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 어린이를 위한 안전 동화
강로사.류재향 지음, 이창섭 그림 / 종이책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을 지켜야할 일들이 많아지고 있는것 같아요.

교통사고는 물론이거니와 세월호 사건도 그랬고, 지진까지..

그래서 아이들에게 안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건 몇번을 해도 모자라는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을 확실히 지킬줄안다면 그런 걱정을 덜겠지만, 아무래도 어리다보니 잘하겠나 싶고

명심하고 또 명심하라고 잔소리 아닌 잔소리 처럼 안전에 대해서 이야기할때가 많아요

그래서 안전교육센터에 가서 교육도 받고 했는데 받고 오면 또 그때뿐인것 같고, 안전에 관련한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고 싶었어요

 

종이책 출판사,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재난이 뭐 이렇게 많아? 라는 생각이 문득들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정도의 방법이 담겨있다고 하니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안전 동화가 아닌가 싶었네요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종이책 출판사

 

 

 

자연재해부터 인재사고까지 재난에서 살아남기

 

지진, 태풍, 폭설, 폭염, 바이러스 감염, 화재, 조난, 건물 붕괴, 블랙아웃, 해양 사고 등

재난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어린이의 이야기 10편이 담겨있다고 하네요

위기 상황을 헤쳐 나가면서 무서운 재난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고 하는 첫째,둘째에게 몇번이고

읽어줘야할 책 같았어요.

 

 

재난은 이제 더이상 남의 불행이 아닌것 같아요. 특히나 지진은 일본에서만 일어나는 일인줄 알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계속 일어나고 있어서 너무 불안해요. 사실 일본은 지진에 대한 예방교육이나, 지진대비가 우리나라 보다 훨씬 더 잘되어있지만

우리나라는 거의 속수무책이더라고요..

그래서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더 확실하게 가르칠 필요가 있는것 같았어요

 

재난은 언제든지 ,어른이든 어린이든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죠.

이런 위급한 상황이 올땐 스스로를 지켜야 해요

당황해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거나 무작정 구조를 기다리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빠질수도 있지요.

 

저도 항상 궁금한게 어떻게 재난에 대처할까? 하는 방법이 였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안전교육센터 같은 곳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제로 대피 훈련을하거나 재나별 대처법을 익혀 두는것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재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어린이들의 이야기 열편이 담겨있는데

주인공들이 저마다 처한 환경에서 어떻게 어려움을 헤쳐 나가고 극복하는지 보면서 재난에 제대로 대처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항상 재난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법이죠. 하지만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게 되더라도 이제는 슬기롭게 극복할 수있는

방법을 꼭 익혀야겠죠?

 

 

 

우선 요즘에 자꾸 발생하는 지진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아이들이 유치원에 갔을때, 학교에 갔을때, 저와 떨어져있을때 지진이 크게 난다는 생각만으로도 너무 끔찍해요

그런데 경주 지진에 이어 포항지진까지.. 자꾸 지진이 발생하니 그 불안감은 더욱더 커지는것 같은데요

그래서 지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어요

주인공은 지진이 나자 집안에 있는 플러그 부터 전부 뽑았어요. 또 지진이 나면 떨어진 물건때문에 발을 다칠 수있으니 신발을 신으라던

선생님 말씀대로 신발을 신고 집으로 들어왔죠

가스밸브가 잠겼는지 까지 확인을 했어요

또 다시 지진으로 책장까지 넘어지고 너무 공포스러운 상황이 되었어요

그래도 지아는 침착하게 지갑이랑 가방을 챙겼어요 빈가방에 웃옷과 모자를 챙겼지요

또 과자봉지도 가방에 집어 넣었어요

지아는 가져온 웃옷을 둘둘 말아 동생 진아의 머리를 감싸주었어요

지진이 날때는 머리를 보호해야한다면서요

지진이 났을때는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되죠. 지아와 진아는 계단을 이용해서 아래로 내려갔어요

지진이 났을때는 건물이 없는 공터러 나와있어야 하죠. 큰지진 이후에 언제 올지 모르는 여진때문에요

지아는 거기까지도 알고 있었어요

 

지아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어리지만 동생을 잘챙겨서 위급한 상황에서도 함께 빠져나온것 하며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상황들을 차근차근 행동에 옮긴거 하며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저런 위급한 상황에서 저리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을지 저조차도 확신이 들지 않더라고요

 

지아가 한 행동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지진이 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메뉴얼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는 느낌이 들었어요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있다 보니 아이와 함께 보면서도 이해가 잘 되더라고요

 

지진이 났을때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한번 정리해서 알려주다보니 확실히 더 기억에 남는 느낌이였어요

 

 

 

 

 

다른 안전보다 아이에게 꼭 이야기 해주고 싶었던 해양사고

세월호 사건이후에 해양사고의 무서움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어서 아이에게 수영을 가르치고 있지만

우리나라 많은 아이들에 이런 사고가 일어났을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있다는것에 더 속상하고 안타까움을 이루 말할 수 없는것 같아요

지금이라도 해양사고에 대비한 안전교육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꼭 배워야하겠다 싶었어요

 

제주도로 여행을 가려는 윤지네 가족

아빠 엄마 오빠재혁이, 윤지

오빠와 윤지가 스낵바가 있는 지하1층에서 아이스크림과 츄러스를 사서 나오는 순간 배에서 쿠구궁하는 굉음이 들리더니 배전체가 흔들렸어요

사람들은 여기저기 비명을 질렀고요

오빠 재혁이와 윤지는 겁에 질렸어요. 그때 어떤 형이 도와줘서 간신히 기둥에 기대고 있었어요

그 형은 엄마 아빠에게 전화를 걸수있도록 휴대폰을 빌려주었는데 부모님은 전화를 받지 않으셨어요 윤지는 울음을 터트렸고

재혁이는 눈물이 날것 같았지만 꾹 참았어요

그때 쿠궁 소리와 함께 배가 좀 더 기우는것 같았어요

아이스크림을 팔던 승무원이 자루에 든 구명조끼를 나누어 주기 시작했어요

사람들은 구명조끼를 입기 시작했죠

옆에 있던 아저씨가 신발을 벗는게 좋을것 같다고 했어요. 그 아저씨도 맨발이였죠

아이들은 하라는 대로 신발을 벗고 양말도 벗었어요.

기울어진 바닥을 걸어 출구를 향해 나아가려니 마치 언덕을 오르는것 같았어요

그때 비상구 문이 안열린다는 소리가 났고 누군가 도끼! 라고 외치며 비상용 도끼가 있는 곳을 가리켰어요

어떤 아저씨가 손도끼를 꺼내왔고 ,여러번 창문을 내리쳐 유리창을 깼어요.

아까 도와줬던 태준이라는 형이 아이들이 있다며 재혁이와 윤지부터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점점 배가 더 기울었어요.

갑판위에는 벌써 사람들이 많았어요. 여전히 아빠 엄마는 보이지 않았죠. 태준이 형이 만약에 경우 물로 뛰어들어야할지도 모른다며

수영을할줄 아냐고 물었는데 윤지는 고개를 끄덕였지만 재혁이는 물을 무서워해서 잔뜩 긴장했어요

윤지가 겁을 먹은 오빠에게 자신이 수영을 잘하니까 재혁이의 구명조끼 위에 달린 끈을 꼭 잡아준다고 말했어요

위급한 상황에서 서로를 잘 챙기는 남매가 너무 예뻤어요

태준이 형은 또 힘을 아껴야 한다며, 물에 들어가게 되면 헤엄치지 말고 되도록 눕듯이 떠있어야한다고 했어요

발장구만 살살 치고요

또 배에서 최대한 멀리 있는 힘을 다해 헤엄쳐야한다고 했어요

힘이 빠졌다 싶으면 다시 누워 주변에 튜브나 둥둥 떠 있는 물건을 잡고 있으라고 알려주었어요

 

마지막에 엄마아빠를 만나며 끝이나서 다행이었어요.

정말 해양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때마다 세월호 사건이 생각나서 마음이 너무 무섭거든요..ㅠㅠ

 

배가 침몰할 때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한 글을 보면, 배에 탔을때 우선 안을 둘러보고 비상구 방향이랑 위치도 확인하고 비상벨이나

도끼보관함도 눈여겨 봐야한다고 해요

또 구명조끼는 미리 입지말고 갑판에 나가서 입는게 좋다고 해요. 구명조끼를 입으면 한꺼번에 좁은 문으로 빠져나가기가 어렵다네요

와류현상이라고 배가 침몰할 때 배 주변에 소용돌이가 생기는데 여기에 말려들면 물속으로 빨려들어갈 수 있어서 엄청 위험하다고해요 이때는 무조건 배에서 멀리헤엄쳐 가야한다고 해요

 

배가 침몰할때 어떻게 해야할지 자세히 배운것 같아요. 아이들이 윤지와 재혁이 그리고 태준이가 했던 이야기들을 떠올리면서

일촉즉발의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자신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랐어요

 

 

 

 

마지막 페이지에는 우리나라에 있는 안전체험관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었어요

아이들과 체험해보았던 체험관도 있었고 아직 못가본 체험관도 많았어요

주말이나 방학때 꼭 한번씩은 체험해보러 가야겠더라고요.

이렇게 책을 통해서 배우고 한번더 가서 직접 체험하면 더 머릿속에 오래도록 남을것 같아서요

무턱대고 체험하기보다는 알고 아는것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체험하는것이 더 좋겠죠?

 

안전, 몇번을 말해도 부족한 말인데요. 저도 솔직히 잘 몰랐던 부분들을 종이책 출판사의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책을 통해서 정말 많이 배우게 된것 같아서 좋았어요. 신랑에게도 꼭 한번 읽어보라고 할만한 책이였어요.

 

또 초등학교필독서로 선정되어서 많은 아이들이 읽고 아이들 스스로 자신들을 지키는 방법들을 익히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분명 이러한 사고가 생겼을때 안전수칙이나 안전교육을 제대로 배운아이들은 그 상황에서 리더십을 발휘해서 더 많은 친구들을 구할수도 있지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