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발전을 위한 패러다임, 녹색경영
딜로이트 녹색경영센터 지음, 강동호 외 엮음, 김승도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녹색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며, 지속가능경영과 녹색경영의 의의 및 녹색경영을 위한 로드맵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Green SCM과 기존 SCM의 추진 방안과 무엇이 다른가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Green SCM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 이를 통해 청정기술의 확보와 사후처리기술을 알 수 있다.
일본, 미국, EU의 그린물류 구축 사례가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도 기존의 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차이점을 분석하며, 우리가 그린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경쟁 우위 확보 및 기업의 영속성(Sustainablity)확보 측면에서 살펴보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 상의 감축의무를 받지 않는 비의무 감축국이지만, OECD 회원국이자 세계 10위권에 속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록하는 국가로서, 향후 온실가스 배출규제를 수용해야 한다. 이러한 온실가스의 측정 및 보고 실무에 있어서 요구되는 기업의 인벤토리 구축과 정확한 측정을 위한 ISO 14064 적용 기준 및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제도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녹색경영의 기본을 이루는 녹색경영정보시스템(GMIS)과 환경안전보건 정보시스템도 설명되어 있다.

어려운 책이고 내용이었지만 녹색기술을 통해 미래의 우리 환경조성에 대한 방향과 이를 이용한 녹색경영이 국가 및 사회의 새로운 경쟁력 테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