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바꾼 여성 위인들 CQ 놀이북
오홍선이 지음, 임덕란 그림 / 엠앤키즈(M&Kids)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이라는 노래를 통해서

아이가 한국의 위인들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런데 대부분의 위인들이 남자에요

100명의 위인들 노래에서 조차 단 4명만 언급되어있다고 해요


여성 위인들이 별로 없어서 이기 때문일까요?


고대 사회에서는 여성의 힘이 컸대요

하지만 점차 남성의 힘이 강해지면서 여성은 주로 집안일을 담당하게 되었대요

그리고 남성중심으로 역사책이 기록되면서 여성의 이야기는 빠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역사를 살펴보면 남성 못지않게 위대한 업적을 이룬 여성들이 많이 있다고 해요

그럼 어떤 여성 위인들이 있을까요?

아이들과 함께 한국을 바꾼 여성 위인들 중에는 누가 있었는지 책을 통해서 배워볼 수있는 유익한 시간이였네요






 


한국을 바꾼 여성 위인들

M&Kids 출판사



 


새로운 세상을 연 여성들

소서노, 평강공주, 선덕여왕, 천추 태후, 대장금, 김만덕


뛰어난 재능을 펼친 여성들

신사임당, 황진이, 허난설헌, 진채선, 바우덕이


새로운 시대를 연 여성들

박에스더,나혜석,윤심덕,최용신,최은희,최승희


나라를 위해 희생한 여성들

유관순,남자현,김마리아,권기옥


노력을 꽃피운 현대 여성들

박경리,조수미,강수진, 김연아


그리고 부록 세계를 바꾼 여성 위인들

측천무후, 엘리자베스1세, 골다 메이어, 마거릿 대저,아웅 산 수지

테레서 수녀,오드리 헵번,왕가리 마타이, 오프라 윈프리

마리아 몬테소리, 아멜리아 에어하트, 마거릿 미드, 레이첼 카슨, 제인 구달

이사도라 덩컨, 안나 파블로바, 코코 샤넬, 프리다 칼로, 마거릿 버크화이트, 조앤 롤링


목차보면서 이름만 봤을때는 누구지? 하는 생각이 든 이름도 보였어요

그래서 아이에게 한번쯤은 꼭 읽어줘야하는 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대를 앞서간 천재 시인

허난설헌

조선시대

뛰어난 시를 짓는 업적을 남겼어요


허난설헌은 지체 높은 집안에서 태어났어요

홍길동전 이라는 한글 소설을 쓴 허균이 남동생으로

남매가 모두 글솜씨가 뛰어난 작가로 알려져 있어요

허난설헌은 여덟 살 때 지은 시로 천재라는 말을 들었어요

열다섯 살에 시집을 갔는데 결혼 생활은 행복하지 않았어요

시댁에서는 여자가 글을 짓는 걸 좋아하지 않았으니까요

남편 조차도 천재적인 재능을 지닌 허난설헌을 부담스러웠다고 해요

자유롭게 살았던 허난설헌은 결혼 생활이 답답하고 불행했어요

그러던 중 아버지와 오빠가 죽고 두 아이까지 병으로 잃었어요

허난설헌은 시를 지으며 슬픔을 달랬지만 점점 몸이 약해져갔대요

내 시를 모두 태워 다오

허난설헌은 동생 허균에게 마지막 말을 남겼는데

허균은 허난설헌이 남긴 글을 모아 책으로 펴냈다고 해요

그 책 이름은 난설헌집인데요

난설헌집은 중국 일본까지 전해져서 큰 찬사를 받았다고 해요

허난설헌이 시대를 너무 앞섰다는게 잘 느껴졌네요


지금 시대에 태어났다면 더 당당하고 훌륭한 시인이 되었을것 같아요



 



조선의 독립을 외친 소녀

유관순

일제 강점기 시대

3.1만세 운동에 앞장선 업적을 가지고 있어요


유관순의 아버지는 민족 교육 운동ㅇ르 펼친 분이에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에서도 나오죠


우리나라가 일본에 나라를 빼앗겨 억압받고 있을때

유관순은 이화 학당에서 공부하며 나라를 구하려고 마음먹었어요

나라 안팎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독립운동을 버리며

1919년 3월 1일 큰 만세 운동을 벌이기로 계획했어요

유관순도 학생들과 목이터져라 만세를 외쳤지요


대한 독립 만세


만세 운동은 전국으로 퍼졌고

일본 헌병은 사람드을 죽이거나 잡아갔어요

유관순의 아버지와 어머니도 그때 목숨을 잃었고요

유관순은 잡혀가 모진 고문을 받았어요

하지만 당당한 모습으로 감옥 안에서도 만세를 외쳤지요


지하 감방에 갇혀 심한 고문을 받은 유관순은 열여덟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고 해요


유관순 열사 정말 읽을때마다 대단하다는 말밖에 안나오는것 같네요

 

 


독립군을 도운 여자 안중군

남자현


일제 강점기때 독립운동에 앞장섰어요


남자현이란 이름을 아이들은 생소해햇어요


남자현도 유관순 처럼 독립운동에 앞장섰어요

거기다 여자 안중근이라는 호칭을 얻기도 했죠


어려서부터 총명했던 남자현은 열아홉 살에 시집을 갔어요

그런데 남편이 일본군과 싸우다가 전쟁터에서 목숨을 잃고 말았어요

남자현은 슬픔과 복수심에 잠도 오지 않을 정도 였죠

하지만 늙은 부모와 어린 자식들을 위해 생활을 꾸려나가야 했어요

누에를 치고 명주를 짜며 힘든 생활을 꿋꿋이 이겨 나갔어요

그러던 중 우리나라는 일본과 강제 조약을 맺어 주권을 빼앗겼어요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남자현은 중국으로 건너갔어요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에 남은 생을 바치기로 결심한거에요

남자현은 독립운동가의 뒷바라지를 하면서 독립군의 어머니로 불렸어요

군자금을 모으는 일뿐 아니라 교육 운동, 여성 계몽 운동도 벌였지요

그리고 감옥에 갇힌 독립운동가를 돕거나 암살 작전에 직접 나섰어요

하지만 일제 경찰에 잡혀 가옥에 갇히고 말았어요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정신에 있다.

독립은 정신으로 이루어진다


여자 안중근이라 불린 남자현은 감옥에서 단식을 하다 세상을떠났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독립운동에 여러 여성위인들이 정말 많았네요




 



세계 정상에 선 성악가

조수미

세계 오페라의 정상에 오른 업적을 남겼어요


조수미는 어릴 때 부터 승부욕이 강하고 예술에 재능이 많았어요

선화예술중학교 입학시험 때는 악보를 보지 않고도

피아노 음이 틀린걸 알아채고 지적했다고 해요

조수미는 뛰어난 실력으로 서울대학교 성악과에 입학했어요

그리고 참가하는 국제 콩쿠르마다 일등을 휩쓸었죠

조수미의 공연을 본 세계적인 지휘자 카라얀은 놀라워했대요

신이 내린 목소리라면서요

조수미는 카라얀에게 뽑혀 오페라 '가면무도회' 무대에 섰어요

이 공연으로 조수미는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어요

조수미는 1993년 최고의 성악가에게 주는 황금 기러기 상을 받았대요

조수미는 일 년에 삼백 일이나 세계 곳곳에서 공연을 한다고 해요

벌써 몇 년 일정이 꽉 차 있다니 정말 놀랍죠?

오페라는 서양 노래여서 동양인이 부르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조수미는 끊임없는 노력과 연습으로 한계를 뛰어넘었다고 해요


조수미 정말 존경하는 분인데요

어릴때부터 정말 대단하네요

조수미 노래듣고있으면 황홀하기 까지 한대요~

세계 많은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겠죠?

조수미는 아름다운 목소리로 우리나라를 빛낸 위대한 여성이에요




제가 가장 존경하고 좋아하는 김연아 선수 에 대해서도 언급해주더라고요


세계인이 사랑한 피겨 여왕

김연아


김연아는 일곱 살 때 처음 스케이팅을 배웠어요

재미로 시작햇는데 코치의 눈에 띄었대요

팔과 다리가 길고 유연해서 신체 조건이 굉장히 좋았대요

김연아는 열 살 때 전국 체전에 나가 우승을 차지 했어요

훨씬 오랫동안 훈련한 선배들을 제치고 말이죠

김연아는 스케이팅이 발달한 캐나다와 미국에서 실력을 갈고닦았어요

국제 대회에서 우승하며 최연소 국가 대표로 선발 되었어요


김연아는 힘든 시간을 극복하고 주니어그랑프리대회에서 우승했어요

그런 뒤 자신감을 되찾고 꿈을 이루기 위해 더욱 노력했지

김연아는 일본의 아사다 마오와 경쟁하며 더욱 실력을 쌓았어요

우리나라에는 전용 스케이트장도 없고 스케이트화도 부족했지만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김연아는 당당히 금메달을 땄어요

동계 올림픽의 꽃 피겨 스케이팅에서 신기록을 세우면서 말이에요

김연아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피겨 여왕이에요


김연아는 멘탈부터가 정말 너무 대단해요

저보다 나이는 어리지만 정말 존경한다는말이 절로나오는 선수에요


한국을 바꾼 여성 위인들에서 김연아를 빼면 안되죠

피겨 스케이팅 하면 퀸연아

김연아가 곧 피겨 피겨 라는 상징적의미가 있기도 했었잖아요

러시아 선수한테 금메달을 빼앗겼을때 제가다 눈물이 났었거든요 ㅠㅠ


그래도 여전히 피겨 하면 김연아죠

지금 후배들 양성하는데 정말 너무 멋진 지도자가 될것 같아서

앞으로의 행보도 정말 기대되요


저희 아이는 김연아를 잘 모르지만

온 국민이 피겨를 사랑하게 만든 , 세계가 피겨를 사랑하게 만든

아주 훌륭한 선수였죠

저희 아이도 김연아의 선수시절 때 함께 경기를 보면서 응원했었더라면 좋았을텐데

살짝 아쉽긴 하더라고요

 


부록으로 한국 외에도 세계를 바꾼 여러 여성들에 대해서도 나왔는데요

역경을 이겨 낸 세계적인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

힘든 어린시절을 보내고

열네살에 아이를 낳았지만 얼마뒤 아이가 죽어 큰 슬픔을 겪었어요

하지만 그후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크게 달라지고

우수한 성적으로 학교 졸업하고 방송 기자, 뉴스 아나운서를 거쳐 진행자가 되었지요

남의 시선을 신경쓰고 관습에 얽매이는걸 싫어했던 솔직함과 진실함이 무기였던 오프라

덕분에 세계적인 진행자로 성공했고 현재는 세상을 바꾸는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하네요


무슨 생각을 하느냐가 어떤 사람이 되는지를 결정합니다

오프라 윈프리가 한 말 정말 멋있죠?



아이와 함께 그동안 몰랐던 여성 위인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한 여성 위인들을 한권의 책으로 알아볼수있어서 좋았어요

여성 위인들에 대한 호기심을 더 키워주워서

아이가 더 궁금한 위인들에 대해서는

인물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알아보는 계기가 될것 같더라고요


아이가 지금 한참 위인,인물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

너무 딱딱하고 지루하지 않고 읽기에도 쉬워서

부담없이 읽었어요

그리고 아이가 매우 흥미로워해서 재미있게 봤어요


6세부터~ 초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에 딱인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