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아 반가워! - 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곽문기 지음 / 다락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일 안에 끝내는 코딩

파이썬아 반가워!

다락원

 


한권 안에 엔트리, 엔트리파이선, 파이썬 까지 담겨있어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문제없이 대비할 수 있는 책 파이썬아 반가워!

 


요즘 학교에서 코딩을 공부한다며 엔트리를 공부하는 첫째와 함께 보고싶었던 책이에요

 


요즘은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창의 융합형 인재로 키우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많이 시키는데요

그래서 학교에서도 코딩 수업을 하고 있고요

하지만 결국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한다고 들어서

엔트리를 다 배우고 난다음에는 어떻게 아이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가르쳐야하는지 궁금했어요

그런데 그 해답을 파이썬아 반가워! 책에서 얻게 되었네요

 

 


파이썬, 아이의 엄마표 코딩 공부를 위해서 코딩 책을 읽으며 여러번 들어는 보았는데 뭔지 정확히 몰랐어요

우리 아이들이 배우는 블록 코딩인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배우고 난 다음

글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텍스트 기반의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시작하는데 파이썬 python이 대표적이라고 하네요

파이썬은 문법이 간단하여 배우기 쉽고,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코딩의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블록 코딩에서 텍스트 코딩으로 전환하는 중간 단계를 엔트리파이선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지금 엔트리 수업이 끝나면 엔트리파이선, 그리고 파이썬으로 넘어가는구나 처음 알게되었어요

지금이야 코딩을 집에서도 함께 공부하고 있다하지만 소프트웨어 교육이 전문가가 아닌가 이상

그 다음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계획도 세워보고

잘 몰랐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것같아요

 


특히나 스크래치야 반가워! 를 통해서 스크래치에 대해서 너무 쉽게 배웠기때문에

파이썬아 반가워! 책도 믿고 읽어볼 수 있었어요

 

 


엔트리파이선은 엔트리 같은 블록 코딩에서 파이썬 같은 텍스트 코딩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데

텍스트 코딩을 하기전에 꼭 해봐야할 것 같더라고요

엔트리파이선 배우면 더욱더 쉽게 텍스트 코딩으로 넘어갈 수 밖에 없게끔 다리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었어요

블록 언어를 기반으로 텍스트 언어의 구조와 문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연습하다보면

블록 코딩보다 텍스트 코딩이 편하다는걸 알게 해준다고 하네요

그러니 텍스트 코딩을 쉽게 배우렴녀 엔트리 다음에 꼭 엔트리파이선을 배워야해요

 

 


엔트리는 아이가 학교에서 배우고 있기때문에 저보다 훨씬 더 잘 알더라고요

하지만 엔트리파이선은 처음이였는데

블록 코딩 모드에서 엔트리파이선 모드를 선택하면 블록 꾸미기와 블록 조립소의 내용이 텍스트 코드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좀 신기하더라고요

사실 이상한 말들이 나와서 낯설었지만

이게 파이선 코드구나 처음 알게되었네요

 

 


스크래치야 반가워 에서도 그랬지만

하나하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정말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무작정 따라하기에도 부담이 없었어요

하나하나 따라하고 마지막엔 엔트리파이선 모드로 변경해보고

블록 코딩 모드와 , 엔트리파이선 모드가 어떻게 서로 다르고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찬찬히 살펴볼 수 있었죠

 


다락원 책은 배운 내용을 응용해볼 수 있는 연습문제가 다양해서 아이들과 직접 집에서 엄마표로 공부를 하고

배운내용을 응용해볼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았어요

스스로 코드를 짜보야 결국 자기것으로 만드는것일테니 응용 과정이 꼭 필요한것 같아요

 

 


조금 어려웠던 부분은 파이썬이였어요

파이썬 용어들을 살펴보고 파이썬 코딩을 문법에 맞게 작성하는게 처음이라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어요

파이썬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꼼꼼하게 엄마표를 진행해야겠다 싶었어요

제가 봐도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컴퓨터 공학이 전공이 아니다보니 따라는 해보겠지만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았어요

나중에 모르는게 있으면 제공되는 파이썬 프로젝트 파일을 확인해서 틀린부분이나 이해못하는 부분의 도움으 받아야겠다 싶었네요

 

 


다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이 많은데

이제서야 아이에게 엔트리파이선과 파이썬을 가르쳐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차근차근 해보면 블록 코딩과 텍스트 코딩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자세히 배울 수 있을것 같았어요

블럭 코딩에서 텍스트 코딩으로 모드를 체인지 하면 내가 쓴 블록 코디잉 텍스트 코딩으로 어떻게 변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쉽게 텍스크 코딩을 이해할 수 있는것 같았어요

 

​파이썬만 배웠다면 오히려 더 막막하고 어려웠을텐데

엔트리, 엔트리파이선, 그리고 파이썬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배울수 있다보니 이 부분에서 상당히 마음에 든 교재네요

20일안에 끝내는 코딩이라지만 이제막 코딩을 시작한 저희 첫째에게는 너무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집에서 하나하나 따라해봐야겠다 싶었어요

학교에서 아직 엔트리 수업이 진행중이기때문에 엔트리는 복습이라고 생각하고 엔트리 부터 시작해서

엔트리파이선, 그리고 파이썬까지 집에서 엄마표로 충분히 해볼만 한것 같았네요

책이 워낙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고 중간중간 도움말과 Tip, 힌트들도 큰 도움이 되다보니 코딩 초보 엄마도 자신감이 생겼어요

거기다 엔트리 교육 자료 모음을 참고할 수 있는 홈페이지까지 나와있다보니 더 든든한 조력자가 바로 옆에 있는것 같았네요​

파이썬, 이름만 들었을땐 뭔가 어려울것 같았는데

책을 훑어보고 아이와 함께 무작정 따라해보다보니

이제 어렵다기 보다 꾸준히 한번 해보자는 생각을 들게해주었어요

엄마표로도 코딩을 가르쳐줄 수 있을까요?

다락원 출판사의 파이썬아 반가워! 책이면 가능할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