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평생을 결정 짓는 R.E.P.D 육아법 - 사교육 없이 영재교육원 합격과 전교회장까지!
김은수 지음 / 마음세상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의 평생을 결정 짓는 R.E.P.D 육아법

마음세상

 


사교육 없이 영재교육원 합격과 전교회장까지

표지에 문구를 보자마자 뭐지?

어떻게 사교육 없이 영재교육원에 합격하지?

준비해도 영재교육원에서 떨어졌다는 후기를 본적이 있던터라

마음세상 출판사의 이번 책이 너무 궁금했어요

 


성공적인 육아를 위한 네가지 키워드

독서 Reading

윤리 Ethics

인내 Patience

일기 Diary

REPD 육아법을 제사한 희망이 엄마 김은수

그 비결은 무엇이며 도대체 REPD 교육법은 무엇일지 이 책의 표지를 본 분들이라면

다들 궁금해 하실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R.E.P.D 육아법으로 자녀를 키우게 되면 비싼 사교육 없이도 남부럽지 않게 키울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저자

예체능을 제외한 사교육비는 영어를 포함해서 1만원도 들이지 않았다고 해요

그런데 그 아이가 영재교육원에 합격했다니...

더 궁금해지는 알이피디 교육법..

 


독서 Reading

윤리 Ethics

인내 Patience

일기 Diary

지금까지 많은 육아서를 보았지만 생소한 육아법이였어요

저자 역시 지금까지 100권이 넘는 육아서를 읽었고 그 이후부터는 세지도 않고 읽었으며

아이가 중학생이 되어도 여전히 읽고 있다고 해요

제가 육아서를 읽으면서 항상 고민할때 신랑이 똑같은 책 좀 그만 읽어라고 했는데

이 저자는 그렇게 수많은 육아서를 읽고

자신만의 육아법이 담긴 책을 내셨네요

지구상의 어머니의 숫자만큼 많은 육아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저자

하지만 그런 저자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독서, 책 읽기

그리고 윤리, 인내,일기 였어요

독서 말고는 조금 생소하기도 했는데 희망이와 복덩이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왜 저자가 이 육아법을

우리에게 알려주려고 하는지 알겠더라고요

독서가 왜 중요하냐면 따뜻한 이야기, 가슴 아픈 이야기, 새로운 이야기를 읽으며

사람으로 또는 자식으로 학생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생각도 길러낸줄 안다고 해요

또 아이에게 윤리의식이라고 알려줘야 세상이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바뀌고 아이의 인내심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주라고 하네요

매일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는 일도 무척 중요하다고 해요

자신의 감정을 쓰고 자신을 성찰하는 일은 자존감도 높여주고 표현력도 길러지고 문장력도 길러진다고 하네요

저는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함께 매일 일기를 꼭 써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나의 생각도 아이에게 알려주고 다양하게 쓰는 글감을 보여줘서 아이의 글쓰기 능력도 키워줄 뿐아니라

일기라는게 어떤의미에서 정말 좋은 습관 같더라고요

저자는 매일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고 해요

어떻게 4시 30분에 일어나지..저는 그시간에 일어난다는게 상상이 가지 않았어요

그런 모습이 아이들 스스로 엄마를 존경하게되는 과정임을 보여주었어요

나는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먼저 앞섰는데

4시 30분에 일어나지 못하더라도 일기를 써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저자가 말하는 일기의 장점이 너무 나도 많더라고요

단순히 습관으로 좋겠다가 아니라 일기의 장점은 생각 이상이였어요

생소한 육아법, 그리고 희망이와 복덩이의 생생한 경험담이 있기에

책을 읽어내려가는데는 어렵지 않았어요

하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마음에 담으면서 읽다보니 두번 정독하게 되었어요

저도 아이를 위해서 내가 먼저 바뀌고 싶다는 생각을 먼저하게 되었고

책육아를 하고있었는데 영어책읽기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희망이처럼

영어를 좋아하고 즐기는 아이들이 되도록 가르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어요

 

 


또한 사교육보다 더 중요한것이 행복한 마음을 갖고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을 내어 도전하는 적극적인

아이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그렇게 하면 누구나 영재원에 합격할 수 있다고요

우리가 사교육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볼 부분이 아니었나 싶었어요

지금까지 TV나 육아책에서도 사교육 없이 명문대에 갔다하면서 이야기하는 사람들으 보면

절대 일반 평범한 집 사람들은 아니였어요

어느정도는 돈이 있었고, 평범하지는 않았다는거죠

아니면 유전자가 좋던지..그래서 그런 이야기가 전혀 공감이 되지 않았는데

이 책은 실제 평범한 엄마인 제가 공감할만한 부분이 많아서 공감 하면서도 위로 받는 기분이였어요

 


저도 수많은 육아서를 읽고 따라해보면서 시행착오도 많이 겪고 아직도 우리 아이와 똑같은 사례의 책을

본적이 없어서 계속해서 육아서를 읽고있었는데

저자는 100권이 훨씬 넘는 육아서를 읽으면서 똑같이 따라 한적은 없었다고 해요

너무도 대단하게 잘 키워낸 이야기가 많아 귀가 팔랑거렸지만 늘 욕심을 내려놓았고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하는 소신으로 아이에게 맞게 때론 느리게 하려고 애썼다고 하네요

세상의 모든 아이가 특성이 다르니 육아서의 아이를 똑같이 따라 할 수 없다고

아이를 잡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고했어요

수많은 육아서를 읽어보고 따라 할 것이 아니라 참고만 해야한다고요

 


저는 어떻게하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이 있을까 나는 왜 이렇게 육아고 뜻대로 잘 되지 않냐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육아서를 접하고 따라하기 급급했던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에게는 맞지 않으니 또 시행착오를 겪어야했고 또 그럼 저는 힘들고..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신념이라는게 정말 중요한것 같았네요

 

 

 

 


그리고 또 많이 공감했던 부분은 회초리

 


대부분의 육아서에서 화도내지마라, 소리지르지마라, 매들지마라

이렇게 이야기해서 정말 많은 죄책감에 시달리게 하고 이제는 정말 화를 낼때

내가 이것밖에 안되는 인간인가하는 생각까지 들게 했어요

왜냐하면 계속해서 하지마~ 하지마~ 하지마~ 이렇게 이야기해도 안듣고

하지마!!!!! 소리지르거나 매를 들어야만 스탑을 하게되니

마지막엔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었거든요

그런데 그렇게 화를 내고 나면 또 잠을 못자고 내가 몹쓸 인간같고 그런 마음이 계속되니

다음날 아이를 봐도 웃음도 나지 않고 쟤는 왜자꾸 내말을 안듣고

날 화나게하고 내 기분을 이렇게 침울하게 하지 라는 생각이 들게되더라고요

그래서 또 그런 생각한 제 자신이 이것밖에  안되는 인간이냐, 니가 잘못했으면 인정해라 하고

마음속에서 수많은 목소리가 들려오는데요

 


이 저자는 자신있게 이야기해요

회초리를 들어도 아이와 원망이 남지않도록 마무리를 잘하면

아이들이 잘큰다고

나쁜 감정으 섞어서 훈육하지만 않으면 괜찮다는것

마음이 아파도 바르게 키우는것에 더 무게를 두었고 회초리를 들때는 들고

늦어도 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둘만의 시간으 가져서 그 마음을 풀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어느정도 지나니 회초리가 없어지고도 대화로 잘 해결하고, 잘 커가고 있다고해요

 


저는 이부분에서 이 책이 너무 고맙게 느껴졌어요

사실은 얼마전에도 아이를 크게 혼내고 얼마나 마음이 불편해서

죄책감에 사로잡혔는지..

아이의 장난이 갈수록 심해지고

분명 싫다고했는데도 계속 짖궂게하고 제가 싫어하는 표정을 보고 웃고 즐기는걸 멈추지 않길래

정말 따끔하게 매를 옆에 두고 혼을 냈거든요

물론 매로 때리진 않았지만 매를 들고 훈육을 했다는것 자체도 저는 마음이 무거웠어요

저의 이 훈육때문에 또 아이가 상처받고 자존감이 떨어지고 소심해질까봐요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 행동이 심해지면 학교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킬것 같고

다른 사람이 싫다고 그렇게 표현을 해도 자기가 하고싶은 대로만 하는것은 잘못된것 같아서 혼을 내야할 상황 같았어요

육아책에는 이렇게 나의 상황에 맞게 나의 아이의 성향에 맞게 정확한 사례들이 나오지 않아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례를 예로들어서 혼내지말고,소리지르지말고, 매는 절대로 안된다고만 알려주죠

저도 그런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어릴때부터 해보아도 좋게 말하면 그냥 웃고 계속 해서 그 행동을 하기에 미칠노릇이더라고요

그래서 참고 참고 그냥 하지말라고 말만했을때는 안듣고 결국 소리지르면 행동이 스탑..

결국 몇번 그게 반복되면 아이가 그런 행동을 안하긴 해요

하지만 아이가 그런 행동을 안해도 제가 드는 생각은 내가 너무 강압적으로 해서 눈치를 봐서 안하는건가?

반성을 한건가? 이런 생각들이 들더라고요

이것저것 다 신경쓰니 육아가 어려울수밖에 없는데

잘못된것을 집에서 엄하게 다스리는건 아이가 자라는데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니

지금까지 묵은 체증이 싹~ 내려가는것 같았네요

그래 내가 감정적으로 화내지말고 그냥 바로바로 잘못된 행동일때는 차라리 제대로 야단을 치고 아이와 소통을 해보자 싶었어요

참고참고 참다 화를 내다보면 감정적으로 화내기 더 쉽더라고요..

이 책을 통해서 정말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REPD 육아법, 비록 생소하지만 돈 안들이고 아이를 똑똑하게 키울 수 있는 방법이라서

좋은건 받아들이고 우리 아이에게 접목시켜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잘난 사람들의 특별한 아이들의 교육법에 지치셨거나,

이론적이기만한 육아서에 회의를 느끼신 분들에게 이 책을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분명 많은 도움을 받으실거에요. 그리고 훈육부분에서 많은 고민과 죄책감에 시달리시는 분들에게도

훈육에 대한 소신을 만들어줄 수 있을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