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틀리는 초등 받아쓰기 & 띄어쓰기 - 초등 1~2학년 부모가 알아야 할 받아쓰기 & 띄어쓰기 핵심 지도 포인트!
김남미 지음 / 경향미디어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받아쓰기 그냥 단어만 받아쓰고 문장만 받아 쓰고

띄어쓰기 잘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요

그래서 엄마표로 할때도 받아쓰기가 체계적으로 해야한다고 생각을 못했는데요


이번에 경향미디어 초등 자주틀리는 받아쓰기 띄어쓰기 책을 보고 나서

제 생각이 확~ 바뀌었어요.


받아쓰기라는것이 그냥 단어를 받아쓰는것이 아니었네요

받아쓰기는 아주 체계적으로 가르쳐야한다는걸 알았네요


받아쓰기가 단순히 단순히 외워서 받아쓰는것이 아니라


우리 문자 를 이해하고

그 단어들을 숙지하고

정확하게 받아쓰고

소리로 익히고

띄어쓰기를 배우는 과정들을 거쳐야 완성이 되는것이 였어요


우리 문자를 이해할때 가장 기본적인게

각자음의 소리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고 하네요


그,느,드,르,므,브,스,로 자음의 소리가 어떤지 정확히 익히게 해둬야한다네요

그리고 예외를 스스로 찾게 하고 미리 가르쳐 주지 말라고 하네요

먼저 큰 원리를 배운후에

기역과 니은이 다른점을 스스로 찾을수있도록 하라네요

그리고 ㅇ 이라는 자음이

우리말 첫소리에서는 ㅇ이 빈칸이라고 알려주라고 하네요

빈칸이라서 소리가 나지 않고

모움이 중요하다고 알려주라고해요


우리 글자 만들기의 원리도 알려주었어요

또 챕터별로 가르칠때 주의 사항이나 여러가지 규칙들이 디테일하게 적혀있어서

엄마표로 가르치기전에 미리 숙지한다면 정말 체계적으로 받아쓰기를 지도할수있을것 같았어요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자주 틀리는 모음 이나 자주 틀리는 받침

음절의 끝소리 현상 받침소리 7개, 자음동화,구개음화, 사잇소리,ㄹ탈락, ㅡ탈락,

자음축약, 모음축약, 이런 부분들을 다 훑어 준다는거였어요


우리나라 말 국어의 받침 소리는

ㄱ,ㄴ,ㄷ,ㄹ,ㅁ,ㅂ,ㅇ 7개만 소리가 나는데

그 규칙을 아이들이 알게 쉽게 표로 만들어놨네요


ㄴ,ㄹ,ㅁ,ㅇ 은 ㄴ,ㄹ,ㅁ,ㅇ

ㅂ,ㅍ,ㅃ 는 ㅂ

ㄱ,ㄲ,ㅋ 은 ㄱ

ㄷ,ㄸ,ㅌ,ㅈ,ㅉ,ㅊ,ㅅ,ㅆ,ㅎ 은 ㄷ


이러한 팁들이 책 중간중간에 나와다 보니

너무 좋네요

학교 다니면서 배웠지만

아이를 가르칠려고 하다보면 또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설명할때 막막한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까지 착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읽으면서 계속 감탄했어요


뭔가 받아쓰기도 내가 지도사가 된 마냥 가르칠수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그 외에도 띄워쓰기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었어요

특히나 제일 잘쓰고 잘 틀리는

수,줄,척,데,지 의존 명사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더라고요


이렇게 엄마표 받아쓰기의 지침이 되어줄만한 책이 또 있었나 싶네요


저랑 아이랑 집에서 학교갈 준비를 해야하는데

큰 도움이 될만한 책이 될것 같았어요

학교갈 준비를 하는 많은 아이들을 두신 부모님들께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 추천 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