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특공대 - 동시로 읽는 과일 이야기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12
김이삭 지음, 우형순.권유진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문비어린이 출판사

과일 특공대

과일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랑 읽어보고 싶었어요

특히나 이 책에서 마음에 들었던부분은

과일들의 재미있는 모습을 그림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였어요

파파야의 단면이라던가

우리가 쉽게 다른 책에서는 볼 수없는 장면이 담겨있더라고요

거기다 동시로 언어유희의 재미를 알게 해줄 수 있어서 아이들과 읽어보고 싶었어요







 


시가 아이들의 마음을 열어 주어 상처와 아픔도 치유한다는 것을 체험하고

우리 몸에 좋은 과일을 어린이 친구들이 많이 먹고 튼튼하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과일 특공대를 쓰시게 되었다는 시인 김이삭 선생님


아이들이 시를 통해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뜻에서 조금 독특한 방식으로 연구해보셨다고 해요


아이들을 사랑하고 시를 사랑하는 시인님의 마음이 잘 담겨있을것 같아서 읽기전부터 설레였네요

저도 시 쓰기도 좋아했고 시집도 참 좋아하거든요

우리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동시집이지만

동시의 재미,

운율감이 넘치는 시 만의 재미를 아이들도 느꼈으면 했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일 이야기가 가득 담긴

과일 동시집이네요

딸기, 배, 살구, 망고, 바나나, 사과 반, 포도, 밤

석류, 복숭아, 대봉, 앵두, 근육질 호박, 수박

석현이, 마법의 귤, 유자, 감나무, 꽃사과 도시락, 파꽃 ..


어떤 이야기가 숨어있을까요???

제목만 보아도 몹시 궁금해져요~




저희 모자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인 딸기


딸기


딸기야,

너 주근깨 빼러 언제 갈래?


딸기를 주근깨 낀 소녀로 표현했네요

띨기꽃 꽃말은 존중,애정,우정,우애 라는 뜻을 가지고 있대요

새콤달콤한 딸기를 먹으면서 친구랑 우정을 키워보면 좋겠네요~

꽃말도 이렇게 알려주니 좋은것 같아요


딸기 새콤달콤 맛있어서 좋아했는데

꽃말마저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살구


아픈 우리 할머니

살구를 먹으며


살구

살구

살구 짚어져

하신다



췌장암으로 돌아가신 할머니께서

빨리 나아서 상추 심으러 가시고 싶다 하셨던

그때가 떠올랐어요

병상에서 할머니의 그 표정이 떠오르며

울컥했네요


살구 를

살구 싶게 만드는 과일로 표현한

시인의 표현법이 너무 멋졌어요

말장난 같기도하지만

그림과 함께 보니

살구가 이렇게 따뜻한 과일이였나 싶었네요


 


망고


망고야,

유학 온 과일 중

요즈음은 네가 인기 짱이야!



읽다가 빵 터졌어요

망고 저희 아이들도 정말 없어서 못먹고 몇박스를 사도

게눈 감추 듯 먹어치울 수 있는게 망고인데

정말 인기 짱이죠~


멋짐 폭발하는 듯한 망고의 모습

너무 위트있게 잘 표현하신것 같아요


그림 보면서 또 망고 먹고싶다고

망고 탈여하는 아이~

정말 너무 먹음직스럽게 그려진 그림이라 그런가봐요


바나나


파파야, 망고스틴, 파인애플.....

많다고 해도

한국에 맨 먼저 유학 온

과일은

바나나지



바나나가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온 외국 과일인가보네요~

저는 처음 이 책을 골랐던 이유가

파파야의 단면이 보이는 그림 때문이였어요

사실은 과일을 표현해서 그린다는게 그림 잘그리는 사람들에게는

쉽지만 단순하면서도 특징 잘 살려서 그리는게 일반 사람들, 특히 아이들은 쉽지 않죠

그런데 그림이 너무 사실적이면서도 아이들이 따라그리기도 쉽게 되어있었어요

이 책을 보면서 아이가 과일을 그리고 싶을때 보고 따라 그릴 수도 있겠구나 싶었어요

어디서 파파야의 단면이 보이는 그림을 볼 수 있겠어 하면서요~



 


사과


홍로? 네!

홍옥? 네!

홍부사? 네!

부사? 네!


선생님 저 안 불렸어요!

이름이 뭐니? 아오리예요

넌, 조금 더 크면 와!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사과인데요

사과에 이름이 이렇게나 많다는걸 아이들이 처음 알았는데요

종류가 이렇게나 많냐면서 깜짝 놀란 아이들,

빨간 사과, 초록 사과, 노란 사과 정도로만 알고있었는데

특히나 아오리, 풋사과 연두빛이 감도는 초록 사과를 제일 좋아하는데요

아오리 보고는 더 크면 오라고 하는 선생님 말씀이

아오리는 아직 덜 큰 애기처럼 대하는 모습이 재미있었어요

풋사과는 풋풋하니까?

아니면 원래 초록빛에서 빨갛게 익어야하니까?

여러가지 의미에서 덜 자랐다고 표현하는 부분이 아이들도 재미있다고 했어요





 


포도


포도야, 너희 형제들은

사이좋게

먹고

자고

탱글탱글

익어가는구나!


 


포도 사촌들 이름을 맞춰보는 퀴즈도 있네요

포도 사진만 보고 포도의 이름을 맞춰보는 거였어요

이렇게 많은 포도가 있나 하더라고요

특히나 망개는 이름도 처음 들어봤고 어떻게 생긴지도 처음봤고

머루는 들어봤지만 그 모습 처음 봐서 아이들이 무척 흥미로워했어요

망개는 저도 먹어보고 싶었네요

머루는 어릴때 할머니댁에서 많이 먹어봤던것 같은데 말이죠..


엄마는 어릴때 머루 많이 먹어봤는데 라고 하니

왜 엄마만 먹어봤냐고 이제 할머니도 돌아가셔서 할머니댁도 없어졌는데

자기네들은 못먹는다고 엄청 아쉬워 하더라고요




석류


소민이 맞구나!

네가

빨간 루비를 잔뜩 가지고

있다고 하더니



석류를 엄청난 부잣집 신사로 표현했네요

저는 이 시가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었어요

석류를 너무 예쁜 빨간 루비로 표현하고

그것을 잔뜩 가진 부자로 표현하다니

그 표현력이 너무 재미있고 인상적이였어요



석유 부자가 아닌

석류 부자로 표현하신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ㅎㅎㅎ


 


복숭아


너랑 친하게 지내고 싶은데

네 털때문에

가까이 갈 수 없구나

우리 아빠 면도기 좀 빌려줄까?


백도 복숭아를 만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죠

알레르기 때문에요

하지만 백도 복숭아가 맛있어서

비닐장갑을 끼고서라도 깎아서 먹는 사람들을 본적이 있어요

지금은 계량종으로 신비복숭아라고 해서

겉은 천도 속은 백도인 복숭아가 있지만 말이죠


그런 마음을 제대로 잘 표현한것 같아요

친해지고 싶지만 털 때문에 가까이 할 수 없는 마음을요

아빠 면도기를 생각한 부분은 정말 기발한데요?


아이들이 시의 재미에 푹 빠질수밖에 없겠더라고요

너무 재미있어요

아이들은 글밥이 많지 않으니 부담없이 읽을수있고

길진 않지만 짧은글 속에 숨겨진 의미때문에 재미있게 보더라고요


수박


수박을 먹는다

씨가 너무 많다


두두두두두

수박씨로 동생을 공격했다


두두두두두

동생도 공격을 해 왔다


두두두 두두

두두두 두두


그만!

엄마가 쏜 대포 소리에

전쟁이 끝났다



너무 재미있는 시에요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시로 정말 잘 표현한것 같았어요

저렇게 놀다가 엄마 한테 먹는걸로 장난친다고 혼이 나곤하죠


아이들은 서로 공격하며 너무 재미있겠지만요~


수박화채 만드는 방법도 나와서 좋았어요

숟가락으로 팔 생각은 못해봤는데

항상 깍둑 썰기로 수박을 담아냈는데

다음번에는 숟가락으로 파보면 더 재미있을것 같단 생각을 했네요

냉장고에 자르지 않은 수박이 없어서 당장 수박 화채를 만들겠단 아이를 말려야만 했어요


마법의 귤


귤은

초승달 열 개를 품은

보름달이야

그 보름달 삼킨

사람은

목안을 쏘며 지나가는

탱글탱글한 조각달 마법에

빨려들고 말지


이 시는 정말 제가 이 책에서 가장 엄치손가락을 치켜든 시였어요


초승달 열개를 품은 보름달이라니

이렇게 멋진 시적 표현을 만나다니

귤이 너무 아름다워 보였어요


이런게 시구나~

하는 느낌을 받은 시였어요

이런 표현을 아이들이 읽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래서 무언가를 표현할때 이렇게 은유적으로 멋지게 표현할 수 있다는걸 배울 수 있으니까요


아이가 글을 이렇게 멋지게 쓸 줄 알게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네요


 


부록으로는 깨알같이 시로 만나본 과일들이 나오는데요

어떤 과일이 어떤 성분이 들어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 수 있었어요

읽어보니 과일들이 우리몸에 정말 좋구나 하며 제철과일을 아이들에게 많이 먹여야 겠다 라는 생각을 했네요

암예방에 좋다는 구절만 나오면

이거 많이 먹자고 하는 아이들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고 싶은 마음은 애나 어른이나 똑같은가봐요 ㅎㅎㅎ

귀여웠어요~



좋아 하는 과일들을 귀여운 그림으로 만나보고

멋진 시로 만나보고

그리고 좋은 효능에 대해서도 만나 볼 수 있는

가문비어린이 출판사

과일 특공대

아이들과 재미있고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책이라서~

강.력.추.천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