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고 생각하며 깨우치는 수학 없는 수학 - 수학을 좋아하게 만들어 주는 새로운 개념의 책! 수학 없는 수학
애나 웰트만 지음, 고호관 옮김, 이광연 감수 / 사파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만들고 생각하며 깨우치는 수학 없는 수학

사파리 출판사

 

 


아주 특별한 새로운 개념의 수학 없는 수학책

 


누구나 따라 쉽고 재미있게 수학자로 만들어주는 특별한 책이라고하니

책을 보자마자 아이와 읽어보고 싶었어요.

왜냐하면 첫째가 수학에 무척 약한 모습을 보여서 수학을 조금더 쉽고재미있게 가르쳐 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계속 고민하고있었거든요.

둘째는 가르치고 있으면 얘는 수감각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첫째는 그와 반대로 똑같은 걸 몇번을 가르쳐줘도 갸우뚱?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아이들 마다 뇌도 다르기때문에 받아들이고 있지만, 아이가 커갈수록 수학이 중요하고

수학때문에 아이가 힘들어 할 수도 있기때문에 저는 웬만하면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면 좋겠더라고요.

 


그래서 사파리출판사의 수학 없는 수학 책을 보자마자 첫째랑 꼭 해봐야지 싶었네요

 

 


이 책은 수학이 예술이 되고, 예술이 수학이 되는 재미있는 활동들이 담겨있는 책이였어요

수학을 이용해서 나만의 예술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다니~~ 너무 멋지다는 생각을 했어요

 


수학자들은 수학이 아름답다고 하네요

창의력을 조금만 발휘하면 숫자와 도형을 환상적인 무늬와 디자인으로 바꿀 수 있다고요

수학이 아름답다니, 그 느낌을 첫째에게도 느껴보게 해주고 싶은 욕심이 생겼어요

차례를 보니 재미있고 멋진 수학 예술 작품을 만들수 있는 33가지 방법이 나와있어요

 

 


우선 수학 예술 작품을 만들려면 필요한 도구들을 소개해주었어요

이 도구들을 통해서 어떤 예술 작품들이 탄생할지 기대가 되었네요

 

 


수학 예술 작품의 기본이 되는 특별한 선을 그려보았는데

자와 컴퍼스 그리고 연필만 있으면 된다고 해요.

 


이 선 그리기를 통해서 수직선과 평행성의 개념을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네델란드의 화가 피트 몬드리안의 그림을 통해서 수직선과 평행선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색칠해보았는데

단순히 색칠을 하는게 아니라 서로 맞닿는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하면서,

4가지 색만 사용해서 색칠할 수 있는지, 혹시 3가지 색으로만 색칠할 수 있는지, 머리를 쓰면서 게임처럼 색칠해볼 수 있었어요

색칠하기를 하면서도 머리를 써야한다니~ 엄마로서는 무척 마음에 드는 활동이였네요

 

 


사각형을 고리처럼 연결해서 그려보는 활동

입체적으로 표현한 고리모양 하나하나 그려보면서 집중력도 높혀줄수있을것 같았어요.

이 활동은 예전에 학교다닐때 친구들과 해보았던 기억이 났어요.

편지쓸때도 그려놓고, 이야기하면서 낙서할때도 이런 고리를 만들었었거든요.

 

 


아이큐 테스트 같은 퀴즈를 맞출때 종종 나오는 문제

숨어 있는 정사각형을 맞춰라~

크기가 다른 정사각형이 아주많이 숨어있는데

정사각형이 몇개나 보이는지 알아보는 아주 재미있는 페이지였어요.

 


어떤 규칙이 숨어있는건지 아이가 저에게 물어보던데

우선 답을 바로 가르쳐 주지 않고 아이가 직접 스스로 생각하고 풀도록 격려해주었어요

 


이런걸 깨닫게 되는 순간 밀려오는 희열이란~ 정말 짜릿하잖아요

저도 그래서 수학이 너무 재미있고 좋았는데 저희 첫째도 그런 기분을 느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가장 뒤에 정답부분에는 상세히 그 문제의 답을 알려주어서 아이에게 설명해주면서

막히는 부분은 정답을 보고 더 자세히 알려줄 수 있었어요.

 

 


저희 아이가 수학에는 크가 감각이 없어도 종이접기, 만들기 이런건 무척 좋아하는데

수학을 종이접기로 표현할 수 있다니 이만큼 매력적인 활동이 또 있을까 싶었어요

 

 


종이로 만드는 다각형,

단순히 종이로 만들기만하는게 아니라 그렇게 만들면서

각도 부분에 대해서도 배우고, 이렇게 각이 이루어지다보니 접은 후 자르면 이런 완성작이 나온다는 것 까지

확장해서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더라고요.

 


별만들기는 정말 대박,

별 자르기가 얼마나 어려운데, 이렇게 각을 맞춰 접어서 자른다면

언제든 아주 멋진 별을 만들 수 있을것 같았어요

 

 

 


첫째가 이 책 속에서 가장 재미있어한 부분이에요

종이로 만드는 눈송이!!

여러 무늬들을 따라서 오리다보면 여러 모양의 눈송이를 만들 수 있었는데요

거기다 이 방법대로만 접는다면 어떤 눈송이의 모양도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매력적이더라고요

 

 

 

 


첫째와 함께 직접 다각형과 눈송이를 만들어 보았어요

아이가 굉장히 재미있어했어요

이런것도 수학이라니 몰랐어요~ 하며 즐겁게 종이를 자르더라고요.

자기는 종이접기 책이나 다른 책에서 이런 활동을 만나보았는데

이런것도 다 수학의 원리라고 하니~ 수학이 조금은 재미있는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어요

 


수학 없는 수학 책 한권으로 아이의 생각을 조금 변화시켰다는것에 저는 괜히 더 뿌듯했네요

 

 


재미있는 수학 활동 소개가 끝나고 정답과 함께 본문에 나온 말의 풀어서 설명해주어서

아이가 모르는 단어들의 뜻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갈 수 있겠다 싶어 정말 유익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이 책 한권으로 수학에 대한 선입견이 조금은 사라진걸 보니

나머지 빨간색 수학 없는 수학 (누구나 수학자로 만들어 주는 새로운 개념의 책)에 대한 관심이 생겨

바로 주문하게 되었어요

 

 

 

사파리 출판사

수학 없는 수학

저희 첫째처럼 수학에 흥미가 없고 수학을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라면

수학 없는 수학 책을 통해서 수학의 재미를 느끼게해주면 어떨까 싶어요.

 

 

 

수학이 없는듯 하지만 재미있는 활동에 숨겨진 수학이 숨겨져있어 더 흥미로웠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