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오구니 시로 지음, 김윤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한 기회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 낸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NHK 방송국 PD의 기획에서부터 프로젝트가 만들어지기까지 일어난 에피소드를 담은 책입니다.

 

한국어판 서문에는 KBS스페셜 '주문을 잊은 음식점'으로 방영될 예정이라는 소식도 있어 우리나라 현실에서 구현한 프로젝트는 어떤 모습일지도 기대됩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에서는 말 그대로 주문한 요리가 정확하게 나올지 어떨지 아무도 모르는 곳입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이라는 간판을 내건 그곳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은 모두 치매나 인지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깜박 잊어버렸지만, 틀렸지만, 뭐 어때."

 

2부에서는 오구니 시로 PD가 프로젝트를 실행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PD 역시 취재 전까지만 해도 뒤죽박죽이지만 누구도 불평을 토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소통의 목소리가 퍼지며 실수를 해결해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의 1부에서는 치매 환자들이 홀 서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간병 시설 직원들의 인터뷰가 소개됩니다. 우리가 얼마나 치매에 대한 편견, 고령화 시대 노인 문제를 우리들의 문제로 인식하지 못했는지 깨닫게 합니다. 저 역시 치매 환자에겐 그 무엇도 맡길 수 없다는 편견이 있었다는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아직 일할 수 있고, '나'라는 존재를 확인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 분들인데 말입니다. 우리가 조금만 이해한다면 말이지요.

 

늙어서도 나답게 살아가기를 원하는 마음에 이 사회는 기회를 주지 않았습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은 막연히 노후 걱정과 두려움에 젖어있지 말고 현실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실수를 받아들인다는 것. 이해해주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치매 환자이기 전에, 사람이잖아요."

 

치매라고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만 가진 상태였지만, 그들을 직접 마주하고 보니 평범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지키려는 이들의 노력에 응원을 해주는 방법이야말로 작지만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란 걸 깨닫습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하나만으로 치매에 관련한 수많은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지만, 실수를 받아들이고 실수를 함께 줄긴다는 관용이라는 가치관을 퍼뜨릴 수는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