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 나의 첫 번째 코딩 책 - 시작부터 남다른
아이즐북스 편집부 지음 / 아이즐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둘째가 유치원 방과후 수업으로 코딩을 배우고 있어요

첫째는 내년에 코딩 수업을 학교에서 배우게 되겠죠

내년에 코딩 배우는 첫째가 먼저 방과후로 코딩을 접하는 둘째보다

더 코딩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고요

아무래도 생소하기도 할테죠


유치원 방과후 수업으로하는 코딩을 집에서 패드로도 할 수 있고

집에 책을 가져와서 본적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그냥 길찾기 게임같은 그럼 느낌이였어요

계속해서 길을 찾고 나중에는 그 길이 복잡해져서 다양한 명령어를 넣어야하더라고요


근데 첫째는 제가 가르쳐줄 수 도 없고 오히려 코딩관련 보드게임 외에

코딩이 무엇인지 알려준 적이 없는것 같아요

그래서 내년에 코딩수업하기전에 코딩이 뭔지 아이와 책한번 읽어보자고 코딩책을 찾아보았는데

아이즐 출판사의 시작부터 남다른 나의 첫번째 코딩책이 있더라고요

그거 본 순간 이책은 무조건 읽어야해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제가 애정하는 DK 북이라는..

DK북이 아이들이 볼 책을 얼마나 재미있게 잘 만드는지 아시는분들은 다 아실테죠


코딩책도 DK북이라니~

책이 도착하기전부터도 설레었어요

믿고 보는 책이라서 코딩에 대해서도 재미있게 즐기면서 볼 수 있겠더라고요




드디어 도착했어요

빨리 오기만을 얼마나 기다렸는지 모르겠네요

아이즐 출판사

시작부터 남다른 나의 첫번째 코딩책



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고 해요

딱 저희 아이와 같은 현재 2학년 아이들 보면 너무 좋을 책이였어요


우선 코딩은 뭐고, 코더는 뭘까요?


코딩은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컴퓨터에게 할 일을 알려주는것이고

코더는 코딩을 하는 사람을 뜻해요


그럼 저희 아이들 모두 코더가 되겠네요

최고의 코더가 되려면 여러 사람과 함께 창의적인 방법으로 일을 꼭 성공시키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한다고 해요


계쏙 도전하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계속 하다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고

어떤 어려움도 이길 수 있죠


코딩도 하나의 에술이라고 해요

코딩 하면 저는 프로그램을 잘 만지고 컴퓨터를 잘 해야한다는 생각만했는데

코딩은 미술이나 음악과 같은 예술이라고 하네요

코딩도 연습하면 점점 나아질거래요



또 함께 일하면 아이디어를 나눠서 빠른 시간안에 놀라운 결과를 낼 수 도 있다고 하네요



코딩이라는것이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알려주는 일이네요

그리고 혼자 할 수도 있지만 여럿이 함께하면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키는것이고요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코딩을 배워서 코드를 자는 코더이고요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코딩이 어떤것인지 이제야 알것 같네요

엄청 어려울것 같았는데

책에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좀 잘해주시는것 같았어요



어떤 문제들을 봤을때 아주 어려워 보이는데

그 문제를 여러 개의 작은 부분으로 나누면 어려워 보였던 문제도 쉽게 풀 수 있대요


코딩 사전에 보면

분ㄴ해는 어떤일이나 문제를 잘게 나눈다는 뜻이래요


코딩에는 분해라는 개념이 있군요

컴퓨터가 할일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그 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순서를 짜주는 거라고 해요



시계 내부에 비교하는 분해

시계 안쪽을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면

어떻게 작은 조각들이 모여 복잡한 시계가 움직이는지 알 수 있죠



닭에게 모이를 줘야하는데 어떻게 일을 잘게 나눌 수 있을까요?


우선 밖으로 나갈 준비하기, 모이 준비하기, 닭에게 모이 주기 이렇게 세가지 큰 틀로 나누어 보았어요

이 일을 어떻게 분해 했는지

플랩을 열어보았어요





밖으로 나갈 준비하기 안에

양말 신기, 신발 신기, 코트 입기가 들어있네요

양말과 신발은 서로 순서에 맞게 입어야하기때문에 이 순서를 틀리면 절대 안되겠죠

그리고 코트입기는 무얼하고 먼저하든 나중에하든 상관 없기때문에 코더가 넣고 싶은대로 하면 되겠네요


모이 준비하기 안에는

바구니 가져오기, 곡물 자루 찾기, 바구니에 곡물 담기 세가지 일이 담겨있었고



닭에게 모이주기 안에는

닭에게 다가가기, 곡물 한 움큼 집기,닭에게 곡물 뿌리기 등이 있었어요


예시를 플랩을 열어보면서 재미있게 접근하니 코딩 모르는 저도 이해하기 쉬웠어요

물론 아이도 이런게 분해라는거구나하며 고개를 끄덕였어요


단계별 명령어 만들기


코딩하면 명령어가 바로 떠오르는데요

어떤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모아 놓은것이 알고리즘이래요

즉 컴퓨터의 요리법!!!

알고리즘 말만 들었을때는 뭐지? 그냥 어려울거란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코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알고리즘에 관한 책을 구매해서 읽었는데

초보용임에도 도통 무슨말인지 모르겠더라고요

전혀 딴 세상의 책같았어요


그런데 DK책은 역시 !!! 너무 좋다 이런마음이 중간중간계속 들었어요

알고리즘을 정말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고, 저같이 코딩에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알 수 있도록 개념을 설명해주었어요

알고리즘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매우 정확하고 단순해야한대요

그래야 컴퓨터가 제대로 알아듣고 일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알고리즘에서 어떤 명령어를 빠뜨리면 중요한 과정을 잊은채로 일을 끝낼 수 도 있다고 해요



 아이들이 보는 시작부터 남다른 나의 첫번째 코딩 책에서는

알고리즘의 정의를 코딩사전을 통해서 다시한번 정리해주어요

알고리즘은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따라야하는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모아 놓은것


그럼 결국 유치원에서 아이가 코드를 짜는것 자체가 알고리즘이라는거겠죠?

알고리즘 = 코드 짜기  같은 의미일까요?





직접 로봇만들기를 조립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어보았어요

과정을 상세하게 만들면 로봇 만드는 사람이 헷갈리지 않고

로봇을 잘못 조립할 가능성이 줄어든다고 해요


잘못된 점을 찾아서 더 자세한 알고리즘을 만들어야 한다고 짚어주었어요


버그잡기


코더는 컴퓨터가 할 일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프로그램에서는 종종 실수가 발견되기도 해요

코더는 그걸 벌레라는 뜻을 가진 버그 라고 부른대요




누구나 실수할 수 있어서 버그를 찾는일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럼 디버깅은 뭘까요?

디버깅 많이 들어본 말인데요

프로그램에서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고 바로잡는 일을 말한다고 하네요


버그를 바로 잡는일이 바로 디버깅!!

이제 절대로 잊어버리거나 헷갈리지 않겠네요



다양한 플랩을 열어보면서 컵케이크기계의 네 가지 버기를 찾아보았어요

너무 재미있어요

아이가 진짜 좋아했어요 ㅎㅎ


정글에서 탈출하기


정글 탈출하기 판을 본 순간 저는 둘째가 유치원에서 배우고 있는 코딩 수업이 생각났어요

매번 저렇게 사각형으로 된 배경안에서 아이가 화살표의 순서를 배열하면

거기에 맞춰서 캐릭터가 움직여 미션을 수행하더라고요


이 책에서도 탐험가에게 길을 알려주는 재미있는 코딩하기가 있네요


단 무사히 탈출할 수 있는 시퀀스는 단 하나뿐이라는것


그럼 시퀀스가 뭘까요?

시퀀스는 프로그램이 어떤일을 수행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순서래요

그러니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 이정도로 이해하면 될것같은데요






단 하나의 시퀀스를 찾아볼까요?

아이에게 한번 해보자고 하니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특히나 책 안에서 직접 조작으로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으니 신기해 했어요

화살표 방향으로 종이를 잡아 당기면

오른쪽 아래 왼쪽 위 이렇게 4 방향의 화살표가 있었어요

아이가 직접 당겨보면서 원숭이 탐험가가 일곱 번 움직여 도착점에 닿을 수 있는

경로를 설정해보았어요




아이가 자신있게 이게 정답이라고 하더라고요


바른 길로 안내 했을지 플랩을 열어서 확인해보았어요

정말 정답을 맞췄네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코딩 보드게임을 해본적이 있는데

어떤 보드게임에서는 진행방향에서 옆으로 갈때 제자리에서 방향을 돌리는것도 하나의 작업으로 포함한

보드게임이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그런 작업 없이 바로 좌우로 움직일 수 있네요






패턴 찾기


뛰어난 코더가 되려면 프로그램에서 계속 반복되는 일정한 규칙을 찾아 낼 수 잇어야 하고

코딩에서는 이 규칠을 패턴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코더는 가장 먼저 본적이 없는 패턴이 있는지 찾아봐야한대요

새로운 패턴을 찾아내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쉽게 알 수가 있다네요



아이에게 물음표 안에 들어갈 패턴을 찾으라고 하니

그냥 쓰윽 보더니 한번에

사과, 파인애플, 수박, 바나나 라고 패턴을 찾았어요


파인애플은 항상 사과 다음에

수박은은 파인애플 다음에

바나나는 수박 다음에

사과는 바나나 다음에 라는 규칙을 찾았네요


코딩사전에서 패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줘요

계속 일정하게 되풀이 되는 어떤 모양이나 형식, 그게 바로 패턴 이죠


루프 이용하기

루프?

둘째가 뜬금없이 뭐? 루돌프? 라고 하네요 ㅎㅎ


루프가 도대체 뭘까요?

저도 처음 보는 단어인데요

컴퓨터는 지루해하지 않고 또 실수 없이 한 가지 일을 계속 반복할 수 있어요

컴퓨터만이 할 수 있는 대단한 일이죠

루프는 사람이 따로 신호를 보내지 않아도 컴퓨터가 같은 일을 여러번 하게 만들 수 있는 특별한 명령어에요


아이들에게 루프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자

둘째가 하는말이

엄마, 그럼 이건 반복 명령어에요 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코딩사전을 보니

같은 일을 여러번 반복해서 하게 만드는 명령어라고 하더라고요

반복문이라고도 하고요


아이가 유치원 방과후에서 제대로 배웠네요

안그래도 원숭이 탐험가를 탈출 시킬때

반복 명령어를 넣으면 더 빨리 만들수 있는데

여기는 그게 없네요? 하더니

그말이 그말인가봐요

원숭이 탐험가의 코드를 보면 화살표가 반복되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그부분을 반복으로 함으로 7번이 아닌 더 적은 방법으로 할 수 있었다는 말이였나보더라고요.


반복문, 즉 루프를 이용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대요

명령어를 간단하게 작성하는것도 코더가 갖출 수 있는 능력이었어요




계획 세우기


코더들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먼저 컴퓨터에서 어떤 일을 시킬지 계획을 세워요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코더들은 선택할 수 있는 일들ㅇ르 미리 볼 수 있도록 순서도를 그린다고 하네요


순서도는 어떻게 만들까요?

시작/끝, 처리. 판단 과정을 통해서 미리 계획을 해서 실수를 줄인다고 하네요


순서도란, 컴퓨터 프로그램이 따라야하는 작업의 과정이나 순서를 간단하게 보여주는 그림이라는것

꼭 기억해야겠네요

실수를 줄 일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니까요



화살표를 당기며 순서도에 어떤 기호가 들어가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이 부분은 둘째도 아직 배우지 못한 단계인듯 저희 세명 다 생소했어요

하지만 차근차근 화살표를 당기며 순서도가 이렇게 만들어지는구나 차근차근 알아볼 수 있었네요


직접 조작해보니 이해하기가 쉬웠던것 같아요


어느 쪽인지 선택하기

프로그램에서는 어떤 조건이 맞을 때 해야 할 일과 조건이 맞지 않을 때 해야 할 일이 다를 때가 있어요

이럴 때는 조건문이라고 부르는 코드를 사용한다고 해요


컴퓨터는 오직 예, 아니오만 결정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만일~ 라면 명령어는 답이 예일 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고

반대로 만일 ~ 아니라면, 명령어는 답이 아니요일 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준다고 해요


보물을 찾자 코너를 통해서 조건문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어요

플랩을 열어보면서 조건문에 맞는 규칙에 따라 가장 빨리 보물 상자를 발견하는 게임처럼 되어있는데

아이들이 진짜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처음에는 한 방향으로 진행하다보니 계속 앞으로 한칸, 뒤로 한칸이 반복되어서 진행이 안되던데

다시 조건문을 읽어보니 원하는 방향으로 한칸 이나 혹은 두칸, 뒤로 한칸을 갈 수 있더라고요

아이들이 서로 번갈아가면서 더 빠른 길을 찾아 플랩을 열어보았어요

보는 저도 너무 재미있었어요


조건문이란 어떤 작업을 실행하기 전에 정해진 조건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코드



데이터 저장하기


컴퓨터 안에 있는 문자나 숫자 같은 정보를 데이터라고 해요

컴퓨터는 필요한 데이터를 찾기 쉽게 변수에 저장하는데요

변수는 말하자면 잡다한 물건을 보관해 두는 상자 같은거래요

변수는 게임에서 점수를 기록하는 것 같은 일에 쓸모가 있다고 하네요



정말 게임에서 점수를 변수에 저장할 수 있는지

책에 있는 회전판을 돌려서 게임을 진행하고  나중에 점수 플랩을 열어

진짜 변수에 저장이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조작놀이가 포함되어있었는데

이 부분만 보더라고 아이들이 변수라는것이 무엇인지 바로 이해가 되겠더라고요

직접 조작하면서 직접 느껴보니 어려운 개념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것 같았어요


정말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딱인 책인듯...

첫째가 내년에 코딩 수업들어가기전에 반복해서 좀 읽어주고 같이 조작하면서

코딩을 해보아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코딩 사전을 통해서 변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보았어요

변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저장해 두는 곳, 변수!!


마자막 페이지에서는 용어설명 코너가 있었어요

모르는 단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해주었네요


코드와 프로그램은 어떻게 다를까요?

사실은 비슷하다고 하네요

코드를 완성하면 프로그램이 된다고 할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코딩, 코드, 프로그램, 알고리즘 등을 들어는 보아도

확실하게 알지 못했고 정의내릴 수 도 없었어요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 코알못, 코딩을 알지 못하는 엄마지만

코딩이 무엇인지 이제 조금씩 알겠더라고요

그리고 어렵다고만 생각했던것들이 사실은 게임처럼 재미있는것이라는것도 알았어요


이제는 전세게에서 훌륭한 코더, IT 인재를 양성하려고 하고 있어요

저희 아이도 4차 산업혁명에 살아남을 수 있는 그런 코더가 되면 좋겠다는 엄마의 욕심이 생기는 그런 책이였어요 ㅎㅎ


코딩이 낯선 아이들에게 코딩이라는것이 이런거야~

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친절하게 알려주는

DK

시작부터 남다른 나의 첫번째 코딩책

플랩을 열고, 회전판을 돌리면서 쉽고 재미있게 코딩의 기초 개념과 원리를 배울 수 있어요


저는 저희 아이또래, 특히 남자아이들에게 강.력.추.천 하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