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고집전 재미만만 우리고전 5
김회경 지음, 김규택 그림, 한국고소설학회 감수 / 웅진주니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고소설 학회에서 추천하는 초등고소설
웅진주니어 재미만만 우리고전
옹고집전

저학년 아이가 글밥있는 책으로 넘어가면서 한국사, 고전소설, 창작소설 등을 읽혀주려고 알아보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글밥이 많아지면서 책읽기가 예전만큼 재미있진는 않나 보더라고요
선호하는 책이 아니면 초반에 읽다가 흥미를 잃어버리기 일쑤라서요
진득하니 못봐서 저랑 같이 읽거나 아니면 조금 읽고 다음날 이어서 읽어주고 했어요
그러다 글밥만 있는 책인데도 재미있는 고소설이 있다고 해서 관심 갖고 있었는데
그게 바로 웅진주니어 재미만만 우리고전 이였어요
책도 생각보다 많이 두껍지 않고 글자크기도 일반 글밥만 있는 책보다 컸어요.
그리고 글이 눈에 잘 들어오고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건 글의 느낌을 문장에 변화를 주면서 나타내었다는 점이에요
만약에 주 ~ 욱 늘렸다 이런식이라면 주욱 이란 표현을 문장에서 띄워쓰니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그 글귀를 잘 표현해줘서
아이가 책을 읽는 재미가 있는지 술술 읽어나가더라고요.
제일 먼저 읽어보고 싶은 책이 뭐냐고 물으니
옹고집전 이라고해서 함께 읽어봤어요.

 

어릴때 한두번쯤은 읽어봤을 법한 옹고집전
제가 어릴적 TV만화 은비까비에서 나온 손톱을 아무데나 깎아서 버렸던 도령이 진짜 도령과 가짜 도령 두명이 되어서
서로 자기가 진짜라며 자기 자신을 증명하던 동화가 떠올랐어요.
사실 그때 그 가짜 도령은 손톱을 먹었던 쥐였죠.

은비까비 말고 진짜 우리나라에서 전해내려오는 고전 옹고집전은 어떤 이야기 일까요?
아이는 쌍둥이 처럼 된 표지를 보면서 이야기 내용을 무척 궁금해했어요

 


이름이 고집인 옹고집!!
남의 말을 절대 듣는 법이 없고 고집이란 고집은 다 부리던 옹고집
그리고 도술에 능한 스님이 만나~ 어찌 되는지 너무 흥미진진하네요.

 

그림부터 옹고집을 잘 표현하고 있었어요
옹고집, 옹고집 마누라, 학대사, 사또, 며느리
등장인물을 읽어보더니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더 기대된다고 하는 아이

 


아이랑 함께 옹고집전을 읽어보았는데요
글밥책을 읽을때는 책보다는 제가 읽어주는 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는데
문장의 새로운 변신에 책에서 눈을 뗄줄 모르더라고요
뚝뚝~ 하면서 눈물표시

 

줄줄~~ 끌고 갔습니다.

문장의 모양만으로도 그 글귀가 살아있는것 처럼 느껴졌어요

 
 
 
 
 
 
 


옹고집전은 욕심많고 고집 센 옹고집이 자기를 가르치려 드는 시주승을 피투성이가 될때까지 매질을 하고 밟았어요
시주승은 절로 돌아가 지푸라기로 옹고집과 똑같은 허수아비를 만드는데요
가짜 옹고집은 스님에게 절을 하고 옹고집이 살고있는 마을로 가게되요
그리고는 진짜 옹고집 앞에 나타나서 자기가 진짜 옹고집이라고 우기게 되죠
그때부터 서로 진짜 옹고집이라고 서로를 증명하려고 했는데 그 어떤 증명을 해도 답답할뿐이였어요.
가짜 옹고집이 더 진짜 같았기때문이죠
사또에게 까지 가서 진짜 옹고집은 자신이 가짜 옹고집이라고 판명이나는 바람에 쫓겨나고 말아요
옹고집은 그렇게 쫓겨나게 되어 밥도 구걸하고 허드렛일도 하게되고 굴어도 보고 잠잘곳이 없어서 거지 신세로 지내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렇게 거지 신세로 봄을 맞이하게 되죠
우연히 월출산 월출봉 취암사 시주승을 만나게 되고 옹고집은 울면서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게 되어요
그리고 월출산으로 찾아가서 아녀자들 틈에 끼어 탐돌이를 했죠
그렇게 울면서 자신을 반성했지만 지금 마음을 고쳐먹었다고 한들 자신이 진짜 옹고집이라고 믿어줄사람이 없고
이제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도 알아주는 이가 없어 죽을 결심을 해요
그때 스님 한명이 나타나서 가짜 옹고집에 대해서 이야기를 털어놓으시죠
옹고집의 잘못을 깨닫게 하려고 가짜 옹고집을 만들었다고 했어요
스님은 자신의 잘못을 진심으로 뉘우치는 옹고집을 보고 부적하나를 주고는 가짜 옹고집에게 가서 붙여보라고 하셨어요
옹고집은 자신의 집으로 돌아와서 가짜 옹고집 이마에 부적을 붙였고
펑하고 요란한 소리가 나더니 가짜 옹고집과 뒤이어 아이들이 모두 허수아비로 변했어요

옹고집은 가짜 옹고집이 사라진 뒤에야 진짜 자신을 찾게 되었네요.
아이에게 이제 옹고집은 어떻게 되었을까 하고 물으니
고집만 부리던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베풀며 그렇게 살았을것 같다고 이야기 했어요

진짜 만약에 가짜 너가 나타나서 엄마가 헷갈리면 어떻게 하지?
어떻게 너인줄 알까?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니 아이가 골똘하게 생각하더니
가짜가 자신을 계속 따라하면 어찌할 방법이 없을것 같대요.
하지만 엄마가 내 엄마니까 눈을 보고 꼭 찾아줄거라고 하네요..

이런이런~ ㅎㅎ정말 옹고집하고 똑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엄마인 제가 두눈을 크게 뜨고 진짜 아이를 찾아야겠네요..

반대로 엄마가 가짜엄마랑 함께 나타나면 어떻게 할꺼냐? 라고 말하니
아이가 울상이 되었네요.
진짜 엄마를 못찾으면 어쩌냐고요..
그래서 서로 암호를 만들기로 했어요
이 암호는 귓속말로 만드는거라서 다른 사람들이 듣지 못할거라고 하면서요.
그래서 아이가 둘이 되든 엄마가 둘이되든
어떤 단어를 이야기하면 우리가 정한 암호대로 말하는 비밀을 만들었어요 ㅎㅎ
이제 저희 가족은 어떤 가짜가 나타나도 가려낼수있을거에요~


아이랑 이야기를 나눠보니 정말 누군가가 나의 흉내를 내고 나라고 한다면
그것만큼 곤란한 일도 없을것 같았어요
나의 과거도 알고 나의 장점과 단점도 똑같이 드러난다면..
겉모습뿐만 아니라 옹고집처럼 진짜 옹고집에 대해서 많이 알고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그 사람이 진짜 인지 알 수 있을까요?
고소설 이지만 너무 재미있게 읽고 아이랑 함께 여러가지 생각을 나누어 볼 수 있었네요
 
 
 
 


재미만만 우리고전 책에는
작은 별책부록 처럼 그 책에대한 작품해설 및 가치와 현대적 의의,
그리고 아이와 함께 더 생각해보기 등이 나와있어서
조금도 심도깊게 우리 고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눠볼수있을것 같았어요
아이들 학교 숙제하기에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것 같더라고요
대략 120 페이지가 되는 글밥 위주의 책이였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다른 책들도 빨리 읽어보고 싶다고 하네요
저는 아이가 책을 읽어달라고 할때 혼자 책을 보고 있을때
그때가 너무 좋더라고요. 그래서 아이가 먼저 흥미를 갖고 좋아할만 책을 고심해서 선택하는데
이번 재미만만 우리고전도 잘 선택한것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봄~ 향기처럼 저희집에 독서바람을 불고온 웅진주니어 재미만만 우리고전
저학년 친구들, 예비초등 친구들에게 신학기추천도서 로서 강력추천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