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의 브랜딩 -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전략이다
우승우.차상우 지음 / 북스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에 올라오는 기발하고 재미있는 콘텐츠, 마케팅에 입이 쩍 벌어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한창 벤처 붐 불었을 때와는 확실히 느낌이 다르고, 대기업 전유물이 아닌 개인 프로젝트도 브랜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는 세상입니다. 이렇게 눈도장을 확실히 찍는, 소비자의 공감을 부르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 걸까요.

 

 

 

자신만의 생각을 내기 위한 고민, 발상, 실행 과정 이 모든 것이 브랜딩이 되는 시대. 관심 많은 만큼 고민도 많은 브랜드. 좋은 브랜드란 무엇인지 스타트업 브랜딩 법칙 10가지를 알려주는 책 <창업가의 브랜딩>.

 

 

 

대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스타트업, 개인의 전략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창업가의 브랜딩>에서는 인지도 없는 스타트업에서 돌파구는 브랜딩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브랜딩을 강화하는 것이 사업을 완성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즈니스를 완성하는 동시에 브랜드의 힘을 쌓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스타트업 브랜드 전략 10가지는 기존의 공급자 마인드에서 소비자 관점으로 전환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브랜드라는 개념이 기업의 제품, 서비스만이 아니라 조직, 사람에게도 적용됩니다. 내가 왜 이 사업을 하는지, 왜 나여야만 하는지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자기다움과 차별화. 나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쌓여 자기다움이 되는 것이 브랜드의 결정체입니다.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프릳츠는 창업 초기부터 내부에 디자이너를 뒀을 만큼 비주얼을 적극 활용하는 건 기본입니다. 보기 좋은 떡이 당연히 먹기도 좋습니다.

 

 

 

<창업가의 브랜딩>은 브랜딩 법칙 10가지에 창업가 10명의 인터뷰를 실어 예비창업가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창업가 철학과 비전, 채용하고 싶은 인재상 등 생생한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프릳츠 물개 로고 탄생 비화, 야놀자 대표의 창업 스토리, 자회사들 브랜드가 더 친숙한 회사 만드는 회사 패스트트랙아시아 대표와 스타트 업계의 멘토 프라이머 대표의 조언 등 요즘 핫한 브랜드의 대표들을 책 한 권으로 만날 수 있어 좋았어요.

 

 

 

"결국 브랜딩은 한 끗 차이다."

 

사업목적, 실행, 고객이 얻게 될 가치와 감정이 일치해야 하는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전략이라는 첫 번째 법칙을 시작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나만의 스토리, 내부 브랜딩으로 준비단계를 탄탄히 합니다. 실행단계에서는 퍼스널 브랜드의 힘, 팬덤의 영향력과 디지털 생태계 활용, 브랜드에 대한 직접 경험의 필요성, 디테일 챙기기를 통해 내외부적으로 브랜드의 힘을 다져야 합니다.

 

<창업가의 브랜딩> 저자들이 브랜드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 스타트업 입장에서 궁금했던 브랜드 전략을 잘 짚어줬어요. 브랜드 이론을 넘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키우는 방법을 국내 스타트업 사례로 알려줍니다. 이론과 실행의 간격을 좁히려고 한 느낌이었어요.

 

브랜딩은 자기다움을 찾는 것이기에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저런 상황에서 인지도 없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생존해나가는지 다양한 관점을 배울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