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살아남기 Wow 그래픽노블
스베틀라나 치마코바 지음, 류이연 옮김 / 보물창고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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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살아남기

보물창고

그래픽 노블


요즘 보물창고 출판사에서 그래픽 노블 책들이 시리즈로 계속 출간되더라고요

그래픽 노블이란 만화의 재미와 소설의 감동을 다 담은 작품인데요

아이가 도그맨에 빠져서 한참을 도그맨 노래를 할만큼 너무 재미있게 보았던 첫번째 그래픽 노블책

그리고 두번재로 만나본 그래픽 노블 이였어요

처음에 제목을 보면서 학교에서 어떻게 해야 살아남는다는걸까?

왜 학교에서 살아남아야하나? 라는 생각을 했는데

주인공이 다니는 학교의 모습이 딱 정글의 모습과도 흡사해보였어요

외국 하이틴 영화들을 보면 항상 치어리더나 미식축구부애들이 책보고 조용한 아이들을 괴롭히고 하는

일명 우리나라 표현으로 일진놀이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있는데

이 책에서도 똑같은 상황이 있었어요

책을 읽는 내내 얼마전에 일어났던 현행초 투신 사건이 떠오르면서

악랄하게 피해학생을 괴롭히던 가해자 학생들이 떠올랐어요.

그리고 숭실초 교사라고 하는 가해자의 부모도 떠오르면서

부모라면 적어도 이래야 하는거 아닌지 여러 생각이 들었어요

책은 너무나도 재미있고 중간중간 감동적이면서 뭉클하고 책을 덮고난 후 저에게 여운까지 안겨주었어요

그리고 이 책은 저희 아이들 뿐만아니라 다른아이들도 꼭 봤으면 할만큼

중간중간에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해봐야할만한 대사들이 나와요

그런 부분을 곱씹으면서 저도 많은 생각을 했거든요

그림도 귀엽지만 내용면에서 재미와 감동 두가지 토끼를 제대로 잡은 작품이였어요

도그맨은 웃기고 엉뚱한 이야기여서 남자아이들이 홀릭할만했다면

이 책은 여자아이들이 더 좋아할만한 분위기의 책이였네요



학교에서 살아남기

스베틀라나 치마코바


페넬로피, 페피가 전학온 첫날 발에 걸려넘어지면서 다른 친구들의 웃음거리가 되어요

그때 한남자애가 도와주는데 주위에서 아이들이 찌질이라고 웃으며 비꼬고

페넬로피에게 찌질이 여친이라고 하는 바람에 너무 창피한 나머지 친절을 베푼 남자아이를 밀어버리게 되요

그렇게 이야기는 시작되죠

넘어진 그 남자아이의 표정을 잊을 수가 없었던 페피는 사과를 시도해보려고 했지만

항상 혼자있고 언제나 무시당하거나 놀림받고 있어서

도저히 사과할 용기가 나지 않았대요

이부분에서 왕따당하는 아이에게 다가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아이들의 마음이 그대로 표현된것 같았어요

페넬로피는 미술부, 그 남자아이, 제이미는 과학부

경쟁 구도에 놓여있는 두 동아리

그 속에서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펼쳐져요


어느날, 페피는 제이미의 어머니를 만나게 되었고

제이미 어머니는 그 전일을 다 알고 계신듯, 제이미에게 직접 사과해주면 어떻겠냐는 말을 페피에게 전하죠

페피는 그 말이 마음에 남아 용기를 내어 제이미에게 사과를 하려고 편지를 써요

하지만 제이미의 사물함에 편지를 넣는것 조차도 007작전을 방불케 했죠

그렇게 제이미에게 편지를 썼고 제이미가 페피에게 편지에 대해 고맙다고 이야기하려할때

또 제이미를 괴롭히는 아이들이 다가와서 편지를 낚아채 가서는 마구 큰소리로 읽기 시작해요

페피는 참을수 없는 감젖ㅇ을 느끼고

읽지마, 네가 읽으라고 쓴게 아니야 라는 속마음을

아아아아아~ 악!!

엄청난 비명으로 표현해버리죠

두아이는 선생님이 오실까봐 부리나케 도망쳤어요

이때 제이미의 대사가 참 마음에 남았어요

" 우리 엄마가 그러는데 나쁜 사람이 그냥 재미 삼아 남을 괴롭히는 경우도 있는 반면,

좋은 사람이 잠깐의 잘못으로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대.

뭐랄까, 실수를 한거지

난 네가 좋은 애라고 생각해. 넌 그냥 실수를 한거야."

이 말한마디에 페피는 눈물을 글썽거리고 제이미에게 감동받아 그렇게 엄청난 비명을 지를 용기가 생겼어요



그리고 두사람이 주고 받은 대화에서

남을 괴롭히는 일은 옳지 않아

아무도 쟤들한테 말 안해준거야? 아주 비열한 짓이라고

이 말을 듣는순간 요즘 일어나는 학교폭력의 가해자들도

어쩌면 아무도 그들에게 계속해서 남을 괴롭히는일은 옳지 않다고

끊임없이 이야기해주지 않고 관심을 주지 않아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페피는 참 많은 생각을 하는 아이인데

친한 친구가 실수로 가져오게된 리모콘 때문에 고민을 하다가

결국에 이건 옳지 않다고 생각하고 또 다시 용기를 내어 그 일을 바로 잡으려고 해요

조용하지만 누구보다 용기있는 캐릭터였어요

페피가 하는 독백중에

우린 그렇게 나쁜 애들이 아냐 라는 말이 한참 가슴속에 맴돌았어요

분명 자신의 친구가 실수를 했지만 그렇게 나쁜 의도로 한게 아니었기에

그 일을 되돌려놓고 싶고 친구의 명예도 되찾고 싶어해요

이대로 있으면 다른 아이들이 말한 정말 나쁜 아이가 되어버리니까요

옳지 않은일이라고 생각하고 행동에 나서는 페넬로피가 참 멋졌어요

조용하지만 강하다라는말이 떠오를 정도로 페넬로피는 마음이 단단하고 강한아이였어요

부끄러움이 많고 조용하고 눈에 띄기 싫어하지만

누구보다 정의로웠어요


결국 경쟁만하던 미술부와 과학부는 힘을 합쳐서

멋진 작품을 만들어내요

저는 이부분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학교와 미국학교의 차이인가?

아니면 이야기 속의 학교라서 이렇게 멋진가 라는 생각을 했어요​

교장선생님이 두 동아리가 서로 경쟁만 하고 비겁한 방법을 쓰고 하는것으로

동아리 활동을 정지했지만

페피와 아이들이 두 동아리가 힘을합쳐 더 좋은 결과물을 내보이겠다고 이야기한것을

선생님도 들어주고, 그 이야기를 들어준 선생님이 교장선생님을 설득해

아이들은 스스로 서로와 타협하고 또 도와가며 멋진 작품을 만들어내요

선생님이 아이들이 그런 말썽을 부렸음에도 끝까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기회를 주고 지켜봐주고 격려해주고 도와주고

아이들 스스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배경이더라고요

우리나라 학교와는 사뭇달라서 참 부럽기도 하고

이 학교 참 아름답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계속 경쟁만 하다가 경쟁보다 협동이 더 가치있다는걸 스스로 깨닫게된 아이들이

그날의 감동을 잊을 수 있을까 싶더라고요


마지막 까지 페피와 제이미를 놀리는 두 아이들


하지만 이제 페피와 제이미에겐 굉장한 친구들이 있죠

더이상 겁낼것도 괴로워할것도 없었어요

이 부분에서 얼마나 감동이던지..

경쟁하면서 싸울땐 언제고 팀으로 서로를 도왔던 경험이 더 없이 좋은 친구들을 만들어낸 셈이잖아요

그리고 그 친구들은 자신의 친구를 소중히하고 지킬줄 알죠



너무 감동적이였어요..

페넬로피는 말해요

우리가 완벽한건 아니지만

결론은 이거야

학교에서 살아남는 법

만들어 가자!!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자

친구를 만들어 가자

스스로를 만들어 가자...

진짜 너무 멋지지 않나요?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과정이 미술부와 과학부의 협동프로젝트 였는데

그 다름을 인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성공적인 마무리이후 진정한 친구들이 되어있는 모습까지

살짝 희열이 느껴졌어요

결국은 해냈구나..

용기를 내는게 쉽지 않았지만 용기를 내니 무언가 바뀌었어요

그게 참 멋있다고 느꼈어요​​

요즘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감동을 느끼고 이런 학교생활, 이런 친구관계를 꿈꾸며

서로 노력해서 즐거운 학창시절을 보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친구를 괴롭히는일은 아주 비열하고 옳지 않다는일도 꼭 기억하고

작은 용기가 무언가를 바꿀 수 있다는것도 잊지 말았으면 했어요


너무 재미있어서 단숨에 읽어내려간 책이라, 이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보고 싶었어요

한편의 하이틴 영화를 본듯, 저의 학창시절도 생각나면서

풋풋한 감동을 느낀것 같네요

어른들은 이 책을 읽으며 향수에 젖어들테고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자신과 자신의 친구들, 학교생활을 떠올려볼 수 있는 시간이 될것 같아

한번쯤 읽어보라고 추천 드리고 싶은 그래픽 노블 책이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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