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 - 갖춰라, 만들어라, 옮겨라
강준린 지음 / 북씽크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꼭 필요한 세 가지 인성, 상황, 실행.
이 세 가지를 융합해야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다는 <무엇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

 

 

 

사람마다 성공을 바라보는 방식은 다르지만, 즐거운 삶이란 것 아니겠어요. 즐거움이라는 생활태도가 결국 행복으로 귀결되는 게 아닐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인성을 갖춰야 합니다. 신용은 사람의 기본입니다. 인간관계 문제이기도 합니다.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하죠. 원활한 인간관계에도 계획은 필수입니다. 사람을 대할 때 정성과 진심을 다하는 것이 신의를 중요시하는 태도 말이죠. 마틴 루터 킹이 "나는 내가 가진 원칙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가슴에 박힙니다.

 

 

 

나를 탄탄히 세우려면 자기 비하 대신 자신감을 키워야 합니다. 열등감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내 안의 열등감을 바라보고 극복해나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감을 세우는 일도 동시에 이뤄집니다. 열등감을 없애는 동시에 내가 무엇을 가졌는지, 어디에 관심 있는지 파악해봐야 합니다.

 

 

 

인생에서 꼭 필요한 세 가지 중 '상황'을 갖춘다는 의미는 이기는 상황을 계획하는 겁니다.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리한 관점으로 분별할 줄 알아야 하고,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높은 위치에 서고 싶다면 자신의 한정된 시각을 뛰어넘어야 하고, 자신의 시각을 뛰어넘으려면 반드시 먼저 자기 자신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시야가 인생을 결정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정도로 저자는 이 부분을 강조하고 있어요.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는 어떤 인생을 가지고 있는가 이기도 하다면서요.

 

이 모든 것은 실행에 옮겨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성을 갖추고, 상황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내가 잘 해낼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물어봐야 일을 해내는 기술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욕구, 희망, 가치관, 장점이 저마다 다른데 자신의 생각과 목소리를 고려하지 않은 채 일을 시작하면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 결국 스스로 결정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걸 짚어줍니다.

 

 

 

인생 성공 비결이라는 거창한 물음 속에는 내가 원하는 것을 탐구하는 태도가 담겨 있습니다.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모른다면 그것을 알기 위해 이런 노력들을 해야 한다는 걸 보여준 책 <무엇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인가>.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인생살이 태도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