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영어 공부 - 영어 왕초보 엄마도 영어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1-10-10 영어 최소한의 법칙
김희아 지음 / 카시오페아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공부,

엄마표 영어 공부를 시작한걸 언제부터라고 말해야할지 잠시 생각을 해보았어요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터 영어를 노출하려고 노력했고, 시간이 날때마다 아이가 싫어하지 않으면

영어노래라도 들을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또 영어 DVD도 함께 보면서 따라하기도 하고,

영어책도 매일 읽어주려고 노력했지요.

하지만 중간에 아이의 영어 권태기가 오기시작했고

영어를 밀어내기 시작해서 1년정도는 영어책이나 DVD, 노래등을 모든 영어 노출을 중단해야하는 상황이 오기도 했어요

그 이후가 아이가 한글에 대한 관심이 폭발할때였고 그렇게 1년뒤 한글에 대한 호기심이 어느정도 채워지자

또 다시 영어책을 보면서 그때부터는 아주 짧은 단어들은 혼자 읽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지금 꾸준히 더 해야겠다 하면서 여러 영어공부에 관한 책들을 읽었어요

그런데 모든 아이들이 책에 나오는 영어공부법에 맞을 수 없듯이

저희 아이랑 맞는 영어공부법은 없어서 번번히 실패하고 그저 저랑 책읽기만 계속 해왔어요

그리고 매일 꾸준히 하기에 조금 힘든부분도 있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카시오페아 출판사의

엄마의 영어공부에서는

영어 왕초보 엄마도 영어 잘하는 아이로 키운 1-10-10 영어 최소한의 법칙에 대해서 알려준다고 하더라고요

1-10-10 영어 최소한의 법칙이 너무 궁금했어요

영어는 많이 할 수록 좋은건데, 최소한으로도 효과가 있다니 솔깃하더라고요

 

 

엄마의 영어공부

김희아 지음

카시오페아 출판사

 

연령별 영어 책과 DVD 리스트 1000여개 수록

엄마의 생활 속 영어 표현 300여개 수록

 

영어 울렁증 이었던 엄마가 엄마표 영어를 시작해 영어 도서관을 차리기 까지

영어 유치원, 학습지 없이 독서만으로 완성하는 특별한 영어공부 솔루션

 

 

 

어디서도 볼 수 엇는 엄마표 영어 15년 특급노하우의 모든것

영어 최소한의 법칙으로 영어 잘하는 아이로 키운다

 

 

책을 읽기전부터 앞뒤표지에 적힌 글귀들이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영어 울렁증 엄마도 가능했고, 영어유치원이나 학습지 없이 독서만으로 완성한 영어공부라니

정말 그 비법을 빨리 알아보고 싶었어요

정신을 가다듬고 정독에 또 정독을 하고 한권을 다 읽어내려갔어요

 

 

 

정말 내 이야기인가 싶을 만큼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영어 울렁증 엄마, 하지만 아이를 위해서 영어 교육에 관련 있는것이라면 무엇이든 찾아 읽으며

공부법, 성공 사례와 교육 자료 등 책과 인터넷을 넘나들며 정보를 얻어

자신만의 방법을 찾게 되었다고 해요

그 많은 영어 자료들이 말하는 영어 공부의 핵심은 단 한가지

넘치게 듣고 넘치게 읽어야 한다는 것

넘치는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으로 끌어낼 수 있고 귀가 뚫려야 입이 열린다는 결론이라고 해요

 

 

저자는 아이가 잠든 시간에 영어동화책을 살펴보고 그중 몇권을 주문해서 아이에게 읽어주려고 책을 펼친순간

너무나 당황 스러웠다고 해요

의성어, 의태어 행렬에 알 수 없는 단어까지..

이게 정말 공감되는게 처음 노부영 책을 샀을때 아이에게 읽어주려고 자신만만하게 들이밀었다가

엄마가 어버버버 하게 되는 상황이 오더라고요.

처음 보는 낯선 의성어, 의태어

그리고 잘 쓰지 안는 단어들까지 미리 공부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았어요

그래서 저는 세이펜이 있는 교재를 항상 이용했거든요

저도 거기서 부터 영어 교육이 시작된것 같아요

 

 

사실 꾸준히 한다는게 상당히 어려운데 저는 아이가 거부만 하지 않았으면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었을텐데

아이가 중간중간에 영어를 거부하는 시기가 확고했기에 엄마표 영어를 쭉~ 지금까지 해오진 못한것 같아요

 

저자는 엄마가 먼저 지치지 않는 방법으로 하며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해나가는 것으로 여러 시도 끝에 영어 최소한의 법칙을 생각해냈다고 해요

그게 바로 하루 영어책 1권 읽기, 10분 듣기, 10분 말하기를 목표로!!

 

많이 하지 말자, 최소한으로 오래, 길게 가자, 이렇게 스스로 다독이며 에너지를 끌어올렸다고 해요

 

사실 저는 영어공부 보다 국어와 수학을 그렇게 진행하고 있거든요..최소한으로 오래 길게 가자며 진도를 빨리 나가는게 아니라

꾸준히 탄탄하게 기초를 만들자는 생각으로 정말 꾸준히 해왔던것 같아요.

꾸준히 한만큼 아이가 잘하는 국어의 실력은 많이 향상되었고, 국어보다는 한템포 느린 수학도 어쨌든 둘다 지치지 않고 하고 있거든요

저자의 그 말이 정말 공감이 갔어요

모든간에 최소한으로, 오래 길게..많이 하면 탈이 난다는걸 저도 벌써 경험한 적이 있기때문에 절대 욕심내지 않게 되더라고요

 

 

 

목차를 한번 훑어보시면

엄마표 영어 하는 사람으로서 저부분은 꼭 읽어야 돼!! 하는 부분이 몇개 눈에 보이실거에요

저도 빨리 그부분만 읽고싶고 궁금했던 답을 찾고 싶었거든요

 

 

항상 아이의 자녀교육서를 읽으면 엄마만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특별한 선물에 책읽는 습관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는데요

저자는 책 읽는 습관과 영어실력이 그 선물이라고 생각한다고 해요

 

 

 

어릴적에 책 읽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평생 책과 벗하며 지낼 수 있다고 하네요

저도 그래서 아이에게 책보는 모습도 항상 보여주고 아이에게 책도 자주 읽어주려고 하고

아이가 읽고 싶다는 책은 되도록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기도 했어요

 

세상이 복잡하고 다양해질 수록 책읽는 습관은 더욱 중요해 진다며

지금 당장 공부를 잘하기 위한 수단은 아니지만 독서는 미래를 좌우하는 키워드 인것은 분명한것 같아요

어느 책에서나 이렇게 강조하고 있으니 말이죠

독서 습관은 절대 억지로 시킨다고 되지 않는다고 책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쌓이도록 도와주어야할것 같았어요

 

또 저자가 강조하는건 영어 실력.

미래에는 영어가 기본적인 경쟁력이 되리라는 사실에 누구도 이견이 없죠.

단어를 얼마나 많이 외우고 문법에 얼마나 해박한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몸에 밴 문화처럼 스며든 영어여야 한다는 거죠

저자는 영어 천재로 만들기보다 영어 앞에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한 아이로 키우고 싶었고

세계 무대로 언어의 제약없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랐으면 했다고 해요

그래서 15년이 지난 열다섯살이 된 딸은 배낭 하나 메고 세상을 탐험하는 자신감 넘치는 아이로 성장을 했나봐요

너무나도 부럽지 않을 수 없었네요

 

어쨋든 저자는 그래서 이 두가지를 위해 영어 독서를 선택했다고 해요

영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환경에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영어책 읽기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며

정말 영어를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먼저 영어 독서 습관을 기르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이것이 영어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최고의 지름길이라고요

 

 

또 저자는 먼저 한글책 부터 충분히 읽히라고 조언을 해주었어요.

도서관에서 많은 책을 접한 아이들은 영어 그림책을 읽을때 쉽게 이해하는 이유가

도서관에 있는 그림책은 영어 그림책의 번역본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런 아이들은 한글판으로 한번 읽었기 때문에 영어책도 훨씬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책속에서 모르는 어휘가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그림과 연결하거나 문장 속에서 어려움 없이유추해낸다고 하네요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은 글의 흐름을 이해하는 방법이

이미 훈련되어 있기에 영어도 훨씬 쉽고 수월하게 습득할 수 있다고 해요

영어책을 잘 읽으려면 한글책을 많이, 꼼꼼히 읽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가 이것인데

그림만 대충 보고 넘기거나 띄엄띄엄 읽는 아이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고, 한글 책을 대충 읽는 습관이 들면

영어책을 읽을 때도 그렇게 되기때문에 1권을 읽어도 꼼꼼하게 그림까지 잘 살피며 읽는 습관을 들여야한다고 하네요

 

아이들 영어 교육한다면서 한글책 읽기를 절대로 소흘히 하면 안될것 같았어요

 

 

 

 

영어 최소한의 법칙

하루 10분 영어로 대화하기

 

태희가 어렸을때 목욕시간은 거의 이런 모습이었다고 해요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신체 명칭을 배울 수 있도록 이렇게 간단한 영어 문장을 반복했다고 하네요

화장실에 들어가면 포스트잇 3장이 붙어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상황에 맞게 간단한 생활영어를 보면서 아이에게 반복해서 영어로 말을 걸었다고 하네요

 

 

 

Hello,베이비 Hi맘

Let`s play 베이비 Ok맘 책을 구입해서 먼저 공부하고

집안 곳곳에 붙여 놓은 영어 표현들

일종의 엄마표 커닝페이퍼 지요

짧은 문장을 반복해서 들려주다 보니 엄마의 영어도 몰라보게 늘었다고 해요

저도 아이가 4-5살쯤 포스트잇으로 계속 대화를 시도했는데 아이가 울면서 영어로 이야기하지말라고..

그때가 한참 영어거부시절이라 더이상은 안되겠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영어로 이야기해주고 한글로 말해주고

그랬더니 단하나 지금까지 기억하는건 냉장고

refrigerator 리프리져레이럴

저도 처음에는 냉장고가 뭐지? 하면서 알지도 못했지만 아이에게 계속 대화를 하다가

냉장고는 정말 숱하게 이야기한것 같아요

아이도 쓰지는 못하지만 지금도 저단어는 절대 잊지 않았더라고요

 

 

이 책에서는 저자가 연령별로 어떻게 영어 교육을 했는지

연령별 도서와 DVD 목록들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엄마표 영어를 하시는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칭찬을 할때도 영어로

 

 

자신감을 북돋아 줄때도 영어로

 

 

엄마일을 거들어 줄때도 영어로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하는데

저도 이부분을 미리 알았더라면 꾸준히 들려줄 수 있었을것 같은데 이부분 좀 아쉽네요

항상 일상 대화를 영어로 해야하는줄 알고 아이가 어떠한 대답을 하면 내가 또 대답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배운게 아니면 바로 생각이 안나서 답을 할 수 없더라고요

하지만 칭찬이나 격려는 나만 이야기해도 되는 부분이니까 아이의 피드백에 따라 내가 달리 더 달라지거나

순간 멘붕을 겪지 않아도 될것 같아서 더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이부분 좋아서 지금이라도 프린트 해서 싱크대나 냉장고에 붙여둬야겠더라고요

 

이게 바로 실전영어죠~

 

 

0 세 부터 연령별로 1-10-10 최소한의 영어 공부법에 대한 지침이 나와요

저는 아이가 7~10세의 범위에 들기 때문에 당장 이 부분이 가장 와닿았어요

 

특히나 7~10세 영어 공부, 이것만은 조심하자라는 제목을 보며

도대체 뭘 조심해야할까 더 집중해서 읽어보았어요

 

 

엄마표 영어를 선택했다면 시작하기 전에 꼭 짚고 넘어가야할 몇가지가 있다고 해요

엄마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엄마표 영어에 늦은 시기는 없다,

아이 영어의 90퍼센트는 엄마의 의지에 달렸다

 

이 세가지에 대해서 읽는데 저자가 느낀 감정을 저도 느낀적이 있어서 참 많이 공감하면서 읽었어요

나는 집에서 엄마표 영어하며 책 읽어주고 DVD 보여주는게 다인데

아이의 친구는 직접 미국에도 다녀오고 집에 외국인 보모가 늘 함께 하고..

자신이 아이에게 쏟는 열정의 온도에 그 환경만 주어진다면 정말 부러울 것이 없겠다고 속상해 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현실은 남의 집의 달콤한 떡이 였을 뿐 내것이 아니였다고

저자는 금세 그 마음을 떨쳐냈고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할 일을 했다고 해요

그때 까지고 남의 것을 부러워하면서 해야할 일을 외면했다면

지금의 나와 아이들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되어 있을 것이며

저자가 운영하는 카멜레온 영어 도서관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해요

아이들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며

엄마의 확신과 믿음이 있다면 그리고 꾸준함이 유지 되다면 믿는만큼 자라 모습을 보여준다고 해요

조금 천천히 가도, 느리더라도 꾸준히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고 하네요

 

저자의 이야기를 듣는데 저도 평소에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도

내가 하는게 맞는가, 그렇게 해외를 돌아다니는 아이들과는 출발선도 다르고

계란으로 바위치기 같은데.. 이렇게만 하고 있어도 되는가 싶었는데

저자를 보니 결코 그게 헛되지 않았다는걸 느끼며 저도 다른 집 아이들의 환경을 부러워하지말고

내 아이에게 못해준것만 자꾸 생각하지말고 지금 아이만을 위한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또 오늘 내아이에게 읽어주는 동화책들이 쌓여 엄마에게 영어 소설 책을 읽어주는 아이를 만나게 되고

일상에서 한마디씩 건네는 영어 문장이 쌓이면 외국인 앞에서도 활발하게 인사를 건네는 아이를 보게된다고 해요

그러니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영어에서는 꾸준함이 답이라고 해요

 

내 아이를 위한 영어 학습 로드맵

흘려듣기, 집중듣기, 영어책 읽기, 영어사전 활용,영작 훈련, 말하기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이야기해줘서

앞으로 나의 엄마표 영어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준것 같아서 너무 고마웠어요

두서 없이 영어 책만 읽어주는게 아니라 저자의 방법을 통해서 조금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엄마표 영어를 진행할 수 있을것같았네요

 

책 한권에 너무 알찬 내용들이 가득해서 이건 읽어보고 직접 느끼라고 밖에 말씀을 드리지 못할것 같아요

아마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시는 분이거나, 엄마표 영어에 관심이 있던 분이라면 공감하는 내용도 상당히 많고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에 대한 답도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엄마표 영어하면서 어떤 벽에 부딪힌 듯한 느낌을 받았을 때도 있을텐데, 그러한 상황에 내가 왜 그렇게 느꼈는지에 대해서도

저자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또한 15년 동안 자신만의 특급노하우를 연령별로 보기 좋게 나눠 설명해주고,

전반적으로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해야할지에 대해서도 나오고

평소에 자주 듣던 질문들에 대한 답도 있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건

자꾸 옆집아이와 비교가 된다는 질문에

엄마가 불안해 하면 아이도 자신감을 갖기 어렵다며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무엇보다 자신만의 신념과 기준을 가져야한다고 이야기해줬어요

현명한 엄마는 당장의 욕심을 채우는데 급급하지 않고 멀리보며 한걸음씩 나아가는 사람이라는것!!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하는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단편적인 영어지식을 얻는것보다 영어를 친숙하게

여길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태희도 영어 말문이 터지기까지 3년이란 시간이 걸렸다고 해요

내아이를 믿고 기다리는게 답인것 같아요

저자의 주변에는 3~4년 동안 꾸준히 동화책을 읽어준 결과 챕터북에 소설책까지 섭력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고 하네요

이 아이들곁에는 강요하지 않고 함께 책을 읽어온 엄마들이 있다며

대단한 아이들 뒤에는 더 대단한 엄마들이 있는것을 알려주었어요

 

비교는 아프다며

사소한 비교 하나에도 상처받고 주눅 들고 자신감을 잃을 수 있으니 아이들은 모두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자고 하네요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고 내 아이만 바라보면서 빛나는 순간을을 고마워 하자고요

 

 

엄마표 영어 교육에 대해 전반적인 지침서가 되어주면서, 엄마표 영어를 하며 겪은 고충들에 대해 공감도 할 수 있었던

엄마의 영어공부

 

엄마표 영어를 진행중이라면 꼭 봐야할 책 같아요.

추천교재들도 상당히 도움이 되었고요. 저희집에도 상당부분 가지고 있다는것에 조금 뿌듯하기도 했어요

나도 찾는다고 길을 찾았는데 잘 찾고는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길을 찾아으니 저자의 이야기해준 것을 토대로 제대로 걸어보고 싶었네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그동안 엄마표 영어하면서 불안했던 마음이 희망으로 바뀌었어요

그래서 저처럼 엄마표 영어하며 우리 아이 이대로 괜찮을까? 하는 분들이 많이 읽어보시고

지금까지 잘해왔구나, 이제 다음단계는 이렇게 하면되겠구나 하면서 많은 힘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엄마표 영어하시는 많은 동지분들에게 완전 강.력.추.천 할 수 밖에 없는 완소책!! 꼭 직접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