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 오늘날의 세상을 만든 6가지 혁신
스티븐 존슨 지음, 강주헌 옮김 / 프런티어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가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시대를 살고 있지만 그 가치는 당연한 것으로,별 관심이 없는 것으로 치부하면서 살아 가지는 않은가 라는 생각을 한다.인간은 문명이라는 혁신과 진화가 인류의 삶에 크게 공헌하는 반면 지구 생태계,환경 오염,기후 온난화 등의 주범으로 꼽히기도 한다.이 모든 것들이 인간의 생각과 의도에 의해 저질러진 결과물이기도 하다.예를 들어 수력을 대신한 대체 에너지 원자력은 그 자체로는 인간의 삶에 공헌을 하지만 우라늄 찌꺼기인 플루토늄은 원자폭탄의 원료이기도 하다.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할 혁신적인 발명이 때로는 인류에게 가공할 위협의 대상이기도 하는 것이다.

 

 나는 인류의 삶,일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빠르고 편리함을 안겨 주는 물질 문명에 대해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동시에 현재 지구촌이 앓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에 관심이 생기면서 장점과 단점을 교차식으로 생각하기도 한다.물론 세계 각국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서 나같은 개인이 깊게 파고 들어 지구촌이 해결할 문제까지 나서야 할 이유는 없지만 향후 후세들이 겪어야 할 재앙과 고통을 사전에 완화해 나가야 하지 않을까 한다.인류의 문명 진화가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면서 타 영역으로 응용 발전해 가는 것도 함께 생각해 볼 문제이다.물과 공기와 같이 당연시하는 물질 문명의 원천과 인류에게 끼치는 영향 등을 중심으로 생각해 본다.

 

 중국의 4대 문명이면서 세계 문명사에 커다란 획을 그은 것이 제지술,나침반,화약,인쇄술이다.그런데 중국이 발명한 4대 문명은 고대 시기의 것으로서 중국 문명의 찬란함과 선구자적 역할이 두드러진다.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4대 문명 역시 어떠한 계기,특정 사건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제지술,인쇄술은 인류의 페이퍼 문명 진화에 큰 영향을 안겨 주고,나침반과 화약은 항해술,전쟁 등에 이용되고 있다.이 문제는 이 정도로 하고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는 현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물질 문명의 총아 6가지를 서술하고 있다.유리,냉기,소리,청결,시간,빛을 소개하고 있다.이 여섯 가지는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어 점차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변화까지 도출해 낸다.현대적 용어로 표현하면 '나비효과'의 예 또는 벌새효과를 예측할 수가 있다.

 

 유리는 이산화규소가 원소이고 사막의 잿가루에서 스마트폰의 원료로 변신하고 있다.제지술,인쇄술이 발전하면서 글을 쓰는 사람에게 안경이 필요했던 만큼 유리는 안경의 원료로 사용되었다.실험실 도구,거울 등에 유리는 없어서는 안될 물질인 셈이다.19세기 중반 무렵 호수에서 말이 끄는 쟁기를 이용해 얼음을 잘라내면서 얼음의 쓰임새는 무궁무진하다.더운 여름에도 청량감을 안겨 주는 냉장고,제빙을 비롯하여 방부제로서 얼음은 그 역할을 톡톡이 해내고 있다.중앙냉방장치,에어컨 등이 얼음과 관련한 물질 문명의 대표적인 발명품이다.나아가 소리(Sound) 테크놀로지와 관련한 오작동과 예측 불가능성의 세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태고의 신비,자연의 소리는 동굴에서 찾을 수가 있다.동굴의 일곱 가지 울림소리,동굴의 반향 효과는 음성 기록의 토대가 되었다.포노토그라프,귀,전기를 이용한 전화,라디오,수중 음파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장치를 속속 개발했다.오늘날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의 인체 내부를 탐지하는 초음파도 소리의 영역이다.

 

 하수관에서 청절실까지,양극단을 오가는 청결의 세계는 하수 시설을 계기로 진공청소기,살균제,냉수 샤워장을 사용하면서 위생적,활력에 도움이 된다.현며경과 세균 양 측정법 개발,염소처리법 등장,위생과 청결 시설을 고안하게 되었던 것이다.특히 위생과 청결 문제는 현대인의 질병을 예방하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기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시간 문제는 로마 팔일장 달력에서 비롯된다.8일마다 장이 서는 팔일장을 기준으로 일주일을 정하고 갈릴레오 갈릴에이의 진자시계,선박용 크로노미터,출근부에 도장 찍기,회중시계,1년에 한 번씩 태엽을 되감아야 했던 데니슨의 시계,방사선 탄소 연대 측정법,현재의 시계까지 시간의 변천사를 접하게 된다.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된 잔 모양의 램프,에디슨의 필라멘트 전구,도로의 조명,대도시의 야경 등이 빛의 진화사가 된다.여섯 가지 물질 문명의 족적을 뒤쫒아 가면서 이러한 문명들의 역할과 기능,인류에게 끼친 영향 등을 인류사적 관점에서 살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