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음식 100가지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100가지
샘 베어 외 지음, 페데리코 마리아니 외 그림, 이한음 옮김, 제니 챈들러 감수 / 어스본코리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100가지 시리즈

벌써 4번째 책이 나왔네요

믿고 보는 어스본코리아의 책이라서 이 시리즈가 정말 괜찮다는걸

많은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저도 초등학생일 알아야 할 과학 100가지 책을 읽고

아이가 너무 좋아해서 나머지 우리몸, 우주 시리즈도 구매해주었는데요

이번에는 음식에 관한 이야기에요


너무 기대되었어요


안그래도 요즘 점점 더 편식이 심해지는 아이때문에 힘들었는데

마침 이 책을 읽어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상하게 어릴때 잘먹던걸

지금에 와서 안먹는다, 맛없다, 냄새가 이상하다

특히나 당근을 그렇게 안먹어요

꼭꼭 숨겨도 찾고요..

이유식 하고 그 이후 밥을때도 다 골고루 잘먹어서

주위 부러움을 샀는데

다커서 이러니 참 난감해요

자아가 생겼으니 자기 주장도 강해서

억지로 먹일수가 없더라고요

예전에는 맛있게 잘먹었는데

호박도 싫다, 오이도 싫다..

당근 이후 또 몇가지 채소들이 먹기싫다고 밥상마다 투정을 해요


그래서 몇번 식감을 다르게 요리했지만

김밥이 아닌이상 먹이기 힘들었어요

 다 골라내고 뱉어내고 하다보니요...


그래서 제가 이 책을 아이랑 읽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음식 재료에 대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면

그 재료를 먹고자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생기지 않을까 싶어서였어요


그렇게 읽기 시작한 책인데

ㅠㅠ정말 기대 이상의 책이였네요


초등 과학과 사회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은 물론이고
최신 이슈까지 두루 살펴보면서

음식에 담긴 과학부터
세계의 역사와 문화까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초등학생이 알아야할 음식 100가지 책



 이 책에서는 사람이 음식을 먹는 이유와 세계 많은 인구가 먹는 주식,

영양소의 종류와 효능을 알려 주며 음식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고 있고

거기다 사람이 먹는 다양한 음식 재료, 음식의 제조 과정,

음식을 만드는 사람들, 돈과 약 등 음식의 또 다른 활용법까지,

분야를 넘나드는 흥미로운 이야기들까지 다루고 있어요


특히, 음식 재료를 얻는 과정과 음식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 등

음식에 얽힌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며 자연스레 과학적 호기심을 기를 수 있고,

 세계의 식재료와 음식 문화 등 세계화를 위해 알아 두어야 할 사회 지식까지 폭넓게 익힐 수 있다고 해서

지금 현재 저희아이에게 딱 맞겠다 싶었지요


또한 기존에 접하기 힘들었던 이색적인 분야의 이야기새로운 정보까지 갖춰져 있어

풍부한 교양을 쌓으며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고

딸기 맛을 만드는 식품 조향사와 음식을 연출하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등 음식과 관련된 직업,

타이타닉호의 마지막 만찬 메뉴 등 역사적 사실,

세계 최초의 실험실 버거 등 최신 과학 정보까지 알 수 있어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지적 호기심을 키워 나갈 수 있을것 같았네요


음식 이야기로 더 똑똑해질 수 있는 그런 책임이 틀림없어 보였어요





한 가지 음식만 먹으면서 살수도 있어요


정말 한가지 음식만 먹어도 살 수있을까요?

아기때에는 한가지 음식만으로 살 수 있대요

모유나 분유로부터 필요한 영양소와 물을 다 얻을 수 있기때문이죠

하지만 어른은 그럴 수 없다고 하네요

왜냐하면 영양소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요


저희 아이에게 채소 편식이야기를 하면서 같이 설명해주었어요

광물질과 비타민, 정말 중요하다고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도 중요하지만

광물질과 비타민은 피와 장기가 건강하게 일할 수 있게 해주니 꼭 필요하다고요

그러려면 너도 채소를 골고루 잘 먹어야한다고 설명해주었어요



하지만 엄마인 저는 사실 인간이 한가지 음식만 먹고 살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적이 종종 있어요

특히 올 여름처럼 너무 더운날..

정말 가만이 있어도 땀이나는데 불앞에서 그 열기가 ㅠㅠ

차라리 알약으로 끼니를 대신할수있다면

하루에 한두끼정도는 알약으로 해결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과학이 좀 더 발전해서 딱 필요한 영양소는 다 들어있고

먹으면 더 이상 배가 고프지 않는 알약이 만들어지면 좋겠어요

그럼 살도 덜찌고, 건강도 챙기고...

물론 먹는 즐거움은 줄어들테지만요...


저도 아이의 책을 읽고 이런 저런 엉뚱한 생각을 떠올려봤네요




상어에게 잡아먹히는 사람보다

사람이 잡아먹는 상어가 훨씬 많다고 해요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상어, 죠스 완전 무섭죠

정말로 상어는 사람을 잡아먹긴 하지만

상어가 잡아먹는 사람보다 사람이 잡아 죽이는 상어가 훨씬 많다고 하네요

역시....사람이 가장 잔인한 동물...


한 해에 상어에게 잡아먹히는 사람의 수는 5명

한해에 사람에게 잡아먹히는 야생 상어의 수는 100,000,000 마리

엄청난 차이네요

상어는 전세계에서 요리재료로 쓰인다고 해요

샥스핀

상어지느러미 요리는 들어보았는데

상어 버거, 상어와 감자튀김, 상어지느러미 수프, 상어스테크 등 여러 요리의 재료로 쓰인다네요...





제가 꼭 아이에게 이야기해주고싶은 내용도 있었어요

비타민의 능력

비타민의 능력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음식에는 몸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이라는 강력한 물질이 들어있는데

비타민의 종류마다 몸에서 하는 일이 달라요

여러 가지 비타민들은 우리 몸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질병과 상처로부터 몸을 지켜주죠


비타민 A

초능력은 시력 강화

힘의 원천은 당근과 과즙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이 안경을 끼고 있어서 걱정인데요

TV도 많이 보고 스마트폰도 일찍 접하다보니 그런것 같아서

저는 당근을 참 많이 먹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더불어 아로니아 도요..

그런데 잘 먹지 않으려하니 진짜 힘이들어요..

이제는 자기 생각이 있으니 억지로 먹일수도 없고

억지로 먹이면 토할테니까요..


비타민 A의 초능력을 갖고 싶으면

당근을 좋아하라고 이야기 해줬어요


비타민 C

초능력은 질병 저항

힘의 원천은 감귤, 고추, 딸기


비타민C는 몸속에서 몇시간 동안만 머무르기 때문에

매일 새로 채워 줘야 한대요


비타민 B9

암호명 엽산(폴산)

초능력 세포와 DNA 생성

힘의 원천은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임산부에게 대단히 중요한 비타민 B9

엄마 배 속 아기의 뇌와 척추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데 필요하죠


그밖에도 비타민 K,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D 까지

어떤 초능력이 있고 힘의 원천은 무엇인지 재미있게 알려주었어요


비타민의 효능을 초능력으로 비유한 부분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적절했다고 생각했어요

진짜 탁월한 표현!!


또한 비타민이 너무 적으면 생기는 결핍증과

너무 많이 쌓여서 생기는 과잉증에 대해서도 언급해주었어요


아이가 한참을 보더니 채소를 좀 먹어야겠다고 하는데

그냥 하는말일지도 모르지만 얼마나 기특하던지 몰라요




우리가 먹는 콘플레이크에 자기를 띤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콘플레이크는 자기를 띤대요

철분이 들어있기때문에요


콘플레이크 같은 아침 식사용 시리얼은 대개 성분을 강화한거래요

즉 비타민과 광물질을 섞어서 영양가를 더 높였다는 뜻인대요

콘플레이크에 첨가된 철분은 우리 몸속에 들어가서 피가 산소를 더 많이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요


콘플레이크와 같은 식품에 인공적으로 첨가하는 철분은 순수한 철을 아주아주 잘게 갈아서 쓴다고 해요

철은 자기를 띠는데 철분을 강화한 콘플레이크에는 순수한 철이 많이 들어있어서

아주 강한 자석을 갖다 대면 달라 붙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콘플레이크가 달라 붙으려면 아주아주 강력한 자석이 있어야 하지만 말이에요


그리고 이 철 알갱이는 녹슬지 않는다고 해요


콘플레이크 외에도 인공적으로 첨가한 철분들에는 다 순수한 철이 들어있다는걸까요?

실제로 우리가 순수한 철을 먹었다고 생각하니 뭔가 이상했어요


거기다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는 강력한 자석을 가지고

콘플레이크를 붙이는 마술을 보여줄 수 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네요




미라클 베리를 먹으면 레몬이 달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서아프리카에는 미라클 베리라는 작고 빨간 열매를 맺는 나무가 자라요

그런데 이 미라클 베리를 먹고 다른 음식을 먹으면 모든 것이 달게 느껴진다고 해요

시큼한 레몬과 식초까지도요


오~ 너무 좋은 베리인데요?

보약이나 한약먹을때 먼저 먹으면 좋겠네요

전혀 약이 쓰지 않고 달게 느껴질 테니까요


과학자들은 미라클 베리로 감미료를 만드는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해요

음식에 들어가는 당분을 줄이려고요

그런데 이게 감미료로 만들어지면

집에 이것만 있으면 설탕을 먹지 않아도 단맛을 느낄수있어서

정말 더 건강해질것 같았어요


세상은 넓고 정말 신기한 음식들은 많은것 같아요



요리사 모자에 있는 주름 하나하나는 달걀을 요리하는 방법을 나타낸다고 해요


요리사 모자는 토크라고 하는데

본래는 주름이 100개 잡혀있다고 해요

각 주름은 달걀을 요리하는 방법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달걀을 100가지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는 뜻이래요


저는 전혀 처음 듣는 이야기였는데

책을 읽으면서 저나 아이가 음식에 관한 배경지식이 풍부해짐을 느꼈어요


어떤 주방에서는 요리사의 등급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리사에게는 주름이 가장 많은 모자를 쓰거나

아니면 가장 긴 모자를 쓴다고 하네요


정말 신기해요

어디 식당에가서 토크 요리모자를 본다면

이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줄수 있을것 같았어요

처음 듣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의 저와 아이처럼 매우 흥미로워할게 분명하니까요





날마다 무지개 색 음식을 먹으면 의사를 만날 일이 줄어든다고 해요


많은 의사드은 사람에게 매일 다양한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많이 먹으라고 권해요

다양한 색깔의 식품에는 몸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화학 물질과 영양소가 고루 섞여 있어서요


빨간색- 리코펜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주황색 - 베타카로틴

피부와 눈에 좋아요

노란색 - 비타민C

병에 잘 견딜수있도록 몸믈 튼튼하게 하고

초록색 - 루테인

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녹색 잎에 많은 엽산(폴산)은

건강한 세포를 마드는 일을 도와줘요

또 보라색 - 안토시아닌

 기억을 강화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정말 매일 무지개 색 음식을 먹는다면

더욱더 건강해질것 같아요



앞서 설명해준 비타민의 효능 처럼

편식하는 아이들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서 참 마음에 들었어요




우리가 알고있는 118가지 화학 원소

주기율 표를 보며 어떤 음식에 어떤 광물질이 들어있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고기에는 철분이 들어있고, 밀에는 스트론튬이 들어있고

요즘 밥 할때 넣는 귀리에는 규소 (실리콘)이 들었네요

아이가 좋아하는 굴에는 아연이 들어있었어요


아연은 면역계와 질병 방어에 중요하다고 하니

앞으로도 자주 맛있는 굴요리를 해줘야겠더라고요


그외에도 다양한 음식에 드어있는 광물질에 대해서 알아볼수있어서

아이가 너무 흥미로워했어요






파인애플은 범죄자가 증거를 없앨 때 쓸수도 있다고 해요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부식성 물질이 들어있는데

신선한 파인애플을 많이 만지는 사람은 지문이 닳아 없어질수 있다고 해요

즉 범죄 현장에 지문이 남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브로멜라인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데

오래 만지면 피부에 있는 단백질을 녹여서

손가락 지문이 다 사라질수도 있는거래요


그래서 파인애플을 너무 많이 먹으면 혀가 아픈거였어요

브로멜라인이 혀의 피부를 녹이기 시작하기 때문에요


파인애플을 참 좋아하는데

이런 이야기는 처음 들어보는것 같았어요


또 당근은 원래 자주 색이였는데

네델란드인이 오렌지색으로 바꾸었다는 이야기도 매우 흥미로웠어요

유전자 돌연변이를 통해서 당근이 흰색에서 자주색으로

자주색에서 오렌지색이 되었더라고요


아이도 그렇지만 저도 너무 신기했어요


그외 파스타의 종류,

네모난 수박, 소고기 버거보다 단백질이 더 많이 들어있는 흰개미 버거,

당근을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가 오렌지색이 된다는 이야기 등

책을 읽다보니 초등학생용 알쓸신잡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네요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가 엄청 많아서 읽다보니

푹 빠져서 120페이지 가량의 책을 금세 읽어버렸어요


저도 읽어주면서 참 재미있었고 아이는 더할나위 없이 즐거워했어요

저는 제가 모르는 이야기도 상당히 많아서 매우 유익했네요


그리고 초등학생이 알아야할 100가지 시리즈 책에는

낱말풀이와 궁금한 주제를 찾아보는 찾아보기도 있어요


정말 너무 유익한 책이죠

책을 읽다보면 아~ 이 책은 정말 소장해야겠다

정말 유익하다 이런 마음이 들때가 있는데

어스본코리아

초등학생이 알아야할 100가지 시리즈가 그러네요

이번 음식 100가지 이야기도 정말 너무 재미있었어요


앞으로 나올 100가지 시리즈들이 더욱더 기대될수밖에 없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