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만나는 1학년 : 수학 행복한 초등학교 2
조유미 지음 / 오르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렸을때는 교과과정이 바뀐다고 해도

남의 이야기 같았는데 막상 아이가 학교에 가야하고

그 또래가 되니 교과과정이 바뀌었다는 말만 들어도 뭔가 예민해지더라고요

많은 부모님들은 다들 공감할건데요

또 교과과정이 개편되었으니까...

그래서 최신 교육 과정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했어요

특히 수학이 궁금하더라고요

저희 아이가 수학을 좀 어려워하기때문에 학교가서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수학에 대해서 궁금했어요

 

 

 

 

 


미리 만나는 1학년 수학

오르트 출판사

 


미리 1학년 수학을 만나볼 수 있고 거기다 최신 교육과정을 완벽 반영했다고 하니

궁금하지 않을 수 없더라고요.

이 책은 숫자부터 연산, 단위, 도형, 곱셈까지 다루고 있고

만들기 부록 14종도 수록하고 있다고 했어요

이게 도대체 어떤 책인지 몹시 궁금해졌어요

1학년 수학책을 만나보는 책인가? 문제를 푸는 교재인가? 아니면 수학 만들기 책인가?

여러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책은 이야기와 놀이를 중심으로 수학의 흥미를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인 조유미 선생님이

만드신 책이에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에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을까 매일 고민하시다가

실생활에서 수학을 재미있게 느끼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융합 프로그램도 개발하는 중이시라고 하네요

 


이 책은 친근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다양한 체험 활동과 생각 나누기 활동으로 구성 되어있어서 예비초등생들이 재미있게 수학에

접근 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의 핵심적인 학습 요소를 놀이 형태로 담고 있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자녀와 함께 즐겁게 수학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융합 스토리텔링, 친근하고 재미잇는 이야기로 시작하고

학습 주제에 맞추어 무엇을 배울지, 무엇을 만들지등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보며 재미있게 놀며 배우고

생각하고 이야기하며 스스로 답도 생각해보고

정말 알차게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100까지의 수 알아보기

덧셈과 뺄셈

여러가지 모양

길이 비교

시계

규칙 과 분류

곱셈구구

등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책이였어요

1학년 1학기 부터~ 2학년 2학기 교과의 내용이 담겨있었어요

 

 


먼저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배울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만들고 놀아 볼래를 통해서

무엇을 배울지, 어떻게 놀지 등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만들고 놀기를 통해서 직접 만들어보며 익힐 수 있었어요

 

 


부록에 있는 스티커를 붙이며 배운내용을 응용해보아요

 

 


또 부록을 통해서 만들고 게임형식으로 진행되는 빙고놀이도 무척 재미있어보였어요

 

 


주사위를 만들고 주사위를 두번던져서 나온 수를 가지고 자유롭게 십의자리 수를 만들어 빙고를 하는건데요

이건 진짜 너무 재미이겠더라고요

집에 주사위도 있고, 이런 표는 금세 만들 수 있으니 정말 유용하게 할 수 있겠더라고요

이 게임을 통해서 1씩 커질때와

10씩 커질때의 규칙을 금세 익힐 수 있을것 같았어요

 

 


생각하고 얘기해줄래 부분은 문제를 읽고 스스로 답을 찾아야했어요 어떻게 보면 교재같은 느낌이였어요

 

 

 


그리고 만약아이가 풀었다면 거기에 대해서 또 상세하게 설명해주더라고요 또 정답 해설지처럼요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적 개념을 배울 수 있는 미리 만나는 1학년 수학 .

지금까지 보았던 그 어떤 책과 비교할 수 없을만큼 이런책은 처음본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가 이야기를 통해서 우선 흥미를 생기게 만들어주고 단계별로 놀이를 통해서 익힐수 있다보니

엄마표 수학을 진행할때 참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무조건 문제를 풀기보다는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아이가 정말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나

짚어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가 요즘 엄마표 수학 하면서 가장 관심있는 곱셈구구

이걸 막상 입으로 외우기만 하는건 크게 의미가 없는것 같아서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까

고민중이였는데요

이 책보고는 어느정도 해답을 얻었네요

 


우선 이야기를 통해서 곱셈구구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했어요

 

 


그리고 만들고 놀아볼래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들었어요

 

 


카드기억게임

이게 진짜 대박이더라과요

답이 같은 카드를 찾으면 그 카드를 가져가는건데

메모리카드 게임처럼 기억력과 집중력도 있어야하지만 그 카드를 보고 답을 찾으려면

곱셈구구를 어느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거든요.

그래야 문제를 읽고 똑같은 답이 나오는 카드를 찾을 수 있어서요

이건 진짜 특허를 내야할것 같던데..

 


진짜 재미있고 곱셈구구 실력을 키워줄만한 게임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또 곱셈구구는 단순히 외우는것보다

그 원리를 먼저 아는게 가장 중요하니

2단과 5단을 먼저 알아보고

그다음은 2배 관계가 있는 3단과 6단, 4단과 8단

그리고 7단과 9단을 살펴보면 더 좋다네요

아무것도 모르고 그저 2단부터 쭉~ 외워야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있었는데

대박대박 완전 깨알 팁이였어요.

 

 

 


함께 생각해보는 코너를 통해서 아이가 스스로 곱셈구구를 생각하며

응용해서 문제를 풀어봐야했어요

 

 

 


답또한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고 나와있다보니 이부분도 참 만족스러웠어요

 

 

 

 

 


 

 


아이들과 직접 만들어 보며 놀 수 있는 만들기 부록이 이렇게 마지막에 구성되어있어요

정말 너무 알차게 구성되어있어서 깜짝~ 놀랐네요

 


특히 카드기억게임은 그야말로 대박대박~ 정말 재미있게 아이들의 곱셈구구 실력을 키울 수 있을것 같네요

이 책을 통해서 수학 교과서도 미리 만나보고,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어떻게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나 많이 배운것 같아요

초등수학의 전반적인 내용이 다 이런식의 책으로 나와서 집에서 엄마와 함께 재미있게 놀이처럼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조유미 선생님이 그렇게 꼭 만들어 주실거라 믿어보기로 했어요~

 


1학년 초등 수학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우리아이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를 높혀주시고 싶으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 꼭 직접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