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을 읽고 심장이 쿵하는 글을 오랜만에 만난다. 모든 리뷰를 그의 책에서 빼와 인용하고픈 욕구를 누르며, 이 책의 리뷰도 가능한 문장을 조각내 옮기지 않을 참이다. 한단락도 더하거나 빼면 무너지는 글을 쓰고싶었다는 저자의 뜻을 받아서.

=========
이런 일을 겪고 나는 무참해져서 이제부터 내 알량한 문학 공부는 슬픔에 대한 공부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느낌의 공동체>에서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으로 넘어왔다. 같은 화가의 다른 그림을 표지로 얹었는데, 그때는 그림 속의 배를 어떤 당신과 함께 타고 있었다고 여겼으나 지금은 내가 이르지 못할 슬픔을 가졌을 당신의 뒷모습을 그림 밖에 서서 바라본다.

서문 발췌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18-09-23 17: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신형철이 왜 싫었는지 까먹었으니 이 책 사봐야겠어요!

무해한모리군 2018-09-27 15:11   좋아요 1 | URL
네 저는 좋았어요. 몰락의 에티카를 처음 읽었을때 내용을 떠나서 글을 쓰는 방식이랄까 이런게 감탄스러웠어요.. 저는 평론 이런걸 많이 읽어보지 못해서 참 신선하더라구요. 분명하고 깔끔한 글이라 건조할거 같은데 그 사람의 정서가 느껴져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