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17.12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뉴턴 과학잡지

벌써 12월호 가 발간되었네요

뉴턴앱이 출시되면서 더욱더 업그레이드 되어진 아이뉴턴 과학 월간지

이제는 책 이외에도 패드로 VR을 통해서 과학영상을 볼 수 있으니

아이들이 주말에도 심심하면 자기네들 끼리 VR 동영상 보곤 하더라고요

이제 활용도가 업업업~ 되어졌네요



 

2017년 마지막 호

12월호 주제는 다중 우주론 이네요

우주가 여러개라니 진짜 놀라운 이론인데요

제목 보면서 부터 아이들과 빨리 새로운 과학 이야기를 읽어보고 싶었어요

 


중력파 천문학의 개막

다중 우주론

생명의 행성을 찾아낼 수 있을까?

진짜 장기를 만들 수 있을까?

심층해설 우울증

등으 다양한 읽을 거리가 있었는데요


저는 언제나 처럼 의학 과학에 상당히 관심이 많아서

진짜 장기를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주제와

현대인을 괴롭히는 우울증에 대한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나오는것이 흥미로워서 빨리 읽어보고 싶었어요


아이는 다중 우주론과 생명의 행성을 찾아낼 수 있을까? 이 부분이 가장 먼저 보고싶은 주제라고 하더라고요

그전까지는 그런 우주가 넓다고 해도 그냥 막연히 넓다고 생각했는데

뉴턴을 일년가까이 보게 되면서 우주 신비에 대해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지식이 쌓이는것 같아요

이번에는 무수한 우주가 만들어진다고 해서 진짜 우주의 신비는 끝이 없구나 라는 생각을 했어요

 


아이의 과학잡지 보면서 제가 항상 더 관심이 있는 분야인

의학 파트


암을 죽이는 바이러스를 약으로 증강

암을 파괴하는 M1 이라는 바이러스와 세트로 투여하면 파괴 효과가 크게 좋아지는 화합물이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M1이라는 바이러스에는 여러 종류의 암을 파괴하는 능력이 있다고 해요

장하이펑 박사는 바이러스 효과를 증강하는 작용이 있는 화합물을 찾았다고 해요

그 결과 세포안의 이상한 단백질을 분해하는 것에 관여하는 발로신 함유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화합물이

종양의 파괴에 효과적임이 알려졌다고 하네요

이 화합물을  암의 모델마우스에 M1 바이러스와 함께 투여했더니 M1바이러스의 효과가 3600배까지 증강되었다고 해요

그 메커니즘을 살펴보았더니

이 화합물은 단백질 합성의 현장인 소포체에 이상한 단백질이 비축되는 소포체 스트레스를 일으킴으로써

암세포의 아폽토시스(아포토시스, 세포의 자발적이 죽음)를 촉진하고 있었따고 해요

이 조합은 암의 유망한 치료법이 될 가망성이 있다고 하네요



의학계에서는 암을 완치하는데 정말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것 같아요

곧 암을 정복하는 시대가 와서 생명연장의 꿈에 한발짝 더 다가갈것 같네요

 


2017년 노벨상 의학 생리학상

생물 시계의 분자 메커니즘을 규명



우리의 몸은 어떻게 시간을 알아서 하루 리듬을 만들어 내는 것일까?

제프리 홀, 마이클 로스배시, 마이클 영 세 박사는 생물시계의 기본 메커니즘을 밝혀냈다고 해요


 







2017년 노벨상 화학상

생체 분자의 구조를 규명하는 크라이오 전자 현미경을 개발

리처드 헨더슨, 자크 뒤보셰,요아힘 프랑크

이 세 과학자들은 크라이오 전자 현미경을 개발했고

크라이오 전자 현미경은 단백질 등의 생체 분자를 약 -180도씨 급랭 유지함으로써 살아있는 상태 그대로를 관찰 할 수있다고 해요

나아가 컴퓨터 분석을 통해 생체 분자의 3차원 구조도 알 수 있다고 하네요

크라이오 전자 현미경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생명 과학 분야는 크게 발전하고 있다고 해요


정말 대단한 과학자들이네요 거의다 1940년 생이시던데

정말 과학자들의 연구는 나이가 끊임없이 계속 되는것 같네요




FOCUS 의학


태아기에 다운 증후군의증상을 개선하는 앨저넌


임신 중인 어미 생쥐에 대한 화합물 투여로

다운 증후군 새끼 생쥐의 학습 능력이 개선 되었다고 해요


염색체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다운 증후군은 출생 전 진단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그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직 없다고 해요

하지만 다운 증후군의 치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화합물 앨저넌이 발견되었다고헤요

앨저넌을 투여 받고 태어난 다운 증후군 모델 생쥐는

신경 전구 세포가 정상과 같은 정도로 만들어 졌으며 뇌 발달이나 학습 능력이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나아가 앨저넌은 뇌경색이나 치매 등으로 잃어버린 성인의 신경 세포 재생에도

장래에 응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고령자에게 많은 뇌나 신경 질환도 앨저넌으로 치료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치매로 인해서 본인과 사랑하는가족들이 더이상 가장 힘든 병과 싸울 일이 없어지겠네요






 


세계의 절경

알마 망원경


세계의 절경

모노 호


뉴턴 과학 잡지는

과학적 기사나 읽을 거리 뿐만아니라

이렇게 세계의 절경들을 보여주는데

우리가 일반 사진기로는 닮을 수 없을만큼 멋진 사진을 보여줘요

역시 그래픽 잡지 중 가장 인기있는 과학월간지라 다르긴 다르네요


쏟아지는 듯한 별, 거울을 비치듯 호수에 비친 멋진 자연의 모습까지

사진만 봐도 정말 자연의 아름다움에 황홀해지며 입을 다물 수가 없었네요


2017년 노벨상 물리학상

중력파 천문학의 개막

천문학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 들었다


라이너 바이스 교수

배리 배리시 교수
킵 손 교수



2017년 노벨 물리학상은 사상 최초의 중력파 관측에 크게 공헌한 미국의 과학자 3명에게 주어졌다고 해요

중력파란 약 100년 전에 그 존재가 예언된 시공의 잔물결을 말하는데요

중력파의 검출은 오랜 세월에 걸친 물리학계의 숙원이었는데

2015년 미국의 중력파 관측 장치 LIGO 라이고 가 사상 최초로 포착하는데 성공했다고 해요

중력파를 관측해서 상세히 분석하면 종래의 전자기파(가시광선이나 적외선 등)를 사용한 관측으로는 볼 수 없었던

여러가지 현상을 규명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고 하네요

 


중력파란 공간의 신축

쌍성을 이룬 2개의 블랙홀이 서로의 주위를 돌고

그에 따라 공간이 신축해 중력로서 주위로 퍼져 나가는 이미지를 그렸어요

여기서는 지구의 모양을 변형시킬 정도의 크기로 그렸지만 실제로 지구에서

관측되는 중력파에 의한 신축은 매우 작아 고도의 기술을 사용한 관측 장치로 겨우 검출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하네요

격렬한 천문 현상으로 생긴 공간의 신축이 중력파로 전해진다


13억 광년 거리에서 두 블랙홀이 합체해 발생한 중력파를 관측

 


중력파의 관측 태세가 세계 각지에 갖추어져 있다

 


우주 공간에서 중력파를 포착해 전자기파로는 볼 수 없는

은하의 중심과 우주 초기의 정보를 찾는다


중력파

사실 저와 아이는 아직 자세히 들어본적도 없기에

이 부분을 읽어주면서도 상당히 어렵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중력파에 대해서 그동안에 관심이 있거나 의문이 들었던 아이들이라면

최신 과학 정도라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네요


과학 혁명 전야 제 3회


다중 우주론

인플레이션이 만들어 내는 무수한 우주


우주의 인플레이션은 138억 년전의 우주 탄생 때 일어났다는 급 팽창을 말한다고 해요

지금 전 세계의 과학자들은 천문 관측을 통해 그 확실한 증거를 찾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증거가 발견될 날도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네요

그런 가운데 인플레이션 이론에서 유도되어 종래의 상식을 바닥부터 뒤집은 혁명적인 우주관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 세계에는 우리가 사는 우주외에도 무수한 우주가 존재한다는 다중 우주론이라고 해요

과연 다른 우주는 어디에 있을가요?

다른 우주를 관측할 수는 있을까요?



무수히 존재하는 우주를 거품으로 표현했어요

하나 하나의 거품이 별개의 우주인데요

우리 우주는 그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서로 다른 우주는 서로 다른 성질(물리 법칙)을 가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다른 우주에 우리 우주와 같은 항성이나 은하가 있다고는 할 수 없다고 해요


엄청난 급팽창으로 우주는 평탄해졌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관측을 통해

우주에 관한 두가지 특징이 밝혀져 있는데

우주는 거의 평탄하며 빅뱅대의 우주는 어디서나 거의 같은 온도 였다는거라고 해요


이론적으로는 본래 우주 공간기 평탄해야 할 필연성은 없으며

휘어져 있어도 관계없다고 하네요

그러나 실제로 우주를 관측해 보면 거의 평탄하다고 해요

그리고 빅뱅 때의 우주의 온도도 장소에 따라 다르다고 해도 문제가 없지만

어느 장소나 온도가 거의 같았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다고 하네요


인플레이션 이론은 우리가 관측할 수 있는 우주의 범위는 그렇게 잡아당겨진 광대한 범위 안에 들어 있다고 설명해요

현재 상타에서는 인플레이션 이론이 우리 우주의 특징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이론이라고 할 수있다네요


우주에서 가장 오래된 빛의 고나측 결과는 인플레이션을 지지 한다

인플레이션이 옳다면 우주는 무수히 존재한다


인플레이션의 검증이 진행되는 지금 인플레이션에 관련된 놀라운 이론이 주목 받고 있는데

그것은 우주는 하나가 아니라 무수히 존재한다는 다중 우주론 (멀티버스)라고 하네요

인플레이션 이론에서는 다양한 모델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다중 우주를 예언하지 않는 인플레이션 모델을 생각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요코야마 교수가 말했다고 해요


우리 우주는 계속해서 무수히 생기는 우주 중 하나에 불과하다

인플레이션과 우주의 발생 모두 영구히 계속 된다


무에서 생긴 공간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거기에서 우리 우주나 다른 우주가 탄생하는 모습으 그린 그림이

참 신비로웠어요

어느 우주 내부에 있는 곽측자에게는 인플레이션이 끝났지만

 그 우주의 밖에서는 인프레이션이 계속 되기때문에 다른 우주가 무수히 계속 태어난다고 하네요

인플레이션을 일으킨 공간 가운데 일부 영역에서는

팽창의 기세가 꺾이고 빅뱅 우주가 탄생하는 한편 인플레이션을 일으킨 공간 가운데

더욱 폭발적인 팽창(새로운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또 무에서 탄생했지만 수축해서 찌부러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한 이론이네요

무수한 우주라니..

그렇게 따지면 우리는 정말 그 무수한 우주속에 먼지보다도 작은 생명체라는 생각이 들어서

우주의 위대함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되었어요


 


무수히 있는 우주 가운데 생명이 있는 우주는 극히 소수

딱 좋은 우주가 되는 메커니즘은 발견되지 않았다


항성과 은하 은하단 등 우리 우주에서 보이는 구조가 생기려면

우주의 진공 에너지 밀도가 0에 가까운 작은 값이 어야한대요

우리 우주에서는 관측된 값보다 몇 자릿수 크면 인류도 탄생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림 철머 서로 다른 진공 에너지 밀도를 가진 무수한 우주가 있다면

우연히 0 주변의 작은 값을 가진 우주도 존재할거인데 그것이 우리 우주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갈라져 나가는 우주

양자론의 다중 세계 분석의 개념을 인생에 견주어 표현해보았는데요

다중 세계 분석에서는 결혼하거나 자식이 태어나거나 애완동물을 기르는 각각의 있을 수 있는 세계가 실재한다고 생각한다고 해요

단 자신이 체험한 세계와 다른 세계의 존재를 확인할 수 는 없는데

특정 사건이 일어날 때만 분기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연속적으로

무수한 세계로 갈라져 나간다고 생각했다네요

 


다른 우주와 우리 우주의 경계가 충돌한 흔적은 관측 갖능한 우주의 끝에서 온 빛인 우주 배경 복사 안에 균일하지 않는 부분으로

남는다고 해요

단 충돌했다고 해도 충돌 후 의 우주 패앙이 크면 그 흔적이 늘어나서 관측하기 어려워 진다고 생각된다네요


이렇게 이웃 우주와의 충돌이 생길수도 있다니

이건 정말 어마어마한 이론이네요


우주에 펼쳐진 외계 행성

생명의 행성을 찾아 낼 수 있을까?


태양계 밖에 있는 외계행성은 계속 발견되고 있다고 해요

외계 행성 탐사의 커다란 목적 가운데 하나는 지구처럼 생명이 살고 있는 행성을 찾는것인데요

그러면 생명이 존재할 수있는 환경을 가진 거주 가능한 행성은 어떤 행성일까요?

발견된 행성에서 생명이 존재하는 증거를 포착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최신 연구를 통해 알게된 생명이 존재하는 행성의 모습을 탐구한다고 하네요


생명 생존 가능 영역

항성의 종류에 따라 액체의 물을 가진 행성의 위치가 달라진다

항상의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생명 생존 가능 영역의 위치

생명 생존 가능영역은 시간과 함께 이동한다

생명 생존 가능영역의 위치는 항성이태어나고 나서 최후를 맞이할 때까지 계속 변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항성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밝기가 변하기 때문이라는데요

우리의 태양은 탄생하고 나서 현재까지 약 46억 년 동안 약 30%정도 더 밝아졌다고 해요

그래서 생명 생존 가능 영역의 위치는 바깥쪽을 향해 이동했으리라 생각된다네요

태양은 앞으로도 더욱 밝아져 약 10억년 뒤에는 지구는 생명 생존 가능 영역에서 벗어나고

지상은 새명이 살 수 없을 정도의 고온 행성이 된다고 하네요


이제 우리가 자손을 낳고 살수 있는 기간이 10억년이 끝이라니..

너무 무서워요

그렇게 되면 그 이후의 생명들은 태어날 수 없다는건데

정말 아주 먼 이야기지만 정말 무섭기도 하고

그렇게 따지면 정말 우리는 지금 순간을 행복하게 살아가야하는게 맞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생명에 반드시 필요한 바다

지구에 있는 물은 생명 탄생에 절묘한 분량이다


물에 잠긴 지구와 바싹 마른 지구

현재의 지구는 육지와 바다가 공존하는 행성이에요

위 그림처럼 물에 뒤덮인 지구와 물이 없는 지구라는 양극단의 지구를 표현했는데요

지구의 물이 왜 현재의 양이 되었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바다를 가진 외계 행성이 많이 발견되면

수량과 생명 존재 가능성의 관계를 알 수 도 있을거라고 하네요


지구보다 큰 슈퍼 지구는 더욱 생명에 적합하다?


 


작고 붉은 항성을 도는 다른 형태의 지구가 다수 발견 되었다

한쪽면만 자외선과 X선에 노출되는 슈퍼지구

낮과 밤의 변화가 없고 사계절도 없는 행성

 


지구 외 생명은 외계 행성의 달에 살고 있다?

위성의 두꺼운 얼음아래에 펼쳐지는 바다


얼음으로 뒤덮인 외계 위성과 그 내부의 모습 상상 도라네요

두꺼운 얼음 아래에 있는 바다를 내부 바다라고 하며

그 해저에 열수나 황화물이 분출하는 열수 분출공이 존재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그것을 에너지나 양분으로 해서 살아가는 생명이 살 수도 있다고 하네요


멀리 떨어진 외계 행성의 생명의 증거 바이오마커



이번 뉴턴 12월호는 우주에 대해서

지금까지 들어볼 수 없었던 이론들과 그를 뒷받침하는 과학적근거들이 많이 담겨있어서

읽으면 읽을 수록 우주에 대해서 푹 빠지게 되네요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우주 과학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이 부분 자체가 아이들에게 큰 즐거움일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보다는 제가 더 관심있는 뉴턴 의학

재생 의학의 최전선


진짜 장기를 만들 수 있을까?


그전에는 iPS세포로 세포를 만드는 메카니즘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이번에는 진짜 장기!!

진짜 장기를 만드는것에 대해서 알려주더라고요

그래서 몹시 흥미로웠어요


저도 눈이 나쁘기 때문에 눈이식에 관해서도 관심이 많고

주위에 아픈 지인들을 보며 저런 장기가 바로바로 이식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을 많이 하거든요

 


장기 제작에 중요한 세포에 자유를 주어 배양하는 방법

땅속의 생활과 같은 젤 배양

물속에서 자라는 부유 배양

바닥에 달라붙는 평면 배양

수면에 띄우는 기액 계면 배양

 


세포 덩어리에서 저절로 만들어진 미니 눈

정말 대단하네요 눈이 만들어지다니

이 과학기술이 실제 이식에서 쓰일날이 빨리 오면 좋겠어요

많은 사람들의 삶을 살리고

앞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사라지겠네요.. 진짜 대단한 발견이고, 과학일 수 밖에 없네요


3종의 세포가 단단히 뭉쳐 간의 씨앗이 생겨 만들어진 미니 간


간 까지 만들었다니

와...정말 대단하다고 감탄이 절로 나왔어요

간만 건강해도 많은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데

간 이식을 받지 못해 죽는 사람들도 많은데

미니 간이 실제 간의 크기로 만들어진다면

인간에게 이식해서 정말 인류에 새로운 삶을 부여하게 되겠네요


대량 배양한 미니 간을 이식해 신생아의 생명을 구하려는 다케베 다카노리 부교수

이 분 정말 대단하시더라고요

유아 환자를 대상으로 인간 iPS 세포로 만든 미니 간을 이식해 치료하는 임상 연구를 2020년 무렵으로 계획 하고 있다고 해요

이분은 장기 이식을 기다리는 사이에 호나자가 사망하는 것을 보고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일을 평생 할 수 있다면 재생 의학 영역으로 나아가고 싶다고 생각했다네요

아직 젊어보이는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인체에서 가장 복잡한 장기의 하나인 신장의 구조를 만든다


신장이 아픔으로 인해서 정말 힘든 투석 생활을 하는 지인을 알기에

이 기술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살리게 될지 기대가 컸어요

신장이 망가지면 점점 몸이 거의다 망가지던데

이렇게 신장까지 만들게 되어 이식에 성공하면

정말 모두가 100세이상 살 수 있을것 같네요


예비 신장을 통째로 만들 수 없을까?

인간의 IPS 세포로 돼지의 몸속에서 신장을 만든다


인간의 장기를 가진 동물 문제에 대해 우리의 생각


사실 살을 취하고 죽어가는 돼지를 본다면

인간의 식이라는 욕구에 수많은 돼지들이 목숨을 잃어가고 있는데

돼지고기 상용을 막아서 전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모를까

인간의 장기를 가진 동물들의 생산은 문제가 되지않을거라고 생각하네요

오히려 그 수도 우리가 먹는것에 비해 많지 않다고 하니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생명존중에 대해서 생각한다면 더 깊이 파고 들어서

육류 섭치 자체가 중단되어야 반대의 이유가 타당할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돼지의 몸속에서 인간의 장기와 혈액을 만들어 환자에게 제공하고 싶다는 나카우치 히로미쓰 교수

인간의 iPS세포 > 인간의 조혈모세포>돼지의 태아(자궁속) 직접 주입>인간의 혈액세포르 가진 돼지 탄생>대량의 수혈이 필요할때의 공급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고 하네요



많은 과학자들이 장기를 만드는 연구에 몰두하는데

재미있는 점은 사람에 다라 접근 방법이 달라서 개성이 발휘 되고 있다고 해요

개성이 이런 연구에도 영향을 주나봐요

각자의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확립할 수 있을것이라고 하네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추구할 용기를 갖고

좋아하는 일에 도전하기를 바란다며

주위에서 뭐라고 하든 자신을 가지고 자신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계속하기 바란다고 하네요


저는 과학자들이 다 같은 방법으로 연구한다고 생각했는데

과학자들의 개성에 따라 접근방법이 달라서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내나봐요


저희 아이에게 항상 개성을 발휘하라고 하면서도

아이가 재미있다고 하는것만 하라고 하지 못했는데

어느 분야에서든 자신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계속 하기 바란다고 하니

앞으로 아이의 개성 발휘를 위해서 아이의 의견을 더 많이 존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저희 아이들도 의학, 우주 과학에 관심이 많은데

재미있게 좋아하면서 몰두하다보면 인류에 이비지하는 노벨상을 받을 수 있는 그러한

발견을 하지 말란 법이 없으니까요

위대한 업적을 남긴 그들의 출발지가 모두 개성을 발휘하는 용기에서 시작되었다니..

또 한번 배우게 되네요


















 


마음을 뒤흔드는 우주를 향한 유혹

그리니치 천문대 천문 사진 콘테스트 2017


와~우 이번 뉴턴 12월호는 정말 많이 눈이 호강하네요


그리니치 천문대 천문 사진 콘테스트 사진들이라니

 이 멋진 사진들을 직접 만나 볼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였어요

특히나 이 사진은을 뉴턴앱 VR포토 에서 현장감 있게 볼 수 있다고 하니

대박 대박 또 대박!!


잡지 속 사진도 이리 멋진데

VR을 통한 사진들은 더 생동감이 느껴질 것 같았어요



특히 저희 아이는

호수의 수면에서 춤추는 오로라 사진

시베리아 상공에 나타난 오로라 사진이 너무 아름답고 환상적이라고 표현하더라고요

제목은 가을의 댄스

촬영자는 카밀 누레예프


너무 멋진 사진이라서 VR포토를 통해서 다시 한번 보았어요





아이폰 앱 설치 : https://itunes.apple.com/kr/app/newton/id1295604050?mt=8 

안드로이드 앱 설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newton.lusoft.android


 


 


스마트폰이나 패드에 맞는 URL에 들어가셔서

직접 뉴턴앱 통해서 멋진 VR포토, VR동영상들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VR 과학기사 - 우주

들어가 보자마자 또 아이가 읽어보고 싶다는 과학 기사들이 많이 업 되어있네요


 


앱을 통해서 과학기사와 그래픽 사진들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었어요

패드 하나로 간편하게 과학기사를 만나니 이렇게 좋네요





 


아이가 너무 멋있었다고 한 가을의 댄스

정말 멋있죠?

스마트폰 보다는 패드로 더 크게 보니까 더 좋았어요

맨 처음에는 아이 스마트폰에 깔아주었다가 과학기사외에 VR포토나 VR동영상을 볼때는

패드로 크게 보라고 패드에 다시 깔아주었어요


표지에서 언급된걸 보고 빨리 읽어보고 싶었던

심층 해설 우울증


현대인을 괴롭히는 5대 질병 제 5회

스트레스 사회를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우울증의 정도 간이 체크리스트


저는 현재 5점으로 정상 범위에 들었네요

 


우울증의 원인


저도 어릴때 가정환경때문에 우울증이 왔던 시기가 있었어요

물론 끊임없이 생각하고 책도 읽고 그 문제를 이겨내려고 혼자 고군분투해서

어느 순간 그러한 마음이 점점 없어졌지만

그당시에는 정말 힘들고 바로 코앞밖에 생각할 수 없어서

극단적인 생각을 떠올리기도 했었죠


그래서 저는 우울증이라는것이 정말 무섭다는것을 알고 있고

요즘에 아이들에게도 우울증이 있다고 하니 제가 먼저 알고 아이가 그런 마음이 들때 도와주고 싶었어요


어린아이부터 고령까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우울증


환경의 변화가 우울증을 만든다고 하네요

어린이의 우울증, 한창 일할 나이의 우울증

여성의 우울증, 노년기의 우울증


우울증은 정말 누구나에게 생길 수 있는 병이네요


하지만 우리가 우울감이 들때가 있긴해요

그런 경우는 우울증이라고 하지 않고

우울한 기분이나 전반적인 흥미 기쁨의상실이 2주일 이상 계속 되고 몸을 움직이기 귀찮아지며 불면이나 기력 감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남으로써 본인에게 강한 고통이 되거나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지장을 주는 경우에 우울증으로 진단한다고 해요


온몸을 도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메커니즘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속에서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를 알아보았는데

스트레스 정보는 시상하부로부터 하수체, 그리고부신으로 전달되고

부신에서 코르티솔 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온몸에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난다고 해요


건강한 사람과 우울증 환자의 해마크기를 비교한 사진을 보니

우울증 환자의 경우 해마가 작아졌음이 보이더라고요


우울증이 생김녀 뇌의 뉴턴도 파괴 된다고 하니..

진짜 무섭네요


항우울제의 메커니즘

신경의 정보 전달을 개선함으로써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항우울제의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항우울제의 하나인 SSRI가 약효를 나타내는 메커니즘을 보니

SSRI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막아 시냅스 간극의 세로토닌 농도를 높임으로써 우울증을 치료한다고 해요


그림을 통해서 보니 더 쉽게 이해가 되는것 같아요


우울증약 먹으면 중독된다면서 약 자체를 먹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고

효과가 단번엔 나타나지 않는다고 약을 중단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는데

약을 통해서 건강한 사람의 시냅스처럼 되려면 항우울제 약을 꼭 복용해야겠네요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에 쐐기를 박는

인지 행동 요법


생각의 편향을 수정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일과 사물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편향이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모든 일을 흑백으로 확실하게 가리려고 하는 흑백 사고나 자신의 실패를 과도하게 인식하는 확대 해석등이라고 하네요


이런 사고 방식이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비간적인 생각에 이르게 되고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이 다시 부정적인 생각을 낳는 악순환을 불러일으킨다고 하네요

이와 같은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더 현실적인 눈으로 보고

과제의 수행이나 대화를 통해 과연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는지를 평가해 현실적인 사고로 조정하는 치료법이

바로 인지 행동 요법



인지 행동 요법의 구체적인 예로

한창 일할 세대에 나타나는 업무상의 고민이 원이이 된 전형적인 우울증의 증상과 그 대책을 예로 보면서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부정적인 생각을 떨어버릴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해주었어요

이 부분은 정말 여러번 보면서 저도 해보고 신랑 그리고 아이도 해볼 수 있도록 연습하는것이 좋겠단 생각을 했어요


마음 챙김 기법으로 조절하는 감정

인지 행동 요법은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과 자신의 성격을 올바르게 파악해 자기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우울증을 치료할 뿐만아니라 우울증의 재발도 예발 할 수 도 있다고 해요

 


우울증의 진단 치료 예방

우울증에 관한 주요 Q&A

우울증에 유전은 어느 정도 관계하는가?

최신 증가하는 신형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우울증을 조사하는 객관적인 방법은 없는가?


신형우울증은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증가하고있다고해요

일반적인 우울증과는 달리 쉬지 말고

다소 괴롭더라도 일을 하면서 생활 리듬을 조정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생활 리듬이 깨지고 밤낮이 바뀌면 더 심각한 우울증이 될 위험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항우울제 인지 행동 요법 이외의 치료법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우울증, 그리고 자살 예방을 위해 주위에서는 어떻게 돌보아야 하는가?


우울증이 뭔가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하고 주위에서는 어떤 도움을 주면

좋을지 까지 정말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것 같았어요



 

 


전자의 스핀으로 컴퓨터 혁명을

전자가 가진 자석의 성질을 이용하는 스핀트로닉스

흔한 소재를 얇게 만들자 예상 밖의 성질이 나타났다고 인터뷰하는 오노 히데오 박사




생활 주변의 과학

티슈페이퍼

물에 풀리지 않는 이유는?

부드러움의 비밀은?


모든 분자에 작용하는 인력의 수수께끼

판데르발스 힘

 


우주 천체 백과

카노푸스


뉴턴앱 VR과학기사 별자리 에 들어가면

더 생생한 사진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뉴턴앱 VR 과학기사 - 별자리 에 들어가서 만나본 카노푸스

카노푸스에 관한 과학기사도 읽어보고 더 선명환 그래픽으로 만나볼 수 있었어요



매달 알아보는 천문현상

이번에는 12월의 천문 현상

뉴턴 키워드

이번 달에는 카페인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네요


 


간암 조기 진단 정확도 73%로 높여줄 3개의 유전자 규명

 


초미세먼지 원인인 이산화질소 농도를 정확히 측정




이번달에도 정말 다양한 과학소식을 접했어요

이제 잡지뿐만아니라 뉴턴앱을 함께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네요


이번 호에서는 아이가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우주과학인 다중 우주론,

저는 가짜 장기, 우울증에 관한 의학 이야기였어요


아이는 다음 달에는 어떤 우주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될지 몹시 기대했어요

매월 만나는 월간지를 통해서 정말 일상에서는 알지도 못했던 과학적 지식들을 접하게 되는것 같아서

과학고를 목표로하고 있는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것같네요

사촌 형처럼 과학고를 진학하게 될지는 계속 노력해보아야겠지만

일반 책으로는 만날 수 없는 최신 과학 정보라서 과학에 관심있는 아이들이라면

필수 과학 잡지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저희 아이도 과고목표로 하면서 집에서 꾸준히 독서와 공부를 병행하고 있지만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다른 책보다는 과학잡지 읽는 시간인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