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보다 단단한 아이로 키워라 - 시련과 실패에 강한 아이로 만드는 운동 습관
이종우 지음 / 위닝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아이보다 단단한 아이로 키워라

위닝북스

 


아들둘을 키우다보니 운동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는데,

요즘 아이들이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데 운동을 계속해도 될까? 하는 고민이 들었어요

사실 아이는 예체능만 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그마저도 운동과 관련된 학원만 다니죠

태권도, 수영, 축구..

그런데 이제 곧 고학년이 되는 아이라서 첫째는 운동을 끊어야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었어요

아이들 공부를 봐주면서 정말 공부할게 많고

책도 많이 읽어 독서력도 높혀놔야하고.. 아이들이 운동할 시간이 있을까 싶었어요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 생각이 바뀌었어요

태권도는 단증을 땄으니 그만 두더라도, 수영과 축구는 번갈아 가며 하루 1시간씩은 꼭 운동을 시켜야 겠다 싶었어요

 


그 이유는 운동을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깨닫게 되었어요

그리고 꼭 공부를 잘하지 않더라도 아이가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운동이 빠져서는안되겠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죠

처음 아이에게 운동을 시킬때는 단순히 운동을 잘해야지 하는 생각이 아니라

에너지가 너무 넘치다보니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놀아도 뭔가 과격해보여 이러한 성향을 조금 유하게 풀어주고 싶어서

에너지를 자유롭게 내뿜고 오라고 태권도 매일 한시간, 수영 주3회, 축구 주2회 이렇게 운동을 시키게 되었죠

하지만 제가 아들의 성향에 맞게 잘 해왔다는것을 깨달았어요

그나마 운동을 통해서 아이가 성장했다는것도 느끼게 되었네요

 

 

 

 

 

 

 

 

이 책은 운동이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여러 아이들의 사례와 저자의 경험담과 연구자료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었어요.

사실 운동이 운동 뿐만아니라 아이들의 인성교육에 가장 탁월하다는것을 알게되었죠

친구를 경쟁자로만보는게 아니라 나를 도와주는 팀이라고 생각하는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키셨죠

저자가 운영하는 솔뫼 축구센터가 있다면 저희 아이들 역시 저자에게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만큼

교육관이 멋지고 마음에 들었어요

저 역시도 아이들이 공부 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졌으면하는 바람이 더 크기때문에

아이가 바른 방법으로 남을 이해하고 존중해나가는 과정을 운동을 통해서 고스란히 배울 수 있 있다는것에 대해 더 큰 매력을 느꼈어요

 


운동을 하면서 길러진 습관들은, 공부를 하면서, 인생을 살아가면서 여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것 같았어요

 


그리고 내 아이가 어떤 성향의 아이인지 파악해보고 그런 성향의 아이는 어떻게 운동을 시켜야하는지 그리고 그런 운동을 통해서

어떠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지에 대해서 나오는데,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도 함께 나오다보니

너무 재미있게 읽었네요.

나도 이런부분이 고민인데 이럴땐 어떻게 했을까? 하는 고민을 저자의 글을 통해서 해결했어요.

요즘 아이들과 부모들의 문제점, 특히 너무 과잉보호하는것은 아이를 크게 키울 수 없다고 했어요

오히려 운동을 하면서 자립심과 독립심을 키우면, 차후 공부할땐 그게 자기주도학습이 되더라고요

어릴때부터 꾸준히 해왔던 운동연습으로 공부도 조금씩 꾸준히 하면 된다, 할수있다라는 생각이 마음속에 박혀있기때문에

어떤 도전이든 두려워하지 않고 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저희아이는 경쟁심이 강한 아이인데, 경쟁심이 강한 아이에게 건강한 경쟁에 대해서 알려주는 팁도 담고 있었엉

상대방의 장점을 인정하고 그를 통해 나의 단점을 보완하며 서로의 실력이 향상되는것이 바로 건강한 경쟁,

평창동계올림픽 고다이 선수와 이상화 선수를 예로 들어 설명해주는 건강한 경쟁에 대한 설명이 더 마음에 팍팍 꽂히는것같았어요

 


저자는 어떤 운동이 아이에게 맞는지,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 그 운동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불러일으키는지 8가지 운동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주었어요

 


기본적으로 운동을 하면서 자기자신을 믿게되고 더 사랑하게 되는것 같아요

 


저자의 친구이야기를 할때면 남자들의 우정은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하이틴 드라마가 생각났어요

함께 운동하는 친구라면 공부할땐 공부하고 놀땐 놀고 운동할땐 운동하고 서로 선의의 경쟁을 즐길 수 있었다고 했어요

왠지 너무 멋진것 같았어요

 


운동이 아이의 인생에서 이렇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처음 알게되었어요

스스로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 과정이며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야말로 장점을 만드는것인데,

이러한 것도 평소 운동을하면서 길러질 수 있다는것이에요.

 


정서적인 안정도 느끼고, 동료에 대한 존중에 대해서도 배우고,

스스로를 가장 잘 파악하는 길이기도 하고...

운동선수가 될만한 재능은 없는것 같아서 그냥 재미있게 배우고 놀다오라는 생각으로 학원을 보냈는데

아이에게 운동하는 그 시간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네요

고학년이 되면서 운동을 끊어야하지 않을까 깊은 고민에 빠졌는데 오늘로서 다 해결되었네요

아이가 지금까지 학교에서 학업평가는 항상좋게보고 집에서 엄마표로 하는 공부도 수월하게 해냈던게

어쩌면 운동을 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그만큼 운동의 매력에 푹 빠졌네요..

 


예전에 해외 명문대에 다니는 친구들을 인터뷰하는 식의 다큐를 본적이 있는데

모두다 꼭 매일은 아니라도 운동을 하고 있더라고요

운동을 하고나면 공부에 더 집중이되고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다고요

방송을 본 그때는 단순히 운동으로 체력이 길러지고, 좋아하는 운동이라면 그 속에서 재미를 추구하겠구나 싶었는데

운동과 공부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이야기에 아주 과학적인 이유가 있었네요

그리고 꼭 공부 뿐만아니라 운동을 하면서 아이가 더 크게 성장하고

스스로 행복한 삶을 개척할 힘을 기를 수 있고 단단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기에

앞으로 제 아이들의 삶에서 운동은 중요한 일부분이 될것 같았어요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이 있다면 내아이와 잘 맞는지 궁금하신분들,

아직 우리 아이는 어떤 운동을 시키면 좋을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

운동의 효과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싶은 분들,

이 책을 꼭 읽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어요

 


특히 저 처럼 아들 맘님들은 필히 읽어봐야할것 같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