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지 않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유능한 리더는 직원의 회복력부터 관리한다
데릭 로저.닉 패트리 지음, 김주리 옮김 / 진성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레스 받지 않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유능한 리더는 직원의 회복력부터 관리한다


진성북스




스트레스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




평소에도 스트레스에 상당히 취약한 저이기에


도대체 스트레스 받지 않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지 몹시 궁금했어요


저의 어떤 부분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더 받게 된다면 그 부분을 고치고 싶어서요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아서 급성위염이나, 편투통에 시달려보신분들은 스트레스가 얼마나 사람을 괴롭게 하는지 잘 아실거라 생각이 들어요


그러한 스트레스에서 조금 더 의연하게 대처하고 싶은데 말은 쉽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무조건 참는것도 능사는 아닌것 같고요


이 책은 그동안 제가 알던 스트레스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준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 해소법이 많이 연구 되었다고 하더라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거죠


그러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식의 접근 법 말고 처음부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회복력을 강조하는 방법이였어요


특히나 책을 읽어가면서 제가 왜 신랑보다 더 스트레스에 취약한지 알겠더라고요


여기에서 강조하고 있는 반추,


위가 여러 개 달린 소가 하루 종일 여물을 게워내고 반복해서 먹듯이, 인생의 실패, 창피하고 당황스러웠던 경험,


후회하는 일들과 같이 부정적인 생각을 끊임없이 반복하다보니 이러한 과정에서 더 쉽게 우울해지고 불안해지고 스트레스가 된다는거죠


사실은 이렇게 깊게 생각하는것이 나쁜것만은 아니라고해요


지난 일을 검토하고 개선점을 찾아서 미래의 올바른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생각인 고찰을 해야하는데


저는 무의식 중에 부정적인 반추를 반복했고 객관적인 대안을 찾는 고찰로 문제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긍정적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깨달았어요


제가 스트레스 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고의 과정부터 바꿔야한다는 생각을 했어요


긍정적인 사고인 고찰을 반복하는거죠.


이 책에서 제시하는 스트레스에 관한 새로운 이론은 흥미로웠어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스트레스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고 스트레스를 완전히 새롭게 정의 했거든요


저도 어떤 글을 통해서 좋은 스트레스는 앞으로 나가아는 힘이 되고, 어느정도의 스트레스는 견디면서 성장한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스트레스나 유익한 스트레스는 없다고 해요


오히려 그러한 스트레스를 압박감으로 정의하고,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다르다는것을 명확하게 알려주었어요


압박감은 특정한 일을 수행해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정의되고 회복력의 열쇠는 이러한 압박감을 스트레스로 만들지 않는것이라고 해요


압박감에서 감정적인 혼란의 되새김 반추가 일어나면서 이게 스트레스가 된다고 하니


저자의 말처럼 어쩌면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선택권이 주어지는게 아닐까 싶었어요


그러고 보면 신랑은 스트레스를 저보다 덜 받는편인데 그냥 일어난 사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편이라


벌써 일어났는데 하며 일어난 현재에 대해 생각하고


저는 같은 사건이라도 과거로 돌아가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면,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하고


계속 후회의 되새김을 해요


반추, 되새김이나 곱씹음이 걱정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하니


저는 걱정을 많이해서 스스로 스트레스를 만드는 습관을 가져왔던것 같아요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는게 아니라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서 스트레스가 된다고 하니


정말 스트레스는 내가 선택해서 안받을 수 도 있다니 얼마나 기쁜소식이였는지 몰라요


책을 읽으면서 되풀이해서 생각하는 반추를 하지않아야겠다 느끼면서


주어진 상황을 단순히 진행 준인 변화로 보고 


그 상황에 부정적인 감정 판단을 더 하지 않는 회복력을 기르도록 힘써야겠다 싶었어요


이러한 회복력은 스트레스 상황에 간신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스트레스 주는 상황 그 자체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것이라고 하네요


그러니 회복력을 키우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삶의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해요


어떤 사람들은 압박감이 스트레스로 바뀌는데 회복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문제 해결에 있어 자신의 관점을 잃지 않는다고 해요


쓸모없는 후회와 걱정을 반복할때 그것이 압박감을 스트레스로 바뀌는것..우리가 꼭 명심해야 할 부분같았어요


쓸모없는 후회나 걱정과 끊임없이 씨름하는 상태인 반추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므로


감정적인 혼란에 대해 되새김질 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일도 없다는거죠


반추는 목적이 없는 쓸모없는 습관에 불과한것..


그러니 우리는 이 반추라는 악몽으로 빠지지 않도록 반추하지 않을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면 괴로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했는데


그게 어쩌면 여자들의 수다가 아닐까 싶었어요


속상한 상황에 대해서 말로 표현하다보면 어느순간 그 문제가 해결될때가 있잖아요


그래서 수다 떨고나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하는데 이게 그 의미인것 같았어요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며 감정적인 혼란을 되새김 하지 않는 다면 스트레스에 덜 노출된다고 해요




그외에도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나와서


스트레스 자체를 받지 않는 삶을 선택하여 실천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스트레스 받지 않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내가 왜 그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 그리고 고쳐야 할점과 더 키워야할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게된 순간이였기에


스트레스 때문에 너무 힘이 들거나, 내가 왜 스트레스에 취약한지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을것 같아 


같은 고민을 한번쯤이라도 가지셨던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은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