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유아수학사전 - 유아에서 초등 기본 개념까지 와이즈만 유아 사전 시리즈
이경미.김은경.윤정심 기획.글, 이창우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유아수학사전

와이즈만BOOKS

 

 


드디어 와이즈만 유아수학사전이 나왔네요

와이즈만 유아과학사전을 너무 재미있고 유용하게 읽었기에

수학사전도 빨리 나왔으면 했는데

드디어 나왔네요

 


과학사전도 무척 좋았지만 내년에 입학하는 둘째에게 수학을 가르쳐야했기에

수학사전을 몹시도 기리고 기다렸거든요.

 

 


유아에서 초등기본개념까지 가르쳐줄 수 있는 와이즈만 유아수학사전

유아와 초등 저학년이 알아야 할 필수 기본 개념을 조금더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사전 그림책!!

핵심 수학 개념을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어요

귀여운 캐릭터, 글과 그림이 일치하는 텍스트,

수학 개념과 용어를 강조하는 색 글자,

누리과정과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 따라 꼭 익혀야 할 기본 개념을 영역별, 개념별로 구성하였어요

그리고 개념 이해활동과 개념의 확장, 심화까지..

중간중간에는 개념과 연계된 수학놀이까지 있다보니 아이들이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에요

 


수학사전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텐데

와이즈만 유아수학사전은 전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아이의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시켜주더라고요

 

 

 

 

 

수와 연산,공간과 도형,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이렇게 5가지 수학적 개념들을 차근차근 알려주도록 구성되어있어요

 

 


첫째가 학교에 입학했을때 어려워하던 수학 개념들이 있었어요

그때 아이에게 어떻게 알려줄까 고민도 많이했는데 둘째는 차근차근 수학 개념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일대일대응

귀여운 그림과 함께 일대일대응 으로 하나씩 짝짓고 짝이 맞지 않거나 남거나 모자라면 일대일대응이 아니라는걸 배울 수 있었어요

학습지나 수학교재를 통해서 짝짓기를 배웠지만 이게 일대일대응이라는 개념은 처음알려주게 된것 같아요

 

 


첫째가 학교가서 어려워했던 순서를 나타내는 수

첫째,둘째,섯째.. 이걸 익히고 써야할때 이부분을 어려워하더라고요

아이와 차근차근 순서를 나타내는 수를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림 때문에 아이들이 거부감없이 오히려 더 친근하게 배울 수 있을것 같았네요

저희 아이들은 귀여운 그림을 좋아하기 때문에 두꺼운 책이지만 몹시 마음에 들어했어요

 

 

 

 

아주 옛날에숫자가 없었을때 매듭을 묶어서 나타낸 것도 배웠어요

아이에게 수학교재만 들이밀고 수를 세라고 가르치면 이런 이야기는 접하지 못하겠죠

무조건 수학교재만 푸는것도 능사는 아닌것 같았어요

 

 


첫째에게 수학을 가르쳐 줄때 부등호가 나왔을때 어떻게 설명해줘야하나 싶었는데

숫자를 잡아먹는 악어는 더 큰 수를 좋아한다고 배가 부르면 더 먹을 수 없기때문에

한번 먹을때 더 큰 수를 잡아 먹는다고 그래서 더 큰 숫자를 잡아먹으려 입을 벌린다고 알려주었어요

 


이 책에서는 큰 물고기가 큰 수를 잡아먹을듯 입을 크게 벌리네요

아이에게 숫자를 잡아먹는 입 큰 물고기라고 설명해주었어요

그림을 보면서 설명해주니 둘째도 잘 이해를 하더라고요

 


역시 아이들은 글과 그림이 일치하는 책을 보여주는게 가장 좋은것 같아요

 

 


10개씩 묶고 나머지 낱개의 수에 대해서도 맛있는 초콜릿을 통해 배울 수 있어요

 

 


저희 첫째가 가장 많이 헷갈려했던 부분인 자릿값

제가 유아수학사전을 받고 가장 먼저 자릿값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을 해주나 찾아보았어요

아이가 눈에 보이는 구체물로도 알려주고 그림으로도 보여주었는데 한번에 이해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잘 이해하지못하는것 같아서 반복해서 설명해주고 문제를 풀어보며 문제를 통해서 자릿값에 대해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둘째는 처음부터 제대로된 자릿값의 개념을 알려주고 싶었네요

 


루돌프가 끌고가는 썰매에 낱개는 일의자리, 10개씩 묶음은 십의 자리, 100개씩 묶음은 백의 자리라는것을 그림으로 보여주었어요

 

 


곱셈구구, 묶음으로 늘어나는 것을 통해서 곱셈개념도 쉽게 설명해줄 수 있었네요

구구단을 외우지 않고 곱셈을 하는 아이들은 머릿속에 묶음이 늘어나는 개념이 확실히 잡혀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구구단을 알기전부터 곱셈을 이해하거 곱셈의 답을 유추하더라고요

그런의미에서 곱셈구구, 2개씩, 3개씩, 묶음 수를 여러번 더 한 값을 구하는 개념을 정확히 익힐 필요가 있을것 같아요

 

 


아이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분수도

맛있는 빵을 통해 조금더 쉽게 배울 수 있었네요

 

 

 


저도 학창시절에 어려워했던 도형 밀기와 도형뒤집기, 도형돌리기

도형뒤집기는 공간지각능력이 부족한 저에게 정말 골치아픈 문제였어요

그래서 매번 틀렸거든요

그래서 첫째가 조금더 쉽게 도형문제를 풀었으면 해서 도형교재도 풀렸어요

둘째 역시 확실히 개념을 짚고 넘어가면 도형 문제가 쉬울것 같아서 책을 보며 잘 설명해주려고요

이 부분은 저역시 어려워봤기에 아이들에게 조금더 쉽게 설명해주고 싶었어요

 

 


요즘은 대부분 휴대폰시계를 많이 보기때문에 아날로그 시계보다는 전자시계가 편하죠

그런 아이들을 위해 시계도 미리미리 접하게 해주는게 좋더라고요

1학년 1학기때부터 시계문제가 나오기때문에 예비초등학생인 둘째는 지금부터 시계를 보는 연습을 하는데요

시계 보는 법에 관해서도 차근차근 알려주었어요

특히나 새벽이라는 개념, 자정이 넘어서 다음날이 시작되는 개념에 대해서는 설명해주기 좀 애매했는데

책에 나오는 막대 그림을 보면서 책에 적힌 설명을 보고 알려주니 조금더 자정과 새벽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알려 줄 수 있었던것 같아요

 


첫째때도 이렇게 쉽고 재미있는 수학사전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둘째와 책을 보면서 아쉬운 마음이 컸네요

미취학 유아들이나, 저 처럼 예비초등 아이들에게는 정말 눈높이에 딱 맞는 수학사전이라

둘째친구들 엄마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었던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