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그릿 - 재능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전지은 지음, 이갑규 그림, 노규식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 박사

 

그녀는 어린 시절 아버지로 부터

재능이 없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들어야만 했다고 해요

 

넌 머리가 안좋은 편이야

재능이 없으면 평생 성공하지 못한다고!!

 

그 말은 그녀에게 평생의 트라우마로 남았고

그녀는 그 말을 부정하고 싶었다고 해요

재능이 있다는걸 보여주고 싶다기 보다

재능이 없어도 성공할 수 있다는걸 증명해보이고 싶었다네요

그렇게 시작 된 연구

10년이 넘어가는 연구에 다들 시간 낭비라고 했지만

그녀가 43살 되던 해 그 연구로 전 세계 단 20명의 천재들만 받는 상인

맥아더상을 수상하게 되었다고 해요

그녀는 결국 증명해냈거든요

재능 없이도 성공할 수 있는 방법

그 방법은 그릿 GRIT

하버드에서 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최대 속도의 러닝머신에서 5분 정도 달리게한 실험을 했어요

단순한 실험이었고 눈 깜짝할 사이에 끝나고 실험을 마친 사람들은 일상으로 돌아갔다고 해요

하지만 진짜 실험은 그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40년간 그들을추적조사 했는데 하버드에서 체력에 한계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몇 발자국이라도 더 뛰었는 가를 바탕으로 그릿 점수를 매겼는데

결국, 한계라고 느끼면서도 한 발짝 내딛은 사람들이

40년 뒤 성공저인 삶을 살고 있었다고 해요

 

GRIT : 심리학에서 한계에서 다다랐을때

끝까지 밀어붙이는 집념이나 목표 지향성을 그릿이라고 표현한다고 해요

 

재능보다는 그릿이 성공에 더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거죠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다양하지만 앤절라 더크워스 박사가 그릿에 집중하는 이유는

재능은 타고나야 하는 반면 그릿은 기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작은 일이라도 완료하는 습관을 만들다 보면 그릿을 기를 수 있다고 하네요

먼저 아주 작은, 지킬수 있을만큼 아주 작은 계획들을 정하고

무조건 끝까지 완료해야만 한다고 해요

이렇게 완료하는 습관을 기르고 나면 사람들은 힘든 순간

포기하기보다 한발 내딛길 선택한다고 하네요

끝까지 해냈을때 느끼는 성취감이 지금 드는 힘보다는 훨씬 크다는 것을 알게 됐기 때문이라고 해요

 

실제로 재능의 한계에 부딪히기보다

스스로 한계를 정해버리고 포기하는 경우가 성공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라고 하네요

우리는 누구도 자신이 갈 수 있는 한계까지 가보지 못했기에

난 여기까지야 라는 말을 하지 말라고 해요

 

그릿, 처음 이 단어를 들었을때 머리를 한대 맞은것 같았어요

정말 그릿 때문일까?

항상 나의 성공이, 가정환경이나, 내가 재능이 없어서 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그릿때문이였던걸까, 중도에 작은것이라도 포기했기때문일까..

머릿속이 복잡해졌죠

그리고 나중에 생각이 정리되고 난후에

우리아이는 이 그릿을 꼭 키워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성인들이 볼만한 책이라서 아이에게 권하기에는 아직 시간이 너무 오래걸릴 것 같았죠

 

하지만 이번에 비지니스북스 출판사에서

어린이를 위한 그릿 이라는 책이 나와서

아이들에게 그릿에 대해 느껴볼 수 있게 해주었어요

 

저는 이 책을 보면서 제가 그당시 그릿을 처음 알게되었을때 받은 신선한 충격을

아이들도 느끼길 바랐어요

 

 

 

 

 

어린이를 위한 그릿

비지니스 북스

 

영재발굴단에 나오는 아이들은 지능 지수도 높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엄청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끈기가 대단하다고 해요

그릿, 한마디로 열정적 끈기라는것이야 말로 재능을 꽃피울 수 있고 재능을 키울 수 있는 결정적 열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선재가 형 윤재와, 아빠의 모습을 보면서 그릿에 대해서 배우고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며 계속 해서 노력하는 모습으로 우리들에게 그릿이 얼마나 중요하고, 얼마나 멋진것인지 알려주었어요

누가 뭐라고 해도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노력파 선재형 윤재

늦은 나이임에도 하고싶은일에 시간과 열정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아빠

자기가 똑똑하다고 생각하고 잘난맛에 자만하여 뜻하지 않는 실패를 맞보게된 선재

우리는 그들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걸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느낄 수 있었어요

우리가 자만에 빠진 영재들이 왜 평범하게 살게되는지 선재를 보면서 깨닫게 되었고

재능은 없지만 열심히 노력하다보면 언젠가 빛을 발휘한다는걸 형 윤재를 통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그리고 나이는 아무것도 아니고 언제나 도전할 수 있고 해낼 수 있다는걸 아빠를 통해서 느끼게 되었죠

아이가 이 책을 읽고 꾸준한 노력으로 꼭 자신만의 성공을 거머쥐길 바라는 마음이 컸어요

초등 필독서로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서로 그릿지수를 높힐수 있도록 함께 격려해주고 응원해주면

더할나위 없이 더 긍정적인 효과를 줄것 같았거든요

 

 

 

 

어려움이 닥칠때, 생각대로 일이 되지 않고 실패가 반복될때, 게을러 지고 싶을때

이런 갖가지 상황속에서도 처음의 목표를 생각하며 꾸준히 노력하는 아이가 마지막에 성취의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어요

그게 바로 그릿 이죠

그릿은 타고난 재능과 솽관없이 긴 시간 동안의 노력과 훈련으로 기를 수 있다고 해요

 

금방 싫증 내고 지루해 하는 우리 아이에게 꼭 길러주고 싶은 그릿,

그릿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에 빨리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싶었어요

 

 

 

그릿, 모래,작은돌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에요

악물다라는 뜻도 있고, 투지라는 뜻도 있고, 이를 악물고 노력한다는 말이 있듯이

 그릿이라는 말에는 이로 모래를 꽉 무는 것 같은 힘으로 열심힌 노력한다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하네요

 

 

 

성공의 열쇠, 의식적인 연습

의식적인 연습이 참 중요하다는걸 알았어요

조금 더 어려운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는것, 그만큼 더 힘이 드는 일이죠

하지만 분명히 필요한 연습.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

사람이 변화하고 나아질 수 있다고 믿는 성장형 사고방식

재능은 훈련으로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고정형 사고 방식

하지만 그릿을 키우려면 어릴때부터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고 해요

 

 

그릿을 갉아먹는 생각 없애기

이부분은 아이 뿐만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저도 해보니 저에게도 그릿을 갉아먹는 생각이 많이 자리 잡고 있더라고요

 

 

노력하지 않고도 위대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 천재라면

우리 모두는 천재가 아니다

그렇지만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우리 모두가 천재다

 

노력할마음만 있으면 모두가 천재라는것...

 

 

영재들은 실패를 통해서 새로운 방법을 생각하고 도전하는 것을 즐기고 있으며

그렇게 하다보면 반드시 풀릴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강력한 그릿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가 잠재력을 키우고 꿈을 이루는 데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고 하니

정말 그릿이 엄청나게 중요하네요

실패해도 그릿!!

진짜 멋진 말이에요

앞으로 이 말을 아이들의 좌우명으로 만들어주고싶었어요

 

 

앤절라 더크워스 박사의 이야기도 짧게 소개되어서 아이에게 읽어줄 수 있었어요

아이가 그릿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았는데,

정말 내가 다른 아이들과 달리 특별한 재능이 없어도 열심히 하고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눈빛이 반짝반짝 빛났어요

결국에는 지금 눈앞으 성공과 실패가 중요한게 아니라 이 모든게 과정이라는것,

그리고 그 실패속에서 우리가 계속해서 그릿을 실천한다면 분명 바라는바를 이루게 될거라는 것,

아이들에게 큰 희망을 준것 같아요

뻔한 말일 수 도 있어요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노력해라

끈기있게 노력해라

하지만 아이들이 왜 지레 포기하겠어요

너무 잘난 아이들, 너무 특별한 아이들을 보면서 안될거라는 생각에 포기하잖아요

하지만 그런 아이들도 그릿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고, 재능이 없는 아이도 그릿 지수가 강하면 더 성공할수 있다고 하니

노력해보지 않을 이유가 없는것 같았네요

 

흙수저들은 포기하는 법부터 배운다지만 저도 이제 뭐든 포기하지 않을거에요..

그리고 저 자신을 위해서 살면서 그릿을 실천하려고요..

우리집에서는 이제 누구든 실패해도 그릿!!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