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저의 이야기는 팔레스타인 땅의 나블루스라는 도시의 한 가정에서 여자아이가 태어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세상에 막 나온 이 갓난아이를 맞이한 것은 당황스럽게도 눈물과 한숨뿐이었습니다. 아이는 이어서 여동생 셋이 더 태어나 딸만 여덟인 가정의 다섯 번째 딸로 자랐습니다. 대를 잇고 재산을 물려받을 아들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던 아버지께서는 계속되는 딸들의 출생에 크게 상심하였습니다. 아버지가 그렇게 상심하신 이유는 가문의 대를 잇지 못하는 딸들 때문이기도 했지만, 또다른 이유는 과거 아랍 사회에서 딸만 낳은 아버지를 제구실을 못한 남자로 보는 시각이 있었는데, 이런 '딸부잣집 아버지' 이미지에서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까 두려웠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머니의 반응은 더 심각했습니다.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저주받은 여자라고 여긴 나머지 저를 낳고 며칠을 그저 울기만 하였습니다. 


 이런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저는 이 세상에서 제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알아차려야 했습니다. 제 자신이 쓸모없고 가치 없는 성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자이기에 생길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는 방법을 어려서부터 배웠고, 시키는 일에 고분고분 순종하는 것, 생활의 세세한 구석까지 간섭하는 모든 종류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저의 본분이라는 말을 수없이 들었고, 또 그렇게 훈련받았습니다. 


- 84~85쪽 <나의 삶, 나의 문학> 사하르 칼리파


 후지탄의 어머니는 딸이 태어나면 무척 기뻐한다. 딸의 장래를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경제와 사회가 여성들에게 안정적이고 유력한 기회를 늘 제공해준다. 젊은 여성의 성실함과 모험심은 서구사회에서와 달리 여기서는 방해물이 되지 않는다. (중략)


이튿날 산모와 아이가 집에 돌아오자 가족의 친구인 78세의 여성이 찾아왔다. 그녀는 조산과 수유, 산후조리에 대해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여자아이라니 정말 잘됐구나, 나중에 나이가 들었을 때 옆에 있을 사람이 생긴거야"라고 산모에게 말하며, 신생아의 입에 점액 제거를 위한 약초기름을 한 숙가락 넣어주었다. 그녀는 아이가 마치 자신의 딸이나 손녀라도 되는 듯, 머리와 몸, 팔을 가볍게 마사지해주고는 이런저런 주의사항들을 일러주었다. 떠나면서 그녀는 산모에게 아이를 위한 다음 며칠분의 기름을 선물했다. (중략)


물론 아이를 주로 책임지는 것은 어머니이다. 그러나 생후 40일이 지나면 아이의 엄마는 장사 등 원래 하던 일을 하려 일터로 돌아간다. 그러면 집에 있는 사람-할머니, 자매, 아이 보는 소녀, 아니면 남편이 당연히 아이를 돌보는 일을 맡는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누군가가 아이의 엄마가 있는 시장으로 아이를 데리고 가서 젖을 먹인다. 아니면 엄마가 잠시 집에 돌아오고 그사이에 가족 누군가가 시장의 노점을 지켜준다. (중략)


이곳 사람들은 어린아이가 외롭거나 소홀히 취급되면 병에 걸린다고 믿는다. (중략) 요컨대 아이의 병과 회복은 그냥 개인의 일이 아니고, 그 책임 또한 엄마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여러 사람들이 이에 연관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중략)


일곱 살쯤 되면 소녀들은 놀이나 가정교육, 학교, 축제 등을 경험하면서 장사의 기술도 익힌다. 토르티야나 구운 생선, 과자, 집에 있는 채소밭의 꽃 등을 파는 일이라면, 아무리 어린 소녀라고 해도 금방 익힌다. 


- 156 ~ 160쪽 <후지탄, 여자들의나라(3)> 마리나 메네세스


환대속에 자란 아이와 짐으로 느껴진 아이의 삶이 달라지는 것은 너무나 자명하다. 이 사회에서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아이 낳기를 원치않는 이유는 단지 돈인가, 인간답게 살 수 없는 이 사회 구조 자체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근대 경제의 ‘유혹‘에 면역이 되어 있는 후치탄 사람들의 전형적인 예로서, 과일장수인 마리아 치로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정부의 개발정책 기관대표로부터 새로운 사업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아보라는 제안을 받았을 때, 그녀는 거절했다. 그녀는 그 지방 특산물인 초절임 과일의 전문가였다. 초절임 과일은 지방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적인, 심지어는 국제적인 시장으로 진출할 만한 것이었다. (중략)


마리아는 이의를 제기했다. 1.그런 방식으로 생산하면 규모가 너무 커서 그녀 자신이 직접 생산품들을 돌볼 수가 없다. 2.그녀는 자신이 직접 팔고 저녁에 돈을 손에 쥐는 방식이 좋다. 계획된 상업이 순조롭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 너무 싼 가격으로 팔아야만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가? 3.영업노하우는 비밀인데, 왜 그녀가 자신의 지식을 아무런 보수도 받지않고 다른 사람에게 제공해야 하는가? 이 모두가 그저 커다란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인데, 그녀는 그런 것을 믿지 않는다. 4.게다가 만일 일이 잘된다면 그녀는 자신의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축제에 가고싶어지면 어떻게 하나? 너무 많은 의무를 져야하는게 아닌가? 대규모 사업은 그녀에게 많은 불안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런데 그녀는 지금 부족함 없이 살고 있다. 결론은 ‘No‘였다. -148쪽


후치탄 사람들에게 있어서 축제는 필수적이다. 그 밖의 용건이나 행사는 모두 부차적이거나 중요하지 않다 (중략)
후치탄의 축제는 적어도 이틀, 대개는 며칠씩 계속된다. 이틀째는 ‘라 바다 데 올라스(냄비를 씻는 날)‘라고 해서 뒤풀이 같은 날이 된다. (중략) 뒤풀이 날을 계산에 넣지 않더라도, 큰 축제가 1년에 628회나 열린다. -157쪽

축제는 후치탄의 경제를 약화시키기는커녕 오히려 강하게 만든다. 축제를 통해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물질적인 부를 분배한다. 유복한 여자 상인들은 축제를 주최하거나 다른 지역의 축제를 돌아봄으로써 축제에 적극 참가하도록 요구받는다. 그녀들 덕분에 지역의 돈과 물자가 순환한다. (중략)즉 서로 돕기 위한 상시적인 네트워크가 생기는 것이다. 축제로 인해 사람들 간에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는 사고방식이 제도화되고, 안정적인 생활기반이 만들어진다. -161쪽

후치탄의 중심인 시장의 상점은 대부분 여성의 소유거나, 여성이 공동소유 하고 있다. 후치탄의 여성들은 수공업이나 야채등을 가공하여 직접 판매한다. 그리고 이렇게 가공된 물품을 시장에서 소비함으로서 가사노동의 부담을 줄인다. 

축제라는 행위는 상호부조인 동시에 의무로 인식되어 진다. 이는 전통적인 우리사회의 부조관행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 사회에서도 갯벌이나 물질에서 여성이 노동의 주체이고, 여성에게 대를 이어 전수되는 집단의 경우는 여성의 발언권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그 지역사회의 수장이 후치탄처럼 여성인 경우는 드문 것 같아 '발벌이'를 여성이 일로 인정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가사노동이나 여성들이 주로 종사하는 노동에 대한 저평가 여부를 별도의 논의로 하고)

아래 그림과 사진에서 보여지는 자존감 높은 눈빛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공적공간에서의 역할과 그에 대한 존중에서 나오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역사에서 가장 좋아하는 한장면을 꼽으라면, 러시아 10월혁명 후 창고에 운집해 토론하는 노동자들의 모습이다. '혁명'이 아닌 수단으로 결코 이룰수 없는 급진적 변화의 증거가 내게는 그것이다. 


 녹색평론 155호 박노자 선생의 10월혁명에 대한 글에서 몇 대목을 옮겨본다.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좌파의 가장 근복적인 요구는 무상의료, 무상교육, 노동자들의 경영참여인데, 이 요구를 최초로 실현한 것은 다름 아닌 10월 혁명이었다.(중략) 한데 복지국가 건설을 일찌감치 이루어내고 완전고용을 실시한 10월혁명 이후의 소련과의 체제경쟁이 아니었다면, 과연 서구 등지에서 복지개혁이 가능했을까 싶다. 서구형 복지국가가 바로 소련의 몰락 이후에 급속히 힘을 잃어가기 시작한 것도 우연은 아니었다.' - 110~111쪽


'10월 혁명이 그 본래의 취지를 끝내 완수하지 못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레닌이 [국가와 혁명]에서 이야기했던, "주방의 하급 여성 노동자도 함께 국가경영에 참여하는" 코뮌식 비국가적 사회로서의 사회주의는 그 어디에서도 지속적 실현을 보지못했다.' - 112쪽


'인민이 아닌 [인민의 대표자들]만이 정치를 도맡는, 새로운 형태의 국가화된 산업사회다.' - 113쪽


'최근에 개봉된 켄 로치 감독의 대단히 훌륭한 사회비판 영화인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신자유주의화된 서구(영국)의 복지사무소가 복지지출액을 무조건 줄이기 위해서 복지 수혜자들을 얼마나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괴롭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한때 [권리]로 인식되었던 복지는, 이제 국가가 되도록이면 덜 주기 위해 온갖 노력을 경주하는 [시혜]가 되고 말았다.' - 126쪽


'[사회주의냐 야만이냐]라는 명제가 가장 시의적절한 때는 바로 지금이다. (중략) 어떻게 하면 인민대중들의 혁명적 민주성과 필요시의 혁명적 독재를 충돌없이 양립시킬 수 있을지, 새로운 상황에서 전위당의 의의와 역할이 무엇인지, 노조들의 급진화를 어떻게 이룰것인지, ' - 127쪽


박노자 선생의 말대로 10월혁명의 과제는 여전히 남겨져 진행중이다. 반동을 줄이고 인민에 의한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실패한 신자유주의시대 이후의 사회에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행해야 하는가. 혁명은 폐기되어야할 방법인가. 농경전체주의 사회에서 바로 진행되었던 시월혁명과 다르게 우리는 그후 백년간 싾아온 풀뿌리 조직들이 있다. 시월혁명후 백년 우리가 나아가는 방향을 돌아볼때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17-07-14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러시아라는 큰 나라에서 코뮌식 사회주의를 이루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아니 굳이 러시아가 아니더라도, 작은 도시 국가 규모가 아닌 이상,
한 나라에서 그런 시도가 과연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나, 다니엘 블레이크] 참 잘 만든 영화에요. 내공이 느껴지는 영화.
 

브렉시트-현대판 농민반란? 폴 킹스노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리집에서 가장 천대받는 기관지는 진보정치다.  

분당이후 필진이 형편없어져 볼 만한 기사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긴 환경연합이나 참여연대에서 나오는 것도 제목만 보는 수준인데 진보정치는 아예 포장을 뜯지를 않는다 --;;

신랑이 보지도 않는데 끊으라고 하지만 당 소식을 들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통로이고,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의 밥줄인데 싶어 그대로 받고 있다. 

이번호는 관심이 가는 두가지 기사가 있어 옮겨둔다.

하나는 인천동구, 쪽방촌 100% 재정착 지역개발 추진에 대한 이야기다

나는 가본적이 없지만, 인천동구에 '아카사키촌'이라는 일제시대부터 형성되었던 곤궁한 촌락에 한국전쟁 피난민들이 모여들어 형성된 쪽방촌이 있나보다. 이를 50%는 리모델링, 일부는 10평 정도의 임대 다세대 주택을 짓고, 나머지는 공동작업장 등 주민 문화공간으로 꾸며 마을 기업을 통해 운영하고자 하는 계획이란다.  

진보진영이 지역개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 점도 좋았지만 대안을 만든 방식이 진보구청장 다워서 마음에 들었다. 공무원들이 연구동아리를 꾸리고 그중 대상을 받은 안을 토대로 한다. 추진주체도 지역주민, 전문가, 공무원들로 구성해 사업초기부터 함께 의사결정을 하는 점도 인상적이다.  

문제는 얼마나 예산을 확보하느냐인데 토건업자들의 '개발이익'이 빠지니 충분히 승산이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두번째는 통합진보정당에 국민참여당 합류 논란 이다. 

이정희 대표가 참여당의 동참을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당내에서는 찬반양론이 맞서고 있다. 

찬성의견은 국민참여당이 강력한 반신자유주의 내용을 담고 있는 진보진영 연석회의 합의문을 승인했고, 노동현안들이 산재해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고 합의문에 동의하는 누구라도 함께 하는 것이 민중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 민주노동자 전국회의 상임부의장 김장호

반대의견은 국민참여당은 참여정부 시절 무수한 신자유주의 정책으로(현재의 대량 구조조정과 비정규직 양산 등) 민중을 고통에 빠트린 장본인인데 과거에 대한 어떤 반성도 하지 않고 '오늘부터 나는 진보'라고 선언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진보정치의 성장은 물리적 통합과 양적 확대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나라 다양한 진보의 가치를 드러내며 진보정당의 노동중심성을 더 부각시키는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이다. 경제주의와 실용적 운동으로만 본다면 노동대중을 선거의 동원수단으로 전락시켜 수동적 존재로 만들고, 국민참여당의 합류로 야기될 질적 후퇴는 감동을 줄 수 없는 진보정당운동이 된다. 좀 더디더라도 더 훈련시키고 더 준비해 항해를 시작한다면 승리할 수 있다.
_ 사무금융연맹 부위원장 이두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1-08-02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만일 하나의 당으로 통합된다 하더라도
하나의 목소리만 내는 단체가 되는 것은 반대랍니다. 다양한 색채를 내고
그것을 서로 마음으로써 조율할 수 있는 그런 단체였으면 좋겠어요.

참 갈 길이 멀어요, 말씀하시는 분들의 의견이 모두 일리가 있더라고요. ㅠㅠ

무해한모리군 2011-08-03 12:30   좋아요 0 | URL
함께 일을 한다는 것은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을 크게 보고, 장점을 크게 봐주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흉잡고 못할 부분을 들춰내서는 쉽지는 않겠지요..

좌파는 쪼개져서 죽는다는 소리가 왜 있겠어요 ㅎㅎㅎ 통합이 되더라도 한목소리가 되는 일은 위대한 슈퍼맨급 영도자가 나타나도 될동말동 한 일이니 걱정되지는 않는데 민주적 당내 권력 체계를 어찌 꾸릴지는 궁금하네요.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