긴 딜런같은 아이들이 생겨난 이유는 어른들이 만든 사회때문이다. 그 문제에서 자유로운 어른은 없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karly 2018-05-27 00: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와 같은 사람이 어떤 사람이길래! 하면서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글이군요.

공쟝쟝 2018-05-27 10:31   좋아요 0 | URL
이해할 수 없는 그 몫을 감당 하려 하는 사람...

나와같다면 2018-05-27 2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I would be misleading you if I said I understand
I don‘t
내가 이것을 이해한다고 말한다면 당신을 속이는 것이다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제가 이 기록을 읽고 다시 생각한 부분은 내가 타인을 과연 이해한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런 의문

공쟝쟝 2018-05-27 22:49   좋아요 0 | URL
저역시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보냈다는 수 클리볼드의 증언이 너무 울컥했어요. 그는 얼마나 이해하고 싶었을까요. 너무 사랑했을 테니까. 그리고 결국은 이해하려고 하는 전제를 부수며 얼마나 하염없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