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투 더 워터
폴라 호킨스 지음, 이영아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전 세계 2,000만 부 판매 신화 <걸 온 더 트레인>의 폴라 호킨스 작가. 페이지터너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신작 <인투 더 워터>도 첫 장면부터 강렬하게 끌어당기며 전작보다 더 싸늘한 분위기를 이어가는 스릴러 소설입니다.

 

<걸 온 더 트레인>에 이어 <인투 더 워터>도 여성들의 심리 묘사가 압권이에요.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세 가족이 얽혀든 사건. 각자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진행하기에 초반엔 인물 정리하면서 읽어나가야 할 정도입니다.

 

 

 

"물에 빠뜨리는 게 최고야. 아주 빨리 끝났단다." - 책 속에서

 

익사의 웅덩이를 뜻하는 드라우닝 풀 (Drowning Pool). 중세 여성 범죄자를 처형하기 위해 판 웅덩이나 우물을 가리킵니다. 마녀재판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물에 빠뜨려진 여성은 물속으로 가라앉으면 마녀가 아닌 것으로, 물 위로 뜨면 마녀로 간주되었으니. 어느 쪽이든 결국 죽음이 기다리는 겁니다.

 

드라우닝 풀에서 일어난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첫 장면. '암흑과 한기'라는 단어만으로도 차갑고 어두운 물속의 이미지가 밀려듭니다.

 

 

 

암울한 역사가 있는 드라우닝 풀이 있는 강을 끼고 있는 마을. 그 웅덩이, 거기서 일어난 모든 일, 거기서 죽은 사람들에게 집착한 넬은 드라우닝 풀에 대한 책을 출판하려고 준비 중이었다가 강물에 빠져 죽게 됩니다. 넬의 죽음으로 고향으로 돌아온 동생 줄스. 언니와 인연을 끊고 살았지만 언니가 남겨둔 딸 리나를 돌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고향으로 왔습니다.

 

언니가 평생 집착하던 드라우닝 풀에서 죽어버리다니. 자살로 종결될 뻔한 이 사건은 새로운 사실이 하나씩 밝혀지며 의문만 더해집니다. 넬이 드라우닝 풀의 역사와 사건사고에 대한 조사를 하는 것을 마을 사람들은 싫어했습니다. 드라우닝 풀에서 죽은 이들은 먼 과거의 일이 아니라 바로 현재의 일이었습니다. 은퇴한 경찰의 아내도, 넬의 딸 리나의 절친도 강물에 빠져 죽었던 겁니다.

 

 

 

여성들이 끌려와 묶인 채 물속으로 집어던져진 후로 쭉 불운하고 절망에 빠진 슬프고 길 잃은 영혼들이 홀린 듯 물가로 왔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두려움과 공포의 장소가 되는 곳이지만 넬은 어린 시절부터 그곳을 좋아했습니다. 넬의 마음을 사로잡은 미스터리가 더해져 넬은 강과 그 비밀들에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벡퍼드는 자살 명소가 아니다. 벡퍼드는 골치 아픈 여성들을 제거하는 곳이다." - 책 속에서

 

 

 

자매간 깊은 골이 생긴 이후 언니가 죽기까지의 심경을 전혀 몰랐던 동생 줄스. 언니의 가족과 동네 사람들에 대한 진실이 드러나기까지 폴라 호킨스 작가의 쫄깃쫄깃한 끊어치기 신공은 빛을 발하네요. 이 사람 저 사람 의심하게 만들다 빵 터지게 하는 전형적인 스릴러 소설의 구성을 갖춘 <인투 더 워터>. 사실 반전이랄 건 없이 어느 정도 예상되던 결말이어서 반전 소설로 부르기엔 약한 면은 있었어요.

 

마녀사냥, 골치 아픈 여자들, 길 잃은 영혼들이 기괴한 익사를 당한 드라우닝 풀. 강물이 절벽을 끼고 급격하게 돌다가 천천히, 천천히 그리고 깊게 흐르는 그곳. 강이 삼켜버린 여자들의 이야기는 어떤 결말이든 간에 특히 여성 독자 입장에서는 더 씁쓸함을 안기는 소재입니다.

 

누군가를 잃은 상실감을 저마다의 방식으로 표출하는 사람들. 치밀한 계획범죄 대신 <걸 온 더 트레인>에서도 선보인 죄책감이라는 심리적 억압 상태를 <인투 더 워터>에서도 잘 버무렸습니다. 폴라 호킨스 작가 특유의 어두운 심리 묘사는 전작보다 더 깊어진 느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