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다! 1학년 동시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집
명작동시선정위원 지음, 유준재 그림 / 예림당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집

참 좋다! 1학년 동시

예림당

 

 

좋은 동시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마음을 흔든다고 하네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춘 동시집이 나왔다고 해서 아이랑 꼭 읽어보고 싶었어요

1학년 동시라고 하니 예비초등맘이나, 초등1학년 엄마들의 귀가 솔깃 할 수 밖에 없겠죠?

 


시 가운데 가장 좋은 시는 동시다

특히 동시에는 진실이 있고 신비가 있고 기쁨이 있고 동심에 닿아있다고 해요

이런 동시에는 나쁜 생각이 끼어들 틈이 없고 날마다 동시를 읽는 어린이들의 삶은

한창 더 풍성하게 될거라고 하네요

이렇게 좋은 동시, 왜 아이에게 이전까지는 읽어주지 못했나 싶었어요

 

저도 학창시절에 시를 참 좋아했는데, 한참동안 시를 읽지 않은것 같아요

오랫만에 아이와 함께 시의 매력에 푹 빠져보았던 시간이였네요

 

 


좋겠다

서장숙

 

꽃잎은 좋겠다

세수 안 해도

방울방울 이슬이

닦아 주니까

 

나무는 좋겠다

목욕 안 해도

주룩주룩 소낙비

씻어 주니까

 

이건 딱 아들들을 위한 시가 아닐까 싶었어요

아이들에게 이 시를 읽어주니 한참을 웃더라고요

진짜 좋겠다고 하면서도 자기들도 목욕하기싫다고

특히 샴푸나 비누가 눈에 들어가서 따가운데

꽃잎이랑 나무는 눈이 따갑지 않아서 참 좋을것 같다고 했어요

 

자기들도 소낙비가 매일 매일 씻어 주면 좋겠다고 했네요

 

 

 

오리

둥둥, 동동, 풍덩, 퐁당이라는 말이 정말 재미있는 시였어요

귀에 쏙쏙 들어오는지 아이들이 한번 들어보고도 계속 흥얼 거렸어요

이게 바로 동시의 재미가 아닐까 싶었어요

 

 

엄마하고

박목월

 

엄마하고 길을 가면

나는

키가 더 커진다

 

엄마하고 얘길 하면

나는

말이 술술 나온다

 

그리고 엄마하고 자면

나는 자면서도 엄마를 꿈에 보게 된다

 

참말이야, 엄마는

내가

잠년서도 빙그레

웃는다고 하셨어

 

 

엄마하고 라는 시를 읽으니 제가 더 뭉클해졌어요

아이가 느끼는 엄마에 대한 시를 읽어서 그런거겠죠?

시를 읽고 아이들이 둘다 엄마하고 자는게 가장 좋다고 하더라고요

엄마랑 자면 좋은 꿈을 꾼다고요

아이들의 마음을 제대로 꿰뚫어본 시가 아닐까 싶었어요

 

저도 이 시를 읽으며 괜히 아침에 싸운다고 아이들에게 화낸게 너무 미안해지더라고요

 

저나 아이들에게 너무 좋은 동시가 아니였나 싶어요

역시나 엄마라는 단어는 마법의 단어 같아요

 

 

이 책은 동시만 소개된게 아니라 동시를 따라 써보기도 하고 동시를 듣고 떠오른 그림도 그려보고

동시도 만들어보는 활동들이 중간에 있어서 독후 활동이 있어서 더 좋은것 같아요

동시를 처음 접하는 저희 아이들에게 참 좋은 활동 같았어요

특히나 시를 만들어 볼 일이 없어서 재미있을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시를 처음 접했지만 동시라는게 어려운게 아니고

짧지만 감동을 줄 수 있다는걸 동시를 읽을때마다 느낄 수 있었던것 같아요

 

 

그냥

 

이 시도 너무 좋더라고요

아이랑 읽어보고 나서

짧지만 정말 강렬한 시가 아니였나 싶어요

 

큰아이가 그냥이라는 말이 이렇게 좋을줄 몰랐다네요

정말 너무 좋더라고요

단 몇줄뿐인데 가슴이 뭉클해지고

아이들을 꽉 안아주고 싶었던 그런 시였어요

 

엄마 동시가 너무 좋아요 하는 둘째말을 들으니 앞으로 동시 많이 읽어줘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새들은 이라는 시는 첫째가 참 좋아했어요

새들은 말을 안하고 하고 싶은 말을 노래로 한다고 해요

타이를 때도 꾸중할때도 새들은 화내지 않고 노래로 한다는게 포인트였는데요

엄마도 화내지 말고 노래처럼 해주면 좋겠다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이런 시를 만들었는지 저도 감탄하게 되었어요

 

 


정말 동시의 매력에 푹 빠져버리게 하는 시간들이였어요

정말 참 좋다! 동시 라는 말이 나오는 동시집이였던것 같네요^^

 

 

 

또 마지막에는 이렇게 멋진 동시를 지으신 동시인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었어요.

 

 

예림당  출판사

참 좋다! 1학년 동시

아이들과 함께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들을 꼭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