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의 미덕
샤를 페팽 지음, 허린 옮김 / 마리서사(마리書舍)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실패의 미덕

샤를 페팽

프랑스 철학자 샤를 페팽의 성공의 비결을 담은 실패학 개론

 


"실패해도 괜찮다"

 

 

 

 

 

 

 

실패의 미덕

아이와 함께 읽고 싶은 책이였어요

사실 우리나라는 실패와 실수에 관대하지 못해요

저도 어릴때 그러한 가정환경에서 자랐고 사회에 나가서도 마찬가지였죠

그렇다보니 은연중에 아이에게도 계속 그러한 사고방식을 강요하는것 같았어요

이러면 안되지 이러면 안되지 하면서도..

어느새 실수를 했을때 정색하는 저의 모습을 보면서, 정말 계속 이래서는 안되겠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때 마리서사 출판사의 실패의 미덕이라는 책을 보면서

이건 내가 읽고 아이와도 읽어봐야겠다 라는 마음을 먹게되었죠

 


실패..

왜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할까요?

왜 실패에 관대하지 못할까요?

 


이 책을 쓴 저자는 철학자이기에 실패에 대해서 철학적으로 접근해보았어요

 


동물들은 실패할 수 없다고 하네요

본능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본능에 충실하면 실패할 일이 없다고 해요

본능적으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기 때문에요

그래서 실패를 통해서 배울 필요도 없다고 해요

 


반면 우리는 실수하고 실패하면서 진짜 인간이 무엇인지 깨닫고

우리는 인간이기에 자유롭게 실패할 수 있고

실수 할 수 있으며 스스로 교정할 수 있고 진보할 수있는 자유로운 존재라고 해요

 


실패나 실수를 하는 이유가 우리 인간이 자유로운 존재라서 그렇다고 해요

그러니 인간은 실패할수있고

사람이 실패할 수 있다는건 그 실패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실패를 통해서 더 빨리 배울수 있다는걸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서 배울 수 있었어요

일찍 실패해서 얻을 수있는 미덕을 강조하기 위한

fail fast

 fail fast, learn fast

이 부분을 읽으면서 머리를 한대 맞은 느낌을 받았어요

우리는 아이에게 가르칠때도, 제가 교육을 받고 자랄때 조차도

단한번의 실수와 실패도 용납하지 않으니 완벽히 준비해서

완벽히 해내라는 식의 교육을 받았는데

그게 아니라 일찍 실패하고 그 실패에서 빨리 교훈을 찾아야 더 빨리 성공한다고 하네요

실패를 겪는 쪽이 가장 좋은 이론을 아는 쪽보다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다고요

이러한 생각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어서 신선한 충격이였어요

진지하면서도 착실한 모법생들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알수 있는 부분이라고 해요..

 


아~ 우리아이에게 적절한 실패를 맞보게 하는게

어쩌면 아이의 재기 감각, 급현하는 사회에서 결정적으로 필요한 적응력등을 길러주는거구나 하고 느꼈어요

저자는 철학 교사로 20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학생들에게 가장 바람직한 길은 첫 철학 과제를 멋들어지게 망치는 것이라고 했어요

그 이유는 형편 없는 첫 점수를 받음으로써 앞으로의 배움에 요구되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빨리 실패한 후 진정한 질문을 하는 것이 왜 글너지도 모르면서 성공하는것보다 낫다고요

그로써 더 빠르게발전할 수 있다고 해요

빨리 실패하고 빨리 고치는 것이 실패를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하네요

 


실패에 따른 좌절감을 경험하지 못한 채 유년기, 청소년기, 학생 시절 첫 직장시절을 보낸 이들은

가장 재기하기 어렵다고 해요

 


실패에 대해서 이런 관점은 저도 처음들어보는데

지금까지 제게 주입된 실패에 대한 생각보다 훨 이치에 맞는것 같았어요

말로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하면서

우리나라 사회가 어디 실패자들을 포용하는 그런 사회던가요?

그렇기에 완벽하게 하려하다보니 항상 너무 힘이 들고

그 각박한 경쟁속에서 자꾸 마음만 병들어 가는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할 것은 실패의 미덕!!

가장 빠르게 성곡하는것, 가장 빠르게 성공하는 길이 바로 실패의 미덕이라는것이죠

 


책이 다소 여러 책들을 인용한 문장도 많고 철학적으로 접근하다보니

저학년인 아이와 읽기에는 많이 힘들것 같았지만

아이가 조금더 크면 꼭 읽어보라고 해주고 싶었어요

그러니 조금만더 독서력이 높아지면 되도록 빨리 실패의 미덕에 대해서 읽어보라고 하고 싶더라고요

아이의 실패에 대한 생각을 바꿔 주고 싶었거든요

물론 그전에 제가 계속 말로 설명해줘야겠다라는 마음도 먹게되었어요

 


현실과 끊임없이 부딪치고 실패할 수 록 더빨리 현실을 직시할 수 있고

성공의 길을 벗어나 빨리 실패하는편이 더 유익하다는 사실을 알려주었어요

또한 실패의 시기가 자신의 끈기를 시험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네요

그래서 먼저 넘어져야 다시 일어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므로

차라리 더 일찍 실패하는 편이 낫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가 실패의 미덕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했는지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통해서 실패의 미덕이라는 매력에 빠져볼 수 있었어요

 


이 책을 어느정도 읽고나니,

실패가 두렵거나 비난의 대상이거나, 그런 부정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오히려 더 성공에 가까운 긍정적인 이미지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아니, 성공의 또다른 이름이 실패라는 말이 믿겨지기 시작했어요

그전에 이 말을 들었을땐 좋은말이네 라고 생각했는데

하나하나 실패의 미덕에 대해서 알아보니 마음으로 와 닿았어요

성공 = 실패 똑같은 거라는걸요

다만 이름이 다를뿐,

결국

성공은 수많은 실패 라는걸..

절대로 수많은 실패없이는 성공할 수없다는것도요

 


우리 아이들이 공부하다가, 대회준비하다가 분명 첫 실패부터 잦은 실패를 맞이할텐데

이 책을 읽고난 저는 이제 아이의 실패와 실수가 전혀 두렵지 않을것 같아요

그 실패와 실수 때문에 아이가 앞으로 더 잘못될거라는 생각으로 더 혼내거나 하지 않고

말로는 괜찮다고 하면서 속으로는 그래 잘되었다~ 니가 더 성장하는 가장 빠른 길을 가고 있구나 생각할것 같았어요

 


이게 바로 이 책을 읽은 사람과 아닌 사람의 차이가 아닐까 싶었네요

 

 


결국 인간이라서 실패하는것!!

실패 하고 아픔을 겪으면서 자신이 아무가치가 없는 존재라고 느끼지 말라는것!!!!

실패한것을 실패한자가 된것과 혼동하지 말고 계획이 실패한것을 자아의 실패로 여기면 절대로 안된다고 하네요

실패에 대해서 바른 정의가 확실히 필요한것 같아요

 

 

 

 

아이들이 읽기 어렵다면 엄마가 읽고 꼭 아이에게 이야기해줘야할 실패의 미덕

 


인간은 자신 없이 행동하고, 망설이고, 주저하면서

성공을 향한 희망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계획을 세우는 유일한 동물이다

-앙리베르그송-

 

우리는 많이 실패할수록 더 배우고 더 많은 사실을 발견한다는걸 잊지 말아야할것같아요

인간이라는 동물은 실패하면서 생존법을 배우고

자신의 실패와 인류의 실패를 바탕으로 무언가 창조해내요

 


우리는 실패를 할때마다 인간이 불완전한 존재임을 확인하고 동시에 실패에 짓눌리는 순간에도

우리가 얼마나 자유로운 존재인지 깨닫는다고 하네요

우리는 내면 깊숙한곳에 결코 채울 수 없는 결핍이 있기에

욕구를채우지 못하는 실패를 겪음으로써 인간의 또다른 위대함을 깨달을 수가 있다고 해요

만약 우리가 가진 근본적인 욕망을 충족할 수 있다면 인류의 도전은 끝나고 창의성도 고갈 될 것이라고 하네요

 


실패에 대해서 철학적으로 접근한 실패의 미덕

그리고 읽어보면 읽어볼 수 록 지금까지 내가 실패나 실수에 대해서 잘못된 고정관념으로 인식하고 있었단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 책은 실패나 실수를 두려워하는 지금 이시대의 청년들, 그리고 저처럼 경단녀가 되고나서 의기소침해서

가끔 밀려드는 우울함에 회의감이 드는 40대 전업주부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네요

우리가 지금 하는 실수 실패가 우리를 성공에 더 가깝게 하고 있다고

그러니 계속 도전해보라고 이야기하고 싶네요...

실패했다고 그 실패에 얽매여서 실패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성공할 힌트들을 놓치지말고

다시 또 실패할지도 모를 한걸음을 내딛자고 응원하고싶어요

실패해도 괜찮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