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키움 2단계 - 초등 국어 독해의 길잡이, 2학년 초등독해 길잡이 2
김갑주 지음 / 한국학력평가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국어 독해의 길잡이

독해력 키움

2단계 (2학년)

학력평가원

 

초등독해 길잡이

효과적 독해력 향상 방법 체계화

읽기를 통한 사고력 키우기 훈련

 

아이와 국어 공부를 하다보면 아이의 독해력이 부족하다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었는데

요즘은 부쩍 그런 생각이 많이들어서 독해력을 키워주는 교재를 알아보고있었어요

학습지 중에서 K학습지가 독해력에 가장 좋다고해서 체험수업도 해보았는데 아이가 싫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더 재미있게 아이에게 맞는 교재가 뭐가 있을까? 하다가 독해력을 탄탄하게 키워준다는 글을 보고 학력평가원의

독해력 키움 2단계를 만나 보았어요

 

우선 제가 훑어본 결과 집에 있는 같은 학년의 국어 교재나 어휘력 교재보다 상당히 좀 수준이 높다라는 생각을 했네요

사실 문제부터가 너무 어렵게, 애매하게 나온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이런 문제를 풀어보고 그 안에서 문제에서 원하는게 뭔지 캐치하는게 실력이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급변하는 현재의 시대에도 가장 중요한건 언어 논리와 수리 논리

언어 논리를 키워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일이 읽기의 힘을 키우는 일이라고 해요

그것도 초등 학교때 집중적으로 키워두어야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그러니 지금 우리아이가 바로 적기인 셈이죠

 

 

아이가 문제 풀이 이후 채점하면서 질문을 할 수있도록 도와주라고 하는 저자.

함께 공부하다보면 아이의 읽기 능력도 크게 길러 질 수 있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빠른 시간에 키워 갈 수 있도록 글을 고르는데 공을 들인 교재라고 해요

국어 교과서의 글은 물론이고, 사회와 과학 교과에서도 글감을 구해서 실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우리의 목표인 독해력 키우기에 치중하였다고 해요

믿을 만한 교재인것 같아요

나온지 얼마되지 않았는데도 꽤 괜찮다 평을 듣는 이유가 여기에 있겠죠?

 

 

독해력이 초등때 결정된다고 하니, 올바른 독해 방식을 적기에 알려주는것이 엄마가 해야할일 같이 느껴졌어요

독해력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어서 엄마표로 독해력 수업을 진행할때 많은 도움이 될것같았네요

 

 

아이들 스스로 풀 수 있도록 유도해주고 부모가 어떻게 지도해주라며 자세히 알려주었어요

 

 

독해력 키움의 구성

단계별로 나누어 체계를 잡았고, 읽기의 이론을 자세히 소개하여 길잡이로 삼도록했대요

또 모든 교과목에 걸쳐, 여러 갈래의 글을 골랐으며

독해력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하네요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지식을 갖추도록 문제를 만들었고

창의력과 응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힘을 기울였다고 하니 이 교재 한권을 통해서 아이의 독해력이 얼마만큼 키워질지

몹시 기대가 되었어요

 

 

2단계, 2학년 교재

이 교재를 통해서 아이들이 배워야할 내용들이에요

설명하는 글 읽기, 설득하는 글 읽기, 이야기 글 읽기, 시 읽기

 

 

 


교재를 풀기에 앞서서 논리적인 글 읽기,문학적인 글 읽기,문항 유형에 따라 읽기에 대해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아주 자세히 설명해주었어요

 

 


독해력 키움을 풀면서 아이 스스로 지켜야할 부분!!

풀이할 시간만 미리 정해두자

스스로의 힘으로 골똘히 생각하며 풀자

틀린 문제는 알 만한 사람에게 물어보자!

 

아이가 이렇게만 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독해력 키우기를 통해서 스스로 커가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기대할 수밖에 문구였어요

 

 

 

 

 

 

 

 

아이가 풀어 볼 문제들을 훑어 보았어요

갈수록 지문이 길어지더라고요

문제가 간단한듯하면서 간단하지 않았어요.

사실 지문조차도 좀 어렵다는 생각을 했고

저또한 아이를 가르쳐주면서 헷갈렸던 부분이 하나둘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아이가 이 문제 유형들을 통해 원하는 답이 무엇인지 정확이 파악만한다면

어떠한 문제를 만나더라도 잘 풀어나 갈 수 있을것 같았어요

사실 독해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아이가 너무 속독을 하고 문제를 풀길래

쉬운문제들의 문제를 풀때는 세세하게 까지 파악하지 않아도 되다보니 답을 다 맞추는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조금더 핵심을 건드려주는 교재가 없을까? 꼭 꼼꼼하게 읽어야만 다룰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은 교재가 없을까?

고민하기 시작한것 같아요.

단순히 답만 안다고 넘어가기에는 문제의 수준도 그렇고 글의 수준, 글의 길이도 그렇고

아이에게 잘했다고만 할 수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독해력 키움은 문제자체도 좀 어려워서 아이에게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 있을것 같았죠

꾸준히만 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정답 이외에 해설도 잘 설명되어있어서 엄마표로 독해력 키우기에 딱~이었어요

 

 

다 훑어보고는 아이가 저녁먹자마자 한번 풀어보자고 들이밀었어요

요즘 국어가 좋다고 하는 아이라서 한번 해보자~하며 물었더니

당장 풀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우선 첫 페이지부터 난관이였어요

글감으로 삼기 위해 글에 두번 나타난 긴말을 찾아서 쓰세요

긴말? 긴낱말을 말하는건가??

글감으로 삼기 위해라는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이문제는 문제부터 막혀 엄마에게 물어보았어요

글감이란 소재이며, 글의 내용이 되는 재료라고 간단하게 사전적의미를 설명해주었어요

 

그러니 금세 푸른숲식물원이라고 답을 쓰더라고요

 

두번째는 글을 읽고 새롭게 떠올리게 된 내용은 무엇입니까? 라는 문제였어요

이게 정말 2학년 문제가 맡냐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요

새롭게 떠올리게 되었다니 아이가 이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어요

설명을 해주어도 제 설명이 부족한지 이해하지 못하더라고요

저도 다른 교재로 엄마표 공부를 함께하면서 이렇게 질문 자체가 어려운 문제는 처음인것 같아요

2학년이라 2학년 교재를 골랐는데

이런 수준같으면 1단계인 1학년부터 차근차근 풀어나가는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또 떡을 만드는 방법을 잘 설명한 말은 어느것인가? 라는 질문에 아이는 정답을 맞췄고

저는 오히려 오답을 생각했더라고요.

저처럼 오답을 선택한 경우는 모양만 설명한 글을 찾은것이고, 아이가 고른 정답은 어떻게 떡을 만드는지 알 수 있도록 설명한 글을

정확하게 찾았어요.

 

 

 

 

 


정답 해설을 보면 아이가 틀린 문제에 대해서 콕 짚어서 잘 설명해더라고요

해설이 앞으로 엄마표 독해력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하루에 두장씩만 해도 꾸준히만하면 독해력 실력이 쑥쑥 커갈것 같았던

학력평가원 독해력 키움,

독해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고 새학기전에 겨울방학에 조금이라도 독해력에 도움이 되는 교재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은 교재였어요.

이런 독해력 교재가 처음이라 문제부터 조금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지만

차근차근 풀다보면 분명 독해력이 길러질 수 밖에 없는 교재라고 생각하기에 추천할 수 밖에 없는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