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 16만 명의 빅데이터에서 찾은 건강 비결
다키 야스유키 지음, 김민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 발달과 노화 메커니즘을 밝히는 뇌의학 박사 다키 야스유키의 뇌 건강법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16만 건의 뇌 MRI 영상을 통해 빅데이터에서 찾은 건강 비결을 소개한 책입니다.

 

 

 

고령화 사회. 평균 수명은 늘어났지만 평균 수명과 건강 수명의 간극이 크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약 10년 동안 질병으로 간병이 필요한 상태라고 합니다. 그중 뇌혈관 질환과 치매는 간병률 높은 질병 1, 2위입니다.

 

얼마나 오래 사느냐보다 얼마나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결국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인간으로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평생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이 드는 것을 부정하는 게 아니라 나이가 드는 것을 지적으로 성숙해지는 인생의 발전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스마트 에이징. 평생 건강한 뇌야말로 스마트 에이징과 일맥상통합니다.

 

건강한 뇌의 열쇠는 최고도의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과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에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생성되고 가장 먼저 무너지는 전두엽은 나이 앞에서는 가장 취약한 부위입니다. 치매와 우울증으로 손상받기 쉬운 해마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양성 노화 건망증이 생기는데,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증상인 치매는 질병으로 생기는 증상이기에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얼마든지 개선 가능하다고 해요. 처음 알아차리는 본인과 가족이 숨기고 부정하느라 때를 놓치기 일쑤인 치매. 다키 야스유키 박사는 뇌의 중요성과 치매가 어떤 것인지 알려주고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하나씩 소개합니다.

 

몸에 부담 주지 않는 수준에서 하루 30분 걷기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치매 예방의 한 방법이었어요. 문제는 제 주변에서도 경험해봤는데 나이가 들면서 무릎 통증으로 걷기 운동을 전혀 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다는 사실. 이래저래 정말 건강은 잘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저도 한 해 한 해 나이 들면서 절실하게 와닿습니다.

 

마찬가지로 충분한 양질의 수면을 해야 하는데 노령일수록 새벽잠 없어진다고들 하잖아요. 이래저래 지키고 싶어도 힘든 상황이라는 게 뭔가 씁쓸해지네요. 

 

 

 

지적 호기심, 두근두근 설렘 같은 감정도 마음껏 느껴야 좋다고 해요. 음악도 좋다고 하더라고요.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유전자 영향을 많이 받지만, 생활 습관으로 위험을 피해 갈 수 있고 뇌는 훈련을 통해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충분히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에 좋은 양분을 일상생활에서 공급하는 다양한 방법들은 어린이부터 평생 갖춰야 할 생활습관임이 분명합니다. 

 

 

 

온 가족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뇌 나이가 달라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건강하게 뇌를 유지하는 스마트 에이징 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