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 - 런치의 앗코짱 앗코짱 시리즈 1
유즈키 아사코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NHK 드라마 화제작, 일본 베스트셀러 앗코짱 시리즈 첫 번째 이야기, 런치의 앗코짱 <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 일본에서 앗코짱 신드롬을 일으킨 원작소설이라고 해서 기대감 가득 안고 읽었습니다. 직장에서 한 번은 만나고 싶은 매력적인 여성 상사의 모습을 그린 앗코짱 시리즈 만나보세요.

 

작은 출판사 영업부 정사원 앗코 여사와 파견 보조로 일하는 미치코. 커리어우먼 아우라를 팍팍 풍기는 40대 독신 여성 앗코는 유일한 처세술 YES로 버티는 소심녀 미치코에게 직장과 일상에서 소소하지만 삶의 지지가 되는 영향력을 끼칩니다.

 

어느 날 미치코의 점심 도시락을 얻어먹은 후 앞으로 일주일 간 점심을 바꿔 먹자고 제안합니다. 상사에게 줄 도시락이라니 생각만으로도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노'라고 말하지 못하고 결국 앗코 여사의 도시락을 책임지는 미치코. 화려하게 신경 써서 도시락을 건네지만, 앗코 여사는 화려한 도시락은 싫다며 일침을 놓습니다. 처음처럼 소박한 도시락이면 충분하다고 말이죠.

 

한편 미치코는 앗코 여사가 알려준 가게로 향하고, 누군가가 만들어준 음식을 즐긴 적 없는 미치코는 특별한 감정을 겪습니다. 점심 한 끼 먹으려고 조깅까지 해야 하는 날도 있었지만 자신도 모르게 점심시간을 기다리게 됩니다.

 

그런데 하루는 가게가 아닌 옥상에서 점심을 먹어야 한다는 거예요. 그것도 사장님과! 긴장 일색이었지만 예쁜 배달 초밥을 보자마자 어느새 맛있게 음미하며 먹습니다. 그곳에서 20대 시절의 앗코 여사의 과거를 듣게 되는데..

 

출판사에서 상사와 직원 관계만으로 이끌어나가는 스토리인 줄 알았는데, 시간이 흐르고 또 다른 에피소드가 전혀 다른 배경에서 이어집니다. 야근만 하며 일에 빠져사는 별거남 스토리도 찡했고요.

 

총 네 편의 에피소드 모두 음식을 매개체로 삼은 <달팽이 식당>, <카모메 식당>처럼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이어주는 따뜻한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음식을 먹는 행위는 저마다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지만, <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에서는 '먹는 것은 살아가는 것'이라는 소설 속 말처럼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담백하고 유쾌한 기분을 남긴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