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추락한 이유
데니스 루헤인 지음, 박미영 옮김 / 황금가지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서른다섯 살이 되던 해 5월의 어느 화요일, 레이철은 남편을 총으로 쏘아 죽였다. #첫문장

 

보트에서 아내가 쏜 총에 남편이 맞아 바다로 떨어지기 직전 최후의 몇 초간, 온갖 감정이 담긴 눈으로 레이철을 바라본 남편. 어두운 바닷물 아래로 사라지기 전 입 모양으로 사랑해라고 말한 남편이라니. 레이철 역시 방아쇠를 당기던 순간 남편을 사랑하냐고 물었다면 "그럼" 하고 대답했을 것이라고. 대체 이 부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유명 심리학 박사 어머니에게서 자란 레이철. 어린 시절 어머니와 자신을 두고 떠난 아버지에 대한 궁금증을 평생 안고 살아왔습니다. 아버지와 레이철과의 연결고리를 끊어낸 어머니에게서는 도무지 아버지의 정체를 알아낼 수 없었습니다. 어머니가 자신에게서 아버지를 앗아간 기분입니다. 어머니와의 관계에서마저 깊은 트라우마가 자리 잡습니다.

 

기자 생활을 하며 PD와 결혼한 레이철. 이만하면 행복하다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살지만, 아이티 지진 현장에서 고통과 상실감이 더해지면서 정신적으로 불안했던 상태는 최악의 상황으로 이끕니다. 해고와 이혼이라는 직격탄을 맞고 대인공포증에 폐인과 같은 모습으로 전락한 레이철.

 

그런 레이철에게 한 남자가 나타납니다. 아버지의 정체를 찾느라 수소문하던 시기에 알게 된 브라이언. 십 년 만에 만난 그로부터 위로와 공감을 받으며 안정감을 찾습니다. 그만은 떠나지 않을 거라는 믿음과 보호받는 느낌, 레이철을 지지해주는 사람인 브라이언과 결혼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레이철은 브라이언에 대해 생각보다 알고 있는 게 없습니다. 그의 가족, 친구도 알지 못하고 사업 파트너라는 남자 한 명만 겨우 알뿐입니다. 해외 출장을 가 있어야 할 사람을 엉뚱한 곳에서 보게 된 순간 남편에 대한 불신이 시작됩니다.

 

자신의 뿌리를 찾느라 반평생을 허비한 레이철. 도피처로 삼은 결혼 생활은 파탄에 이르렀고, 자신을 온전히 지지해준다고 믿어 온 남편은 바람피우는 남편인지, 스파이인지, 사이코패스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완벽한 타이밍 때마다 자신을 다독인 남편의 정체는 무엇일까...

 

 

 

<우리가 추락한 이유>는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범죄소설의 정석대로 흘러갑니다. 그전까지는 연애소설, 부부소설을 읽는 느낌이었어요. 초중반까진 부부 소설의 대가인 리안 모리아티 스타일처럼 흘러가는 듯 보이지만, 데니스 루헤인 작가 특유의 하드보일드적인 묘사가 소설 전반에 담겨 있습니다.

 

동명의 영화 <미스틱 리버>와 《셔터 아일랜드》로 영화화된 <살인자들의 섬> 그리고 개인적으로 무척 애정하는 갱스터 소설 커글린 가문 3부작 <운명의 날>, <리브 바이 나이트>, <무너진 세상에서>를 쓴 데니스 루헤인 작가에 대한 기대감은 신작 <우리가 추락한 이유>를 읽기도 전부터 가득했습니다.

 

여성을 주인공으로 삼은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이어서 데니스 루헤인 작가가 이렇게도 쓰는구나 하며 솔직히 놀라기도 했어요. 그의 남자 소설에 익숙했던 터라. 변신을 시도한 느낌은 결과적으론 성공적인데, 읽는 도중에는 밋밋해지려는 찰나도 있긴 했습니다. 레이철의 내면 심리에 집중을 한 이유가 있겠거니하며 기대를 놓지는 않았고, 후반부로 접어들면서는 제 기대치를 확 사로잡아 "역시~!"  감탄사 연발하며 책을 덮긴 했지만요. ㅋㅋ

 

<우리가 추락한 이유>는 전작들보다 오히려 독자층이 좀 더 넓어진 것 같네요. 30대 여성층, 부부소설 마니아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