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습관을 키워주는 정리의 힘
윤선현 지음 / 예담Friend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난감 좀 치워, 공부 좀 해, 책상 정리 좀 해. 오늘도 아이에게 잔소리 한가득 던졌는지요. 아이 스스로 정리하고 스스로 공부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장난감 갖고 놀다 그만둘 때 장난감을 넣어둘 자리가 있어야 하고, 공부를 하려면 책상이 깨끗해야 몰입할 수 있습니다.

 

타고난 깔끔쟁이 성격이라면 청소는 그럭저럭할 테지만, 이 집의 물건들은 엄마 손에 달려 있죠. 스스로 정리하지 못하고 공부하지 않는 아이는 애초에 정리를 할 수 없는 집이기에 그렇게 행동하는 겁니다.

 

국내 1호 정리 컨설턴트 윤선현 저자는 베스트셀러 <하루 15분 정리의 힘>, <관계 정리가 힘이다>,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리력 책을 펴냈습니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정리정돈 책 <아이의 공부습관을 키워주는 정리의 힘>으로 육아서 분야마저도 평정할 기세네요.

 

아이를 위한 정리 교육을 주제로 하지만 실상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정리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 정리할 수 있는 집을 조성하는 건 엄마 몫이 크기 때문이죠. 아이만 달달 볶지 말고, 엄마의 반성을 끄집어냅니다.

 

 

 

어지러운 집 안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정서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윤선현 정리 컨설턴트의 말에 공감합니다. 정리 필요성은 느끼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저 같은 엄마에게는 아이를 위한다는 목적 하나가 추가되면 집안 환경에 관한 경각심과 정리력을 더 높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읽은 책입니다.

 

 

 

사실 우리 아이는 저보다 훨씬 낫습니다. 물건에 대한 애착은 있는 편이지만 사진 한 장으로 남기면 버리는 것에 OK 하는 수준이라 물건 그 자체보다는 그 물건과 함께한 경험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성격이 엿보입니다. 그래서 아이의 정리력에 관한 체크리스트를 했을 때 정리 우등생형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정도였어요.

 

문제는 부모입니다. 남편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정작 물건 버리기를 못하고 미적대고 있었거든요. 엄청 버렸지만 버린 만큼 채워지는 사이클이라 널찍한 거실은 구경해본 지 오래됐습니다. 지저분하게 바닥을 뒤덮고 있진 않지만, 물건 자체가 상당히 많은 집이에요. 체크리스트 결과에서도 저는 정리입문형 수준으로 정리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진척 없는 스타일로 나옵니다. 

 

 

 

환경의 중요성. 그중에서도 집이야말로 자녀교육의 기본이란 것을 강조하는 <아이의 공부습관을 키워주는 정리의 힘>. 공부 잘 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주기는 공부와 관련 없는 불필요한 요소를 정리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 그리고 잔소리보다 정리하는 한 번의 행동이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은 더 크다는 것을 사례로 보여줍니다. 2017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탈러의 '넛지' 이론처럼 자율에 맡기되 더 좋은 행동을 하도록 영향을 주는 방식이에요.

 

부모가 정리하면 아이도 정리한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선순환이 될 수밖에 없겠죠. 나중에 아이는 우리 집을 어떻게 기억할까라는 이야기도 와 닿았어요. 아이에게 올바른 정리법을 알려줄 때에는 애매모호하게 말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같은 종류끼리 모으고, 되도록이면 쌓지 말고 세워서 보관하라는 식의 구체적인 말이 필요합니다. 사용한 물건을 제자리에 두라는 말을 해봤자 그 물건의 제자리가 없는 경우도 태반이죠. 

 

 

 

미니멀라이프가 대세지만 육아하는 집에서는 사실상 그 정도 수준까지 기대할 순 없습니다. 아이의 성장 과정에 따라 아이 물건이 유난히 많은 시기도 있잖아요. <아이의 공부습관을 키워주는 정리의 힘>은 합리적인 소비 습관, 잡동사니 비우기, 수납법, 청소법을 아이 키우는 집에 맞게 알려줍니다. 완벽한 미니멀리즘을 강요하진 않습니다.

 

정리력의 비법은 물건의 자리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아이의 생활습관에 맞춘 정리법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요. 아이에게 정리란 자기조절력, 주의집중력, 창의성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 모든 것은 학습과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경제교육은 덤으로 되고, 사회생활을 위한 기본기가 됩니다.

 

 

 

공간 정리 외에도 시간 정리법 역시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개념이죠. 지금보다 덜 해야 할 일 목록을 만들어 시간도둑을 잡으라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의 단톡방을 보면 온갖 갈등이 들어있는데요.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고, 정리하는 법을 배워야 원만한 인간관계를 할 수 있습니다. 관계 정리법 파트에서는 언쟁이 반복되거나 거절을 못하는 경우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아이들 간의 갈등을 잘 풀어나가도록 조언하고 있습니다. 

 

 

 

자녀교육서를 빙자한 부모교육서입니다. 부모의 생활방식, 태도, 양육에 대한 가치관에 영향받는 아이. 정리 잘 한다는 의미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컨트롤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아이 삶을 부모가 대신 정리하려 하지 말고 정리력을 심어주라고 합니다.

 

<아이의 공부습관을 키워주는 정리의 힘>은 정리의 중요성과 방법,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공간 정리, 시간 정리, 관계 정리로 구분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실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결국 문제는 아이가 아니라, 난장판 집이란 것을 다시 한 번 되새겨 행동력을 끌어올려야겠습니다. 아이를 위해서도, 부모 자신을 위해서도 필요한 정리력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