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주세요! 만만한수학 2
김성화.권수진 지음, 한성민 그림 / 만만한책방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만한 수학

​1권 보고나서 2권 엄청 기다렸는데요

드디어 2권이 나왔네요


이번에는 2 주세요!

아주 특별한 둘 이야기 였어요

만만한 수학 1권 보고 진짜 만족스러워서 우리 아이에게 가장 먼저 읽히고 싶은 수학책이라는말에 완전 동감했었어요


수를 누가 만들었을까?

수학 선생님이야?

수학자야?

발명가야?

아니아니

아무도 몰라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수학자도 몰라!

몰라?

정말?

아무도?


수학자의 머릿속에 뭐가 있을까?

그게 궁금한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 너무나도 재미있을만한 책

만만한 수학



이건 아주 특별한 둘 이야기,

우리가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2이야기

좋은 2는 없어

나쁜 2도 없고

뚱뚱한 2는 없고

빼빼한 2도 없어요

공룡 하나 공룡 하나 둘이야

개미 하나 개미 하나 둘이야

공룡 하나 개미 하나 둘이야

뭐든지 둘이야 둘이기만 하다면

뭐든지 2야! 둘이기만 하다면


공룡은 커다랗고

개미는 조그만데

둘이야?

둘이야!


아이들에게 한개라는 걸 가르칠때보다

두개라는 개념을 가르칠때

아이들이 많이 혼란스러워 하는 부분이 바로 같지도 않은데

두개라고 하는 부분이더라고요

공룡은 커다랗고 개미는조그만데

둘이되는게 신기할따름이겠죠

양의 개념은 잘 모른채 수를 먼저 배우다보니 그런것 같더라고요


아이들에게 수를 가르칠때 한번씩은 다들 이런 과정을 거치셨죠?

저희 아이들도 그랬는데 그걸 딱 꼬집어주네요


그리고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줘요


맨 처음에는 둘이 없었어요

아무도 둘을 몰랐어요

깍깍 까마귀가 날고

구름이 둥둥

음매음매 염소가 울어

나뭇잎이 팔랑팔랑

그때 원시인이 마음속에 그게 들어온 거야

다르고 다르고 다른데

같아! 같은게 있어요


둘씩있는걸 발견한거에요

구름 둘, 나무 둘, 까마귀 둘, 나뭇잎 둘

모양이 달라도 크기가 달로도 둘이였죠

그건 위대한 생각이였어요

우주에서 가장 어려운 생각이였지요

그리고 지구에 수가 생겼어요

2가 생겼어요~


그렇게 2가 생기고

2를 찾으러 가보았어요

2 주세요!!

하면서 돌아다녀봤지만 세상 끝까지 가도 우주 끝까지 가도

2를 만나지 못한다고 해요


2는 수학을 할 때만 같이 놀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가 수학을 할때 머릿속에 전구가 켜진다고 해요

그때 수가 생긴대요. 2가 생긴대요


감자 두개, 땅콩 두개

둘에 둘을 더하고

그럼 모두 몇 개?

바로 4개가 되었어요


수학이에요

이게 바로 수학이에요


수에 수를 더하면 수가 나와요

수에 수를 더했는데 꽃이 되거나 휴지통이 되는일은 결코 없대요 ㅎㅎ

너무 재미있죠???

수랑 콩이랑 더하면 안돼고

수랑 수를 더해야 된대요


2 더하기 원숭이를 하고 싶더라도

안된대요

수에 수를 더해야하니까요

2 더하기 2가 짜장면이 좋겠지만

그것또한 안돼요 ㅎㅎ


너무 재미있는 생각이죠?

아직 수를 제대로 모르는 아이들이라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발상인데요


처음 아이들이 더하기를 배울때 한번쯤은 생각해보았을거에요

그런데 그런 아이들의 생각을 엄마가 잘 받아줬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들이라면 충분히 할수있는 생각이지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생각해보지 않고 그냥 1+1, 2+2 를 가르친건 아닌가 싶더라고요


그런데 만만한 수학에서는 아이들의 그런 마음을 콕 찝어서 이야기해주니

아이들이 충분히 공감할수있을것 같았어요

수학이야기를 공감할수있다니 ~

이런 수학 책은 처음인것 같았네요

무조건 적으로 이론만 가르치는게 아니라서 수학을 접하기전 아이들이 읽으면 진짜 좋을것같은 책이였어요



​2+2 = 4

둘에 둘을 더하면 넷이 되요 절대로 절대로 변하지 않죠

어제 할때도, 오늘 할때도, 거지가 할때도, 왕이 할때도

백년 뒤에도, 천년 뒤에도, 달에 가도, 안드로메다은하에 가도

둘에 둘을 더하면 넷이 된대요.


그림도 너무 재미있어요


지구의 수학자는 하나를 1이라고 하고 둘을 2라 하고

더하기를 + 라 하고,

같다를 = 라고 써요

이게 바로 숫자와 기호에요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글자

수학자가 약속했어요

화가가 그림으로 이야기하고

음악가가 음표로 이야기 하듯이

수학자는 수학 글자로 이야기 해요


수학은 수와 기호로 된 집이래요

아이들이 수학이 뭐지? 의문을 품을 때 이렇게 이야기해주면

더 이해하기 쉬울것 같았어요

수학자는 또 생각했어요

2에 2를 자꾸자꾸 더하고 싶어서요

그러다가 2를 100번 더 하고 싶어졌죠


2를 100번 더하고 싶으면 어떻게 할까요?

3을 계속계속 더하고 싶을때는

4를 계속계속 더하고 싶을때는

어떻게 할까요?


이게 수학이래요


똑같은 수를 자꾸자꾸 더하고 싶을 땐 +를 옆으로 슬그머니 비딱하게 눕히래요

자꾸자꾸 더하니까 피곤해서 그런가 옆으로 누워버렸더니

기호가 또 생겼어요

바로 X 곱하기가 생겼어요

2를 100번 더하고 싶다면


2+2+2+2+2+2.....


2X100


모습이 달라도 모두 같아요

200 인거죠


아이가 이부분을 보더니

엄마 나는 3을 100번 더하면 뭔지 알아요 하더라고요

그래서 뭔데? 라고 하니

300 이에요 라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쉽게 이해하다니

완전 놀라웠네요

그러면서 3 곱하기 100이 300이라고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더라고요


너무 쉽게 설명해주다보니 아이가 그걸 읽고 금세 이해를 했나봐요


옛날옛날에 둘을 상상하고

둘을 2라 하고

2+2=4라고 했을뿐인데

수학이 자라고 자라고 자라고 자라

어마어마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네요


너무 재미있죠?

저희 아이가 아직 학교가기전 유치원생인데

수를 배우는 6-7세 아이들도 더하기와 곱하기까지 조금은 더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는 수학책 같았어요

그래서 저희 아이 또래의 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싶었네요


이렇게 재미있는 수학책은 만만한 수학 이 유일한것 같아요

앞으로

원은 괴물이야, 분수가 뭐야?, 무한 호텔이 출간 예정이라는데

신간들이 몹시 기대되었네요


수학적 개념을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서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다보니 아이들이 재미있게

거기다 어렵지 않게 수학 개념을 배울수 있는 책이여서

저는 정말 만족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