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탕탕 IT 탐정단 1 (책 + 부품 키트) - 유령이 나타났다! by 아두이노, 개정판 우당탕탕 IT 탐정단 1
블루컴.어썸아이티 출판 TF 지음, 문인호 그림 / 예문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문사

 


코딩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즘

IT 학습만화가 나왔다고 해서 한번 읽어보고 싶다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제가 지금까지 읽어본 코딩 책과는 달랐어요

보통 코딩하면 스크래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책든 아두이노?

처음 들어보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에 대해서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각 권마다 아두이노 프래그램을 통해서 실제로 별빛램프를 만든다던지, 금속탐지기를 만들 수 있는 키트가 함께 들어있었어요

도대체 어떤 책일까 궁금해질 수 밖에 없더라고요

 

 


아노이드 키트를 열면 부품들이 설명된 설명서가 들어있어요

 

 


또 그 설명서에 맞게 부품이 들어있지요

저는 처음보는 부품들이였어요

 

 


하지만 2권에 나오는 금속탐지기는 2권만 사서는 만들 수 없고

1권에 들어있는 부품을 함께 이용해야한다고 하네요

 

 


다 꺼내보고 이렇게 조그마한 것들로 뭘 만들 수 있지?

아이는 호기심어린 눈빛으로 아두이노 부품들을 눈여겨 보네요

 

 


우선 우당탕탕 IT 탐정단은

IT 학습만화에요

 


마법천자문, Why 책 처럼 아이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만화네요

거기다 코딩교육 추천도서라고 하니

코딩에 관심있는 아이들이라면 꼭 한번 쯤 읽어보면 좋겠죠?

 

 


이 책은 일반 학습만화와는 달리 에피소드 보다 연습놀잇감 만들기 등

직접 아두이노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설명이 주가된 책이였어요

 

 

 

 

등장인물들 소개만 보면 심프 과학 선생님이 우리에게 알려줄게 많을것 같더라고요

 

 

 

 

 

 


재미있는 에피소드는 우리가 이 책을 통해서 직접 만들어볼 것들에 대한 이야기에요

부품들에 대한 설명도 있고 중간에 과학교실도 있어서 읽을거리가 참 다양해요

 

 

 

 

 

우선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설치 하는 방법,

그리고 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코드를 짜는 법을 알려줘요

 

 


이번 주제와 연관된 과학 지식을 배울 수도 있고요

 

 


다양한 만들기가 수록되어있어서 아이가 흥분하더라고요

빨리 다 만들어 보고 싶다고요

 

 


코드에 관한 설명도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따라서 해볼 코드를 알려주면서 또 옆페이지에는 그 코드가 어떤 명령을 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었어요

아두이노 입문기로 우당탕탕 IT 탐정단 꽤 괜찮은 책인것 같았어요

 

 


우당탕탕 IT탐정단 2권

저희 아이가 더 기대하는 2권이에요

바로 금속탐지기 만들기 때문이죠

 

 

 

 

 


2권도 간단하게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읽어보고 과학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다음에

여러가지를 직접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어요

 

 


게임기도 만들고, 온도계도 만들고, LED 도트 매트릭스 라는것도 만들고

대망의 금속탐자기도 만들 수 있어요

 


어떻게 이렇게 작고 단순한 부품들을 가지고 이런걸 만들 수 있다는걸까요?

아두이노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아두이노에 관한 이야기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간단한 방법으로 그 아이디어를 실제로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메이커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바로 아두이노 라고 하네요

 

 

 

그럼 직접 하나하나 만들어 봐야겠어요

1권에 나왔던 깜빡깜빡 반짝이는 만들기 부터

 

 

 

 

책을 보면서 하나하나 조립을 해보았어요

책에 설명이 너무 잘 되어있어서 뭐 어려울 것 도 없었어요

그런데 마지막에 어랏? 좀 이상하네 싶더니

제가 다른 부품과 고휘자 LED를 헷갈렸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찾아서 조립해서 완성했네요

 

 


완성된 모습 아이가 할때 부품이 약해보여서 살살하라고 이야기해주었어요

드디어 완성된 모습

이게 어떻게 반짝이게 될까요?

 

 

 

 

 


그 비밀은 바로 책에서 나온대로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까는것이였어요

프로그램을 깔고 실행하고 코드를 입력해야하죠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책에서 나온대로 그대로 보고 코드를 넣으면 되요

그리고 깜빡깜빡하게 하는 명령이 그리 복잡한게 아니라 충분히 따라 할 수 있겠더라고요

코드 입력한걸 저장해서 아두이노 나노에 보내면 그 프로그램을 받아서 실행되는데요

 

 

 

 

 

 

 

 

 

 

정말 LED가 반빡반짝 거리죠?

제가 입력한 코드 덕분에 반짝반짝 거리게 되는거라네요

정말 너무 신기했고

매번 코딩책 하면 스크래치를 통해서 컴퓨터안에 있는 캐릭터를 움직이게하고 음악을 연주하고 등등

실제로 눈앞에서 무언가 코딩을 통해 만들어본적이 없어서

아이도 정말 신기해 했고 저도 마찬가지였어요

입문기라서 코드 부분도 쉬워서 아이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을것 같더라고요

이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면 그 아이디어에 따른 코드를 배워서

아두이노에게 저장만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는거네요

 


정말 너무 신기했어요

초등 코딩으로 아두이노가 실전형이라는 글을 어딘가 서치하면서 본적이 있는데 왜 실전형인지 너무 잘 알게되었어요

일반 코딩보다 솔직히 바로바로 피드백이 오니 더 재미있는것 같아요.

직접 만져보고 그 원리를 깨닫고, 또 새로운 아이디어를 그 원리에 맞게 응용해 코드를 짜 실행하고..

우리 아이도 메이커의 길로 접어들었다니~ 저는 감격스러웠네요

 


이제 남은 만들기를 하나하나 해보면서 아두이노에 대해서 더 공부해봐야겠어요.

3권도 너무 기대되는 우당탕탕 IT 탐정단

혹시 저는 몰랐지만 아두이노에 대해서 관심있던 분들이나 아이들 코딩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한번 서점가셔서 책을 훑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이 책 진짜 설명이 너무 자세해서 엄마표로 충분히 아두이노에 대해서 가르칠 수 있겠더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