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7일 완성 손글씨
유제이캘리(정유진) 지음 / 진서원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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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筆揮之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잘 쓴 글씨가 아니라 글씨를 힘있게 잘 쓰는 모습을 표현한 말이다. 붓글씨는 한번에 다 써야지 그은 자리에 다시 그으면 안된다는 말에서 나왔다는데 一筆揮之는 고사하고 글씨체도 엉망이니 그게 문제다. 세상에 떠도는 글씨체가 엄청나게 많다.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글씨체도 많고. 블로그 글쓰기만 열어도 고딕체, 명조체, 굴림체, 돋음체, 궁서체는 기본으로 쓸 수가 있다. 글씨를 예쁘게 쓰기 위한 노력은 아주 오래전부터였다.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옛날에는 펜글씨교본도 있었다. 그리고 서예를 위한 수업시간도 있어서 무거운 벼루나 먹, 붓, 한지를 챙겨가야 했었다. 한글뿐만이 아니라 한자도 여러 글씨체가 있다.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 오죽했으면 옛날 선비들은 文房四友라해서 종이, 붓, 벼루, 먹을 서재에 꼭 챙겨야 할 품목으로 보았을까. 예나 지금이나 글씨를 잘 쓰는 사람에 대한 부러움은 똑같은 모양이다.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지만 글씨만 잘써도 그 사람이 달라보이는 게 사실이다. 글씨를 써서 達筆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면 왠지 모르게 어깨를 추켜올리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니 글씨를 잘 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어느정도 대중화되었지만 언제부터인지 예쁜 손글씨라거나 캘리그래피라는 게 유행처럼 번졌다. 처음에는 캘리그래피라는 게 뭔지 몰라 당황했었지만 나중에야 붓글씨를 말한다는 걸 알고 아하, 했었다. 한마디로 말해 손으로 아름답게 쓰는 글씨다. 글씨도 멋을 부리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건 아마도 광고가 많아진 탓도 있겠지만 뭔가 저만의 개성을 나타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그런 것들을 만들어낸 듯 하다. 그런데 딱봐도 정말 예쁜 글씨가 많다. 특히 詩의 한구절 한구절을 그 의미에 맞게 그림처럼 예쁘게 쓴 걸 보면 저절로 시선이 간다. 그만큼 글씨의 매력이 크다는 말일 터다. 그러니 글씨를 잘 쓰고 싶다는 욕심을 버릴 수가 없는 것이겠지... 책을 펼치니 저자의 어머니께서 아니 지금같은 세상에 무슨 글씨를 배우러 오는 사람이 있느냐,고 하셨다는 말을 보고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났다. 그러게 말입니다, 하하하... 각설하고 세상에 7일만에 글씨를 어떻게 잘 쓸 수 있느냐고 나 자신에게 묻고 있는 걸 발견하고는 은근히 속상함이 밀려왔다. 무엇을 하든 꾸준함이 필요하다. 바른 자세에서 예쁜 글씨가 써진다는 말에 공감한다. 글을 쓸때마다 잘쓰려고 해도 항상 삐딱하니 옆으로 기울어져 마치 음계를 따라 올라가는 것처럼 써지는 게 싫었었는데 그게 모두 바르지 못한 자세때문이었다는 말에 반박할 수 없었다. 결국 바른 자세에서 모든 것은 비롯된다. 글씨체도, 건강도. 이 책은 나처럼 그런 욕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도전해 볼 만 하다. 7일에 완성이 되든 미완성이든 그게 중요할까?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도전해보는 게 더 멋진 일이다. 하루 10분 연습이라는 책의 말처럼 꾸준함을 잃지 말고. 책이라기보다는 연습장에 가깝게 느껴져서 손맛이 괜찮다. /아이비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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