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그냥 쓰면 된다 - 어느 카피라이터의 일주일 글쓰기 안내서
서미현 지음 / 팜파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솜씨도 없고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다면. 뭔가를 쓰기는 쓰는데 늘지 않는 상태라면.
작은 노력도 꾸준히 쌓으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글쓰기 책 <날마다 그냥 쓰면 된다> 읽어보시겠어요?

 

카피라이터가 알려주는 일주일 글쓰기.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매일 글쓰기 습관을 들이도록 안내하는 책입니다.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식이 아니라 추억 소환, 일상 관찰, 생각 정리 등을 통해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실천은 각자의 몫이지만.

 

 

 

일주일을 시작하기 전, 자신의 글을 냉정하게 짚어보는 게 먼저입니다. 리뷰, 이야기, 에세이, 일기 등 어떤 유형의 글을 더 잘 쓰는지 자가진단해보는 시간이에요. 꼼꼼하게 제시된 기준대로 내 글을 판단하다 보면 좌절할지도 모르겠지만, 글을 앞으로는 이렇게 써야겠구나 하는 가이드라인이 잡히게 된답니다.

 

누가 더 많은 낱말 카드를 갖고 있느냐에 글은 달라지는 법. 같은 단어만 사용하기 일쑤인 저도 유의어 공부는 많이 하고 싶습니다. 같은 뜻이어도 단어에 따라 글의 느낌도 달라지잖아요. 그동안은 생각나는 대로 쉽게 쉽게 써왔던 건 아닌지 반성해봅니다.

 

 

 

누구나 아는 것이 아닌 나만의 것을 적으려면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끄집어내야 합니다. 얼마나 솔직할 수 있느냐에 따라 글의 색깔, 글이 가지는 힘이 달라진다고 해요.

 

처음엔 네 줄에서 시작해 여덟 줄 그리고 A4 반 페이지 분량으로 도전해봅니다. 아름답되 담백하고 뾰족한 글을 쓸 수 있게 생각의 방향을 잘 잡아야 합니다. 화려한 수사가 있다고 예쁜 글이 되는 게 아니라 솔직 담백하게 진심을 담은 글이어야 좋은 글이라는 걸 강조합니다.

 

자신만의 관점을 드러내려면 솔직함이 최고입니다. 글은 얼마나 솔직할 수 있느냐에 따라 글의 색깔과 글이 가지는 힘이 달라집니다. 마음을 잘 옮기면 주장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저절로 들어가게 마련이라고 합니다. 남들과 똑같은 것을 쓰는 게 아니라 나만의 시각에 관해 이야기하는 파트는 특히 잘 새겨야겠더라고요.

 

저는 일상 글쓰기는 꽤 오랫동안 쓰지 않았어요. 그저 할 일 리스트만 가득했을 뿐. 그러다 보니 추억으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점점 고갈되어가는 걸 느낍니다. 그러다 보면 할 말도 점점 없어지게 되고요. 나만의 감정으로 해석하는 연습은 거창한 곳에서 찾는 게 아니라 일상의 소소함에서 건져올리는 건데 말이죠.

 

소설은 또 다른 접근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발상법과 소설가의 발상법은 다르다고 해요. 상상의 토네이도를 일으키는 긴 글 쓰기에 관한 도움말도 있으니 예비 작가라면 근력 기르기용으로 읽기 좋은 책입니다.

 

 

 

기억을 돌아보며 글감을 찾고, 관찰과 생각 연상법을 통해 생각의 반경을 넓히고, 나만의 스타일을 생각해보고, 나만의 시각을 솔직히 드러내고, 내 안의 것들을 발산해 긴 글도 도전해보고, 다시 읽기 싫어도 생각의 흐름대로 썼던 글의 글결을 다듬는 매일매일의 시간. 그리고 하루쯤은 새로운 자극을 위한 나만의 힐링 시간을 가져보는 겁니다.

 

글을 써서 밥을 벌어먹는 직업이 아니라면 굳이 재미없는 글쓰기는 하지 말자는 서미현 카피라이터. 재미있을 때만 해도 충분한 게 글쓰기라며 잘 쓰지 못해도 쌓기의 믿음으로 즐거운 글쓰기를 꾸준히 하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온 신경을 써서 감정을 풀어내는 '글'을 즐기며 쓸 수 있는 과정을 보여주는 <날마다 그냥 쓰면 된다>. 또 다른 나의 표현인 글쓰기 과정을 소소한 습관으로 기본기 다질 수 있게 조언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