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18.1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과학고 조카가 사촌동생들을 위해 추천한 잡지

과학월간지 뉴턴

2018년 1월호가 나왔네요~



이번호도 얼마나 기다렸는지 몰라요~





뉴턴 2018년 1월호는 평소 관심이 많던 인공지능에 대해서네요

4차 산업혁명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한 무한한 관심이 생겼는데요

뉴턴 잡지에 나온 과학기사라면 가장 최근 기사이고, 일반 서적보다 더 신뢰가 가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이번호 받으신 분들은 2018년 캘린더를 받으실 수 있었어요

너무 멋진 미스틱 마운틴 (신비의 산)의 영상을 볼 수 있어요

허블 우주 망원경이 포착한 미스틱 마운틴
먼지와 가스가 짙게 모여 마치 거대한 산 같은 광경을 만들어내고 있죠
지구에서 약 7500광년 거리에 있는 에타카리나성운 안에 있다고 해요
이 내부에서는 먼지와 가스를 재료로 해서 새로운 별이 탄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뉴턴 달력은 영상마저도 너무 멋지네요 진짜 추천할만한 그래픽 잡지 다워요




월간 과학 뉴턴과 VR의 컬래버레이션

뉴턴 앱 출시 소식 아시나요?

이번호에 뉴턴 앱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되어있었어요




뉴턴앱 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VR콘텐츠

VR동영상, VR과학기사, VR포토 까지~

앞으로 VR 컨텐츠가 뉴턴 앱에 축적되어 방대한 과학 데이터를 갖추게 될 거라고 하네요

저도 기대되네요




뉴턴앱 e-Book 콘텐츠는 유료 콘텐츠에요

이달의 과학기사, 뉴턴 하이라이트, 과학기사들을 볼 수 있어요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진 뉴턴앱

무료 콘텐츠만 즐겨도 아이들에게 멋진 영상을 보여 줄 수 있어요




월간 과학 잡지 Newton 정기 구독을 신청하면 VR 헤드셋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고 하니

구독하실분들은 VR 헤드셋 받고 신청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과학잡지 뉴턴앱/어플 open 이벤트소식도 있어요

뉴턴 앱 회원가입 감사 추첨 이벤트가 진행중이래요

이벤트 기간 중 유료 고객 대상
100포인트 이상 콘텐츠 구매회원 자동 응모

1등 신세계 상품권 10만원

슈퍼그뤠잇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뉴턴앱도 활용하시고
이벤트 참여하시고 선물도 받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하니 얼른 참여하세요

2017년 12월 31일 까지라고 해요

사실 저도 결제하고 응모해놨네요~




2018년 뉴턴에는 또 어떤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가 실려있을까요?

인공지능, 우주에서 행성은 어떻게 생길까, 멋지게 이어 붙이는 타일의 수학

태고의 화성의 변동을 밝힌다, 두 바다의 경계에 있는 섬들 코모도 제도 등

평소에 궁금하고 관심있었던 주제도 있어서 이번 호도 진짜 차례보면서 괜히 설레네요




뉴턴앱 설치하고 출시 기념 이벤트 상품받으라고 설명도 잊지 않고 해주시네요

뉴턴앱은 설치안하면 손해인데 진짜 직접 활용해보면 설치 잘했다 싶으실만한 앱이에요

특히 아이들에게 멋진 그래픽 영상, 신기한 영상, 과학 영상 보여주시려면 대박인거죠~




흉악해진 지카바이러스

돌연변이에 의해 지카바이러스는 소두증을 일으키는 독성을 강화시키는것 같다고 해요

지카바이러스으로 인한 소두증이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는데요

지카바이러스가 돌연변이해 사람의 태아의 뇌에 병증을 일으키는 강한 독성을 획득했다는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했다고 해요

그런데 2015년~ 2016년에 분리된 지카바이러스의 현대주와 그 보다 앞서 분리된 조상주의 신경 독성을 비교 검토했더니

현대주는 조상주 보다 강한 독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소두증으로 고통받은 아이들, 그리고 부모들의 고통을 덜기위해서라도 지카바이러스의 치료제가 하루 빨리 개발 되면 좋겠어요




태양계 밖에서 날아온 천체를 최초로 관측!

우주 공간에는 알려진 것보다 많은 소전체가 날아다니고 있을지도 모른다

2017년 10월 27일 미국 하와이 대학이 태양계 밖에서 날아온 것으로 보이는 소천체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고 해요

소천체 가운데는 태양과 행성의 중력, 천체끼리의 충돌 등에 의해

움직임이 교란되어 지구 가까운 곳을 통과함으로써 처음 관측되는것도 있다고 하네요



우주에 관한 이야기는 정말 끝이 없는것 같아요




사람iPS 세포로 마든 심장 조직에서 부정맥을 재현

신약과 새로운 치료법을 위험성 적게 개발할 가능성도 보여

일본 교토 대학 iPS 세포연구소의 대학원생 가와토 마사히데 씨와 야마시타 준 교수등은

iPS 세포로 만든 심장 조직을 이용해 약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부정맥을 정확하게 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네요

이 조직을 이용해 부정맥 등의 치료약에 대한 안정성 시험을 정확성 높게 하는 등의 응용이 기대된다고 해요




콘택트렌즈

왜 눈에서 떨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건성안 증후군(안구건조증)과의 관계는?



소프트렌즈 사용 중에 건조하게 느끼는 이유는 렌즈 자체가 수분을 빼앗기 때문이라고 해요

소프트렌즈가 하이드로젤 이나 실리콘 하이드로젤이라는 물을 함유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

플라스틱으로부터 수분이 계속 증발하고 있다네요

그래서 소프트렌즈를 사용하고 있을때 렌즈에서 서서히 수분이 줄어들고

줄어든 수분은 눈물에서 보충되기때문에 눈이 전체적으로 건조해지는것이래요





소프트렌즈, 하드렌즈 안경의 차이점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도

이번 기사는 유익할것 같아요





세계의 절경

킬로토아 호수

정말 너무 멋지죠

이 멋진 그래픽사진도 뉴턴 앱을 통해서 확인할수 있어요




뉴턴 스페셜

기초부터 상세하게 알아보는 인공지능

인공지능은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드디어 뉴턴잡지에서도 인공지능을 다루네요. 매우 흥미로웠어요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인 디프러닝 deep learning, 뉴럴 네트워크 neural network 가 뭔지

인공지능이 인류보다 똑똑해지는 기술적 특이점 (싱귤래리티 singularity)가 정말 일어날지

그리고 최첨단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인공 지능의 장래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을지

인공 지능의 메커니즘 부터 인공 지능의 응용 사례, 그리고 미래의 모습까지 풍부한 그림을 통해 알아본다고 해요



과학고 추천 과학잡지로 많이들 읽게된다는 뉴턴월간지인데,

지금 과학고에 다니고 있는 아이들 중에도 인공지능에 대해서 관심 많은 학생들이 많을텐데

이번 호가 그런 학생들의 궁금증을 풀어줄수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스마트 가전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 까지

급속히 발전하며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공지능



인공지능에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긴다

인류는 인공지능에 지배될 것이다와 같은 인공지능 위협론도 제기된다고 하네요



우리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이 끝난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더 증폭된거 같은데요




컴퓨터는 어떻게 화상을 인식 할까요?

자동 운전이나 의료 진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화상 인식을 예로 들어 인공 지능의 비약적 진화를 이룩한 혁신적

기술이라고 불리는 디프 러닝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려준다고 해요



지금까지는 특징의 추출을 인공 지능 자신에게 하도록 시키기가 어려워 규칙을 하나하나 가르쳐야 했지만

이제 디프러닝을 사용함으로써 이들 특징을 자동으로 얻어 내는 규칙을 스스로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디프 러닝은 뇌의 구조를 모방한 뉴럴 네트워크라는 시스템을 사용해 특징을 획득한다고 해요




디프 러닝의 메커니즘은 뇌의 메커니즘을 본떠 만들어졌다고 해요




디프 러닝은 시각 영역이 하는 정보 처리의 메커니즘과 매우 비슷하며

어떤 의미에서는 단순한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다네요

하지만 자동적으로 인공 지능을 똑똑하게 하기는 어려웠다고 해요







컴퓨터가 학습하는 메커니즘을 그림을 통해서 조금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었어요




인공지능이 시간을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리커런트 뉴럴 네트워크 (RNN)

현재 시각의 정보를 처리할 때 조금전 시각의 정보와 통합한 뒤 처리 출력하는 기술을 사용하면

1초도 안되는 짧은 순간의 미래이지만,정확하게 미래를 예측 가능할수가 있다고 해요

이와 같은 미래를 에측하는 기술을 통해 자동 운전 자동차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게 될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런 기술이 빨리 상용화만 된다면 운전을 하지 못해도 장애가 있더라도 자신의 차를 자율주행에 맡기고 언제든 이용할수있겠네요

다만 운전 못하는 사람들도 차를 소유할수있고 운전할 수 있어서 교통이 더 혼잡해질거라는 생각도 들지만요

물론, 상용화 되기까지 자율 주행 차량이 어마어마하게 비싸겠지만요




인공 지능이 동작과 말을 이해하고 사회로 진출한다!

사회에 보급되는 인공지능



하지만 말을 이해하는 능력이 인공지능로봇에게 가장 어려운 능력이라고 하네요

아직 인간과 마찬가지로 말을 이해하는 수준이 아니래요

만약에 말을 이해할 수 있으면 인공 지능은 인터넷의 정보 등에서 지식과 상식을 획득할 수 도 있게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터미네이터 처럼 나쁜로봇의 지배를 받을지도 모르겠네요

언어를 알게하면 더 활용도가 높아지겠지만

또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다보니 정말 영화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말란법이 없을것 같아요




의학 분야의 응용

놓친 암세포를 인공 지능 의사가 잡아낸다

인공지능로봇이 암세포를 놓쳤는지 아닌지 점검하는 의사 보조역으로 의사를 지원할 수 있을것으로 본다네요

인공지능이 의학 분야에 응용된다면 정말 많은 사람들의 삶을 지켜낼 수 있을것 같아요

신도 하지못하는 일을 인공지능이 의학에 응용되면서 어쩌면 그 일을 해낼수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미래의 세상은 생명은 사는만큼 연장될 수 있겠다 싶었어요

하지만 고령화가 심화되면 국가에도 무리가 올테니, 근육세포를 젊어지게하는 약,

피부를 젊어지게 하는 약, 근력이 생기는 약등이 개발되어

연장된 수명을 조금 더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상상도 해보았어요




디프러닝으로 제대로 된 번역을 할 수 있는 까닭

2016년 11월 구글의 무료 자동 번역 기능에 디프 러닝이 도입되어 번역의 질이 크게 향상 되었다고 해요



디프 러닝을 사용하는 자동번역에서는 번역어를 선택하는 방식이나 올바른 어순을 사전이나

문법 지식이 아니라 인간에 의한 대역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하므로

사람의 번역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번역문을 만들 수 있게 된거라네요



디프러닝에 의해 번역의 질이 향상 되었지만

이것은 낱말의 변한과 배열 방식이 나아졌을 뿐이고

문맥과 행간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인공지능이 그것을 이해하기까지는 연구의 축적이 필요하다고 해요



4차산업혁명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이제 휴대폰에서 조차도 간단한 번역은 다 되다보니

외국어를 배우는 의미가 크게 없고 그걸로인해서는 더이상 밥벌어먹고 살기 힘들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거기에 반문하는 글을 본적이 있어요

글을 쓰는것은 인간의 고유의 영역이고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달이 되어 학습이 가능해진다고 해도

인간이 쓰는 글은 못따라올거라고 했어요. 그리고 번역에 대해서도 인공지능이 완벽히 인간의 말을 번역할수 없기때문에

영어,중국어는 꼭 배워두라고 하더라고요.

뉴턴 읽으면서 정확하게 왜 인공지능이 완벽한 번역을 할수 없는지 알게 되었네요

문맥과 행간을 모르고 많은 상식이 없기때문이라고 했어요

인공지능이 많은 상식을 획득할 수 있을때

그것을 문맥이나 행간의 이해에 어떻게 이용할지 등에 대해서는 활발하게 계속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이번 인공지능 편은 관심있던 분야라서 그런지 너무 재미있게 읽어내려간것 같아요




인공지능은 단순한 컴퓨터 시스템이기 때문에 윤리관도 없고 악의도 없다고 해요

오히려 악용하려는 것은 인간이고

인공 지능이 사회에서 널리 사용되면 악의를 가진 인간의 공격으로 부터 인공지능을 지키기 위한 기술이 필요해진다고 해요

인공지능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니 영화에서나 본 이야기 같았어요

우리 편 로봇이 악당의 조정을 받고 갑자기 눈이 빨갛게 변하면서 성격도 변하고 공격성을 띄게되죠

그러면 그 로봇 편인 인간들이 그 로봇을 원래대로 돌려놓으려고 노력하잖아요

꼭 그런 이야기를 보는듯해요



인간의 윤리관은 단순하지 않아서 어떤 윤리관을 인공 지능에게 갖게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갖게 해야 하는지 계속 논이 되고 있다고 하네요




뇌 구조를 참고로 무엇이든 배우는 인공지능의 실현

상황에 따라 스스로 설계를 바꾸는 인공지능

범용 인공 지능을 실현하면 임기 응변으로 자기 자신의 설게를 바꿈으로써

여러가지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해요

현재 개발 상황으로 볼때 인간과 같은 정도의 능력을 가진 범용 인공 지능은 2030년 무렵에 완성될것으로 보고 있다니

이제 12년 정도 뒤가 되면 하나의 분야에 특화한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일을 배우는 범용적인 능력을 가진 인공 지능이 가능하겠네요

놀랍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그런 로봇들이 인간의 자리를 뺏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런데 저의 그런 생각처럼 레이 커즈와일 박사는 2029년에는 모든 분야에서 인공 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웃돌 것으로 예측하고

2045년에는 경이적인 능력을 가진 인공 지능에 의해 과학 기술의 진보와 사회 변화가 맹력하게 빨라져 인류가 에측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다고 예언했다고 하네요

또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고

최초의 개발된 인공 지능의 개발자가 전 세계의 부를 독점하는 사태도 벌어진다고 해요

자기 자신을 개량할 수 있는 범용 인공지능이 등장하면 맹렬한 속도로 진화하기 때문에 다른 모든 컴퓨터과의 시스템과 의 경쟁에서 이겨 많은 이익을 독점하고 둘째 이후의 인공 지능이 결코 쫓아가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범용 인공 지능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을지 미국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지겠죠?

그렇게 되면 전쟁 없이도 인공지능으로 인해 자연히 미국의 지배를 받게될 수도 있겠네요

진짜 영화같고 어떻게 보면 너무 무서운일이고 이제 영화에서 처럼 사람보다 인공지능로봇이 주가 되어

살아가는 세상이 올까봐 두려웠어요



이번 뉴턴스페셜에서 인공지능에 대해 다뤘는데 시간가는줄 모르고 읽었던것 같아요

다음편에 계속 될까요?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었어요

4차 산업혁명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너무 유익했어요

다가올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기도 했지만 그래도 많은 연구자와 과학자들이 인류에 도움이 될만한 인공지능을 위해

원칙을 지키려고 한다니 그들을 믿어 볼 수 밖에 없을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그런 사람들 속에서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과학자가 되면 좋겠다 라는 욕심이 잠깐 생기기도 했어요




우주에서 행성은 어떻게 생길까?

우주에 펼쳐진 외계 행성

수정되는 행성계 형성론의 최신 상황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했어요



항성 주위에서 행성이 태어나는 현장을 그리팩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었네요




태양계 탄생의 메커니즘

태양계 형성의 교토 모델

태양계가 생긴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었어요




종래의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기묘한 행성을 계속 발견




핫 주피터는 멀리서 대이동 해왔다?

태양계의 상식으로 생각되지 않는 기묘한 행성은 과연 어떻게 생겼는지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네요



우주에 펼쳐진 외계행성이 3회째로 마지막인데

우주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경이롭다는 말밖에 안나오는것 같아요

그리고 그러한 우주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밝히려는 연구자와 과학자들이 정말 대단하신것같고요




뉴턴 토픽

멋지게 이어붙이는 타일의 수학

어떻게 도형으로 빈틈없이 덮을수있을까?

수학으로 뒷받침도니 아름다움의 세계

무한하게 펼쳐지는 평면을 빈틈이나 겹침없이 끝까지 덮으려면 어떤 모양의 타일이 있어야할까?

수학에서는 타일 이어 붙이기 또는 테셀레이션이라고 하는데요

평면을 빈틈이나 겹침없이 끝까지 덮는 패턴을 깔개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해요





빈틈없이 덮을 수 있는 정다각형에는 정삼각형, 정 사각형, 정육상형이 있었어요





그리고 모든 삼각형과 사각형은 빈틈없이 덮을수 있고요




1918년 카를 아우구스트 라인하르트가 깰개로 가능한 5종 블록 오각형을 발표했고



그 이후에도 계속 제 6형, 제 7형....등 깔개를 발견했다고 해요

그중에 제 13형을 발견한 사람은 마조리 라이스로 주부였다고 하네요



신기한 깔개 무늬, 타일 이어붙이기는 도형을 늘어 세움으로써 수학의 아름다움과 재미를 자기 나름으로 찾아낼수 있는 분야라고 해요




정말 신기한 갈개 모양들이 많은것 같아요




이러한 무늬들도 다 수학이고 과학이라니 너무 멋지지 않나요?




아이가 갖고 싶다고 했던 나카무라 마코토씨의 T-Ball중의 하나인 악어공

너무 멋져서 저도 갖고 싶더라고요

공 표면을 빈틈없이 채우다니..타일 깔개의 숨겨진 무한한 가능성이 어마어마 하다고 생각이 되었어요






예전에 아이를 위해서 구입한 수학교구인 터셀도마뱀,

터셀도마뱀도 육각형의 모양이라고 했었는데 그때는 육각형이 왜? 그래서? 라는 생각을 했는데

왜 정육각형이 빈틈없이 채우기에 적합한지 설명을 듣고 보니 그 비밀이 풀렸네요



터셀도마뱀 받고서는 한참 저거가지고 놀고 색깔 배열을 달리하면서 다른 모양을 만들어보고 하면서

재미있게 놀더라고요

지금 가지고 놀고있는게 타일 깔개라는것도 모르고 그냥예쁘고 신기해서 가지고 논것 같아요

이 도마뱀 무늬를 만든분도 깔개의 매력에 빠져서 생각해내신거겠죠?

이 책을 읽고나니 터셀레이션에 소개된 여러무늬들이 허투로 보이지 않았네요






태고의 화성의 변동을 밝힌다

새로운 탐사를 계속하는 큐리오시티

NASA의 화성 탐사차 큐리오시티는 2012년 8월에 게일화구(크레이터)안에 착륙해

화성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생명이 탄생할 수 있는 환경이었는지에 대해 다양한 조사를 계속 해왔다고 하네요

큐리오시티는 당초의 계획과 제1차 확장 탐사 계획을 마치고 다음 단게의 확장 탐사 계획을 실행한다고 해요

이번에는 화성에 관련된 연구 성과와 큐리오시티가 촬영한 영상을 살펴 볼 수 있다고 해요



큐리오시티가 촬영한 영상은 뉴턴앱 VR 포토에서 현장감있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큐리오시티 머리 뷰트의 내부에서 촬영된 360도 파노라마 영상, 클로즈업 한 영상등을 볼 수 있고

큐리오시티의 여정에 대해서 들어 볼 수 있었어요





로봇카메라가 포착한 미지의 생태

이리오모테 섬의 관수리



Nature View 에서는 로봇 카메라에 의해 밝혀진 이리오모테 섬의 관수리가 뜻밖의 생태에 대해서 알려주었어요







지상 부근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고 다양한 동물을 먹이로 삼는 독특한 생태의 관수리는

사냥방법도 개성이 있고 새끼를 극진하게 돌본다고 해요



관수리의 모습도 뉴턴앱 VR포토에서 다시 생생한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일본인은 대륙에서 왔는가?

수수께끼에 쌓여있는 아시아에 이르는 과정

우리 인류의 조상은 약 20만년 전에 아프리카에서 탄생한 신인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인데

지금 우리가 존재하는 것은 그들이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장대한 여행 끝에 동아시아에 이르렀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들은 어떻게 해서 어떤 경로를 거쳐 머나먼 동아시아와 일본에 도달했을까요?




약 3만 8000년 전 최최의 신인이 일본 열도에 도달 했다

일본인의 기원에 혼란을 가져온 구석기 날조 사건




최초의 일본인은 어디에서 왔을까?

일본 열도로 오는 세가지 경로




조몬인과 도래인의 혼혈이 진행되며 탄생한 일본인




아시아 각지에 기원을 두고 있는 일본인




3만년전의 항해를 재현하는 프로젝트

손으로 마든 배를 타고 대양을 여행하는 구석기인의 항해를 재현

그 실험에서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세계가 보였다




삶과 죽음의 경계선








죽음이란 무엇일까? 수명을 늘릴 수 있을까

사람을 소생시킬 수 있는 한계는?

죽음의 세가지 징후

수명의 한계는?

수명과 죽음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

그 질문에 대한 답들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어요




두 바다의 경계에 있는 섬들

코모도 제도

열대의 바다에 펼쳐진 화려한 색채의 세계



인공지능 다음으로 아이와 너무 재미있게 보았던 코모도 제도

정글의 법칙에서 코모도가 나오고 난 이후에

코모도 섬 바다에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정말 아름다웠거든요

사실 거기서 매일 수영하며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뉴턴에서 이렇게 생생하고 멋진 사진으로 눈호강을 시켜주었네요



맛있는 캔디를 보는듯한 말미잘과 멍게무리

멀리서 보면 정말 새콤달콤한 캔디처럼 보여서

어쩜 이리도 화려한 색채를 가진건지~




산호 위에 모인 금강바리 무리



바닷속에 들어와 있는것 같았어요

진짜 너무 멋지죠?




멍게를 포식할 기회를 노리는 갯민숭달팽이

8장의 꽃잎을 가진 산호의 숲



바닷속에 풍덩 들어가서 직접 만나보고 싶은 귀여운 친구들이였어요




3개체가 짝찟기하는 갯민숭달팽이




적에게 쫓겨 우왕좌왕하는 물고기대군




희고 검은 쥐가오리의 행진




코모도 섬 남부의 신비한 해저



이 사진은 보면서 인위적으로 인간이 꾸며놓은건줄 알았어요



어떻게 이런 아름다운 모습을 바다안에 품고있는지 너무 신기했네요





해저에서 쑥쑥 자라는 딸기멍게의 일종

딸기멍게 이름처럼 정말 딸기가 달린것 같네요

너무 귀엽고 신기했어요



화려하고 독을 지닌 해삼과 바다사과




풍부한 생물층을 지닌 코모도 제도의 환경




사진만으로도 너무 행복해졌어요

진짜 너무 아름다운 사진들이였어요

실제로 코모도 섬에서 이렇게 아름다운 바다생물들을 본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 사진들 또한 뉴턴앱 VR포토에서 더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있었어요




우주 천체 백과 남십자성

남반구의 하늘에 십자모양으로 빛나는 남십자자리는흔히 남십자성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남반구의 대표적인 이 별자리는 항해할 때 방위를 아는 표지로 이용 되었다고 해요



유럽남천천문대의 시설인 칠레 라시야 천문대 부군의 밤하늘



밤하늘 사진은 어제봐도 황홀한것 같아요

 믿기지 않을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많은 별들이 곧 쏟아질것 같았어요



2018년 1월호 뉴턴잡지

2018년이라고 더 업그레이드 된걸까요? 지금까지 본 월간지중에 가장 재미있고 흥미로웠던것같아요

아이랑 둘이보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보다보니 벌써 저녁시간이 되었더라고요



자녀가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번호는 강력.추천 드리고 싶어요











뉴턴앱 VR포토를 통해서 잡지에서 보았던 멋진 영상들을 더 생생하게 만나보았어요

진짜 이렇게 앱으로 다시 볼수있으니 얼마나 유용한지 모르겠어요~

폰보다는 패드로 보는게 더 생생한 영상을 만날 수 있는것 같아요




뉴턴앱은 폰 기종마다 다르니 어떤 폰인지, 어떤 패드인지 확인하시고

맞는 앱을 설치하시면 되요~

지금 제가 보았던 영상들을 직접 아이와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VR포토는 무료로 확인 가능하니 앱 설치하셔서 보시면 될거에요

이번호 영상외에 그전 영상들도 많거든요. 보시다보면 시간가는줄 모르실거에요

특히나 아들이 좋아해요 완전 생동감 넘치는 영상들이 많아서 말이죠~ㅎㅎ



벌써 2018년 2월호 Newton이 기다려지네요~~~



아이폰 앱 설치 : https://itunes.apple.com/kr/app/newton/id1295604050?mt=8

안드로이드 앱 설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newton.lusoft.androi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