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초등 수학 - 1단계 (1학년 1학기) (2023년용) - 공부는 습관이다! 하루 10분 초등 수학 (2023년)
열린마음수학연구소(김태현소장) 지음 / 오픈북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0분 초등수학 1학년 1학기 계산편

오픈북

 


몇달전에 오픈북 출판사의 아침 5분 수학을 만난적이있어요

그때 아침 5분씩 매일 꾸준히 하면 수학 원리를 쉽게 습득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금세 한권을 다 풀었고, 다 풀고나니 연습이 조금 부족한가 싶었는데

이번에 하루 10분 초등수학 계산편이 나왔더라고요

그래서 이거 학기중에 학교다녀와서 복습용으로 풀면어떨까? 싶은 생각이 있어서 직접 아이와 풀어보고 싶었어요

예습보다 다들 복습이 더중요하다고 하니 학기중에 매일 집에서 하는 복습에 신경을 써야할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하루 10분 수학이 복습용으로 학교, 학원, 공부방에서 사용하기 좋다더라고요

 


아침 5분 수학으로 간단한 예습을 하고 하루 10분 수학으로 다지기를 하면 될것 같았어요

 

 


1일 10분 100일

1일 50분 1달 과정으로 구성되어있는 하루 10분 수학

단순 반복 보다는 원리와 계산방법에 충실한 학기용 문제집이라고 하니

저희 아이에게 딱 필요한 교재 같았어요

 


 

 

 


1학년 1학기 과정 계산편 차례

1일~100일까지 매일 틀린점수를 작성하게끔 디테일하게 구성되어있었어요

 


 

 


오늘 공부해야할 제목, 소리내어 읽어야할 개념 부분,시계로 시간을 재고 풀어야할 문제

다 풀고 걸린시간과 점수를 써넣는 부분등 매일 풀어야할 교재가 어떤식인지 꼼꼼하게 살펴보았어요

 

 


우선 이 책은 아침 5분수학 보다 더 다양한 문제로 아이들이 연습할 수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특히나 단순 칸채우기, 단순 연산이 아니라 문장제 문제들이 많았어요

서술형으로 다 풀어서 이렇게 연습시켜주니 아이가 나중에 문장제 문제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을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수학교재는 몇권 보지 못했지만그래도 지금까지 보지 못한 문제 유형들이 많아서

정말 다양한 문제 유형들을 접할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하루 10분 수학 교재로 공부할꺼면 문장제 문제집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겠더라고요

문장이 포함된 문제들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있었어요

아이는 문제를 다 읽고 풀어야하다보니 싫어하지만

엄마 입장에서는 너무 좋았네요

싫어도, 못해도 연습해야 그나마 실력이 느는게 수학이니

문장 읽고 이해하기가 어렵더라도 계속 이렇게 노출해주는게 좋을것 같더라고요

 

 

 


가르기 모으기도 개념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도트표시로 먼저 접하게 해주는것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개념부분도 자세히 읽어보면 정말 아이들이 궁금했던 부분까지 다 정리해놓았더라고요

 

 


개념이 상당히 체계적으로 잘 설명된것 같아서 좋았어요

그리고 3+2=5 읽는방법등도 언급해주니 얼마나 좋던지요

엄마가 어떻게 가르쳐줘야할지 살짝 막막했는데

교재에 이렇게 개념 설명이 되어있으니 이 개념을 바탕으로 아이에게 설명해주면 되겠다 싶었어요

 

 


아이가 지금 한참 어려워하는 빼기

그런데 이 부분 관한 문장제 문제도 잇었어요

물론 하나하나 칸을 채우는거라서 조금만 생각하면 맞추겠지만

막상 문장제 문제를 볼때는 뭔지 몰라도 어려워보이잖아요

 

 


세수의 덧셈과 뺄셈

 

 


10까지의 계산

 

 


10과 더하기/10을 더하기

10을 빼기/10 만들기

 

 


더해서 10이 넘는 덧셈

 

 


10이 넘는 수의 뺄셈

 

20까지의 계산

 

 


몇십 몇,

 

 


몇십몇과 몇십몇의 덧셈

 


훑어보면서 정말 다양한 문제가 있다는걸 느꼈고

그리고 개념 정리가 너무 잘되어있어서 따로 아이에게

설명해줄 것도 없다는 생각을 했어요

 

 

 


1단계 총정리 문제

1학년 1학기 과정 8회분

마지막에 잘 배웠는지 자기스스로 테스트 해볼 수있겠더라고요

 

 

 


마지막에는 이렇게 해답이 있었어요

이 책은 유독 오렌지 색과 검정색이 많은데요

이 색의 조합이 기분도 좋아지게 하고 집중력을 높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이와 함께 직접 문제를 읽어가며 풀어보았어요

문장제 문제이다보니 그냥 연산기호로 이루어진 식보다 접근하기 어려워했어요

하지만 저는 어려워 하는 만큼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너무 좋았어요

매일 매이 꾸준히 복습용으로 푼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