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의 마법 코딩 - 동화로 배우는 스크래치 4차혁명 미래아이 1
최성은 지음, 김소희 그림 / 풀빛미디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로 배우는 스크래치

오즈의 마법 코딩

풀빛미디어

 


요즘 아이와 코딩에 정말 관심이 많아요.

아이가 올해부터 할 코딩 수업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책을 읽어보고 있었는데 그렇게 코딩에 대해서 알아보다보니

스크래치3급 자격증이라는게 있길래 한번 아이와 도전해볼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자격증이라는걸 공부하려면 그만큼 코딩,스크래치에 대해서 잘 알아야겠죠.

 


이번에 읽어본 풀빛미디어 오즈의 마법코딩 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오즈의 마법사 동화를 코딩과 함께 접목시켜 만든 재미있는 책이였어요.

 


주인공 도로시와 친구들이 저마다 해결해야할 문제들을 알고리즘을 짜고 함께 풀어나가는 형식인데,

도로시와 친구들을 도와서 그 알고리즘을 짜고 따라하는게 우리아이의 몫인 재미있는 책이였죠.

 

 


이야기 형식이라 지루한 입문서가 아니라 아이가 처음부터 흥미를 잃지않고

책을 볼 수 잇었던것 같아요.

중간 중간에 코딩 벽돌들이 나오면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코딩을 잘모르는 저도 그림과 설명을 통해서

조금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코딩 벽돌들이 무슨일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연결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야기형식으로 차근차근 설명해주어요.

막연히 벽돌 블럭만두고 따라해보라는 형식이 아니라 세세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숙지하고 넘어갈 수 있어서 처음 코딩을 만나는 아이들에게 참 좋을것 같았어요.

 

 


코딩벽돌들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우고 나니

손이 근질근질~, 당장이라도 빨리 따라하고 싶은지 아이가 자기도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따라할 수 있는지도 정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코알못, 코딩을 잘 알지 못하는 저같은 엄마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아이 또한 전혀 어렵지않았던것 같아요.

 

 

 

 

 

우선 풀빛미디어 블로그에 들어가서 책에 나온대로 파일을 다운 받아보았어요

 

 


아이가 자신도 박쥐를 날아보게 하고싶다고 해서

4장 나는 법을 잊어버린 박쥐 프로젝트를 다운 받아보았어요

 

 


sb2 파일로 저장되는 프로젝트 파일

 


그런데 이 파일을 그냥 더블클릭하면 된다는 말에 계속해보았지만, 파일이 열리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계속 계속 시도해보아도 안되어 지식인에 검색도 해보고..

도대체 왜 이러지? 싶었는데..

결국 실행되지 않았던 이유를 알게 되었어요

 


그건 바로 스크래치가 2.0 버전이 아니라서였더라고요

그래서 부랴부랴 지식인에서 알려준대로 스크래치 2.0을 설치해보았어요

 

 

 


그렇게 하니 다운받은 파일도 스크래치 고양이모양으로 아이콘이 바뀌고

이 sb2 파일을 클릭하니 스크래치 2.0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창이 떴어요.

 

 

 

 

 

 

 

드디어 파일을 열고 직접 따라해볼 수 있게 되었어요

 

 

 


 

아이와 열심히 책에 나온대로 벽돌을 붙여가며 코드를 짜보았네요

사실 따라만 하면 되기에 어려움 없이 코딩을 하게 된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가 만든 코드들이 실제로 움직이니 아이가 정말 신기해했어요

 


 

 

 

 

아이와 직접 따라서 만들어본 코딩,

아이는 자신이 동화 속 한장면을 만든게 몹시 신기한지 다른 프로젝트도 해보고싶다고 했어요.

전혀 어렵지 않고 쉽고 재미있다보니, 또 새로운것에 도전하는것도 두려워지 않고 해보려고하는걸 보니

이 책을 잘 보여준것 같았어요.

그리고 매번 스크래치하면 스크래치에 나오는 고양이만 움직였는데 새로운 배경과 캐릭터를

책에 나오는대로 움직이게 만들어본게 가장 재미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아이의 코딩책을 보면서 항상 스크래치하면 고양이만 떠올랐는데

사과와 까마귀가 조건에 따라 달리 움직이는것을 보면서 코딩을 이렇게도 활용할 수 있구나 하고 깨닫게되었어요

 


 다양한 배경을 만들고 다양한 그림들을 가지고 각각 움직이게 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멋진 작품들이 나올것같아서 아이와 많은 연습을 해야겠더라고요.

 


요즘 코딩에 관해서 공부하면서 코딩에 관련된 책들이 참 많다고 느끼는데

오즈의 마법 코딩은, 지금까지의 코딩 책들과는 조금 다른 코딩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였던것 같아요.

코딩 배우면 배울수록 참 재미있고, 코딩으로 할 수 있는게 참 다양하고 많다는걸 느끼네요.

아이들이 코딩에 관한 재미있는 책을 많이 접해서 코딩의 매력에 푹~ 빠졌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