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과 바른 성장 - EBS 육아멘토가 전하는 내 아이 성장 필독서
윤정선 지음 / 처음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성조숙증과 바른 성장

윤정선

처음 출판사



TV에서 윤정선 한의학 박사를 나오는것을 보신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해요

저또한 얼굴이 익숙한 한의사라서 이번에 성조숙증과 바른 성장이라는 책에 더 신뢰가 생겼는데요

그래서 바로 읽어봤어요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부터 가장 관심이 있는것이 아이의 학업 발달, 그리고 성장 발달이였는데요

특히나 또래 아이들보다는 살짝 크고, 덩치도 크고 하다보니 성조숙증이 남일 같지 않다는 생각을했어요

그래서 무항생제 달걀이나, 두부에 들어간 콩도 신경을 쓰고 있었죠

책을 읽으면서 더 성조숙증이 얼마나 무서운가를 느끼게 되었어요

사실은 우리아이에게는 그냥 넘어갔으면 하는 그런 병이였거든요


아이가 친구들과 만나면서 간편하게 자기네들끼리 먹을수밖에 없는

패스트푸드, 음료, 주스 등..

학교에 계속 따라다닐수 없기에 그런것들은 의례 먹고 있구나 생각했는데

그러한 것들이 아이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많이주고

성조숙증과도 연관이 있다고하니 엄마로서, 부모로서 죄책감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거기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만성질환인 비염,

만성질환 또한 아이의 키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고하는데

 처음 알았어요.

비염도 그저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이비인후과에서 진료 하며

약먹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이 만성질환으로 인해서 키 성장에 쓰일 에너지들이 만성질환에 쓰인다고 하니..

제가 그동안 참 몰랐던게 많구나 싶었어요



가장 궁금했던건 성조숙증 예방 법

1. 비만을 부르는 단짠맛을 피하자.

2. 일상 속 환경 호르몬을 피하자.

3.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바른 식생활.

4. 성조숙증을 불러일으키는 생활 습관을 교정한다.

5. 비만을 막고 성장판을 자극하는 적절한 운동으로 성장을 돕는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에 도움이되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곡식류, 녹황색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 뼈쪄 먹는 생선, 기름기를 제거한 붉은 색 살코기, 차 종류 등이 있었어요

차 종류가 비교적 아이가 쉽게 접할 수 있다 보니 꾸준히 여러 종류의 차를 끓여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또 피해야할 음식에는

기름진 음식 - 튀김류, 중국요리, 고기의 지방부위, 설렁탕, 사골 곰국

이거 전부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들이라 ㅠㅠ

보는데 너무 속상하더라고요..

이런 음식을 이제는 달라고 해도 주면 안되니..

특히 짜장면을 참 좋아하는데 돼지국밥도 그렇고요


인스턴트 음식과 패스트 푸드 - 라면, 햄버거, 피자, 소시지 등

청량음료 -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어린이 음료 등

색소나 향 등 첨가물이 많은 음식  - 과자, 사탕,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갑각류 - 새우, 꽃게, 바닷가재 등

연체류 - 오징어, 문어 , 낙지 등

조개류 - 바지락, 홍합, 꼬막 등


새우, 꽃게, 바닷가재, 오징어, 문어, 낙지..등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건데

이런 음식이 성조숙증 진단 시의 식습관 개선할때 피해야하는 음식이라니..

아이들 ㅠㅠ뭘 줘야하는건지... 시골밥상만을 줘야하는건가 싶네요


식습관과 평소 생활환경은 성조숙증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고 한대요

콩과 콩을 이용한 식품인 두부, 두듀등과 육류 초유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킨다고 의심받는 대표적인 식품들이죠

소의 초유에는 일반 우유에 비해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함량이 많아 장기적으로 섭취했을 경우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하네요

또 콩 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갱년기 여성에게 이소플라본은 상당히 유용한 물질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성조숙증을 불러 일으킨다고 해요

또 카페인과 아스파탐이 들어간 음료수를 많이 섭취한 소녀들의 사춘기가 빨라졌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하니..

진짜 조심해야할것 같았어요

성조숙증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는

다시마, 현미, 귀리,무,고등어,닭 가슴살, 사과,고구마,파프리카, 코코넛 오일, 숙주 나물 등이 있다고 해요

책 뒤에 이 재료들을 이용한 요리 레시피도 있기때문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성조숙증 예방 음식과 재료 고르는 원칙도 알려줘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막기위해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은 재료를 고르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류를 식탁 위에 반드시 곁들이고

고기는 기름기를 뺀 살코기 위주로 먹고

설탕과 나트륨은 되도록 적게 칼륨이 풍부한 식품도 잊지 않아야한다네요

청량음료와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은 금물, 간식은 직접 만들어주고

항염과 항산화 작용, 해독 작용을 하고 체내 열을 내려주는 식품을 고르며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환경호르몬과 중금속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효능을 지닌 채소류

도정이 덜 된 곡식류, 해초등을 식단에 적극 활용하라고 하네요


비타민D도 무척 중요하고 칼로리 높은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며 취침은 반드시 밤 10시 이전에 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나 후반부에 집에서 쉽게 따라하는 성장체조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어서

아이와 함께 매일 하면 되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복사해서 침실에 붙여놓고 매일밤 아이와 함께 하고 잠자리에 들면 좋겠더라고요


이 책은 전반적인 성조숙증의 발명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이 함께 나와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았어요


한번만 읽어볼 책이 아니라 몇번이고 읽고 내것으로 만들어서

우리아이의 건강을 책임지는 엄마가 되되록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신경써야할게 한두개가 아니지만 우리아이의 건강, 그리고 우리아이의 키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엄마가 그냥 지나치면 안될것 같아서요..

성조숙증..무섭다고만 느끼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는데

한번더 경각심을 가지고 정말 제대로 예방해야겠단 생각을 했어요

아직 늦지 않았으니 당장 지금부터라도 예방수칙을 지키며 아이의 밥상부터 지켜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