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 나를 아끼고 상처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크리스토퍼 거머 지음, 서광 스님 외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크리스토퍼 거머

더퀘스트



세상에서 나를 가장 고통스럽게하는것은 어쩌면 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부터 시작된 고민,

이러한 자신의 마음을 고통에서 자유롭게 해줄 강력하고 유용한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정말 중요한 지침서가 될듯한

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나는 왜 그렇게 나에게 못되게 굴까? 어떤 순간에도 나 자신에게 친절하기

처음에는 단순히 자존감에 관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자기연민, 마음챙김

그리고 자애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한페이지 한페이지 읽어가면서 자기 연민이 무엇을까 자세히 알고 싶어졌어요

자기연민이 삶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불안, 우울, 스트레스르 줄여주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갖게 하며 대인관계 만족도를 더 높여준다고 하더라고요

자기연민을 가진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에게 더 연민을 갖고 정서회복력이 강하고 자신을 더 잘 돌보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욕이 훨씬 더 강하다고 해요

거기다 이러한 자기연민은 스스로 훈련할 수 있다고도 해요








우리는 인생에서 많은 괴로움과 고통을 겪게되는데 힘겨운 감정에 맞서 격렬히 싸우는 대신 자기 고통의 증인이 되어


친절과 이해를 바탕으로 고통에 반응할 수 있어요


매우 사랑하는 아기를 돌보는 것 처럼 자기 자신을 돌보는것이죠


이게 바로 자기연민의 개념이였어요


고통에 사로잡히는 경우 우리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싸우거나 도망치거나 제자리에서 꼼짝않기로 스스로를 보호하는데


이런 시의 대응은 자기비난, 자기고립, 자기매몰이라는 위험에 빠질수 있다고 해요


고통스러운 감정과 싸우면서 그 감정에 갇혀버리지말고 자기 친절, 세상 사람들과의 연결감,


균형잡힌 자각으로 우리 자신과 새로운 관계를 맺는 자기연민을 발휘해야한다고 하네요


자기연민을 도입하면 우리는 고통에서 해방되어 행복해지고자 하는 내적 소망을 키움으로써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다고 해요


수용하는 태도로 현재의 경험을 자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그 어떤 것이든 모두 수용하는 태도를 발전 시키고


자애로운 태도를 일상생활에 까지 확산시킨다고 해요


이 책에서는 조금 낯설기도 한 자기연민에 대해서 자기연민발전하기로 마음 챙김을 기르는 법을 알려주고 


자기애 수행하기를 통해 자기연민 수행법인 자애명상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주었어요


또한 개인의 고유한 성격과 호나경에 맞춰 적용할 수 있는 나에게 꼭 맞는 자기연민 수행하기를 알려주었죠


자기연민과 마음챙김에 대해서 처음 접하는 저로서는 조금더 정독할 필요가 있었어요


다른 자기 계발서보다 조금더 전문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에요


자기연민은 스스로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찾아내고 고통 받고 있는 우리 자신을 돌보기 시작하는것에서 시작되어요


그러한 돌봄을 통해서 치유가 이루어지는것이죠


연민의 감정을 드러낸다는것은 상대가 고통스러워하는 때를 알아챈다는 뜻이고 고통에 대해 두려워하거나 저항하지 않겠다는 뜻이며


사랑과 친절이 자연스럽게 고통받는 사람에게 흐른다는 뜻이에요


연민은 불편한 감정에 저항하려는 성향을 완전히 포기하고 온전한 수용이라고 하네요


그 사람이 겪는 고통, 고통에 대한 우리 자신의 반발을 온전히 수용하는것이 연민이라는 것이죠


우리는 이런 연민을 남들에게 베풀듯 우리 자신에게 베풀어야한다고 해요


우리는 대체로 남들이 무엇을 느끼고 무슨 말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신경을 쓰지만


우리 스스로에게는 똑같이 주의를 깅루이고 사려 깊게 스스로를 돌보는 경우가 드물죠


사실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잘 모르고요


그렇기에 자기연민과, 마음챙김이 더 중요한것 같았어요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자기연민을 느끼는 방법, 그리고 우리가 일상에서 마음챙김을 하는 방법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요


명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다양한 방식으로 5분~15분 정도 시간을 내어서 명상을 하며 마음챙김을 행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마음챙김을 하다보면 우리가 삶에 대한 통창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통찰력이 깊어지면 성공과 실패를 침착하게 받아들이고 감정적으로 고통스럽더라도 이것 역시 지나갈 것이라고 자각하며 안내하고


우리 삶의 귀중한 매 순가을 포착하는 용기를 갖게 될거라고 해요


그러면 세상에 대해 덜 방어적이고 더 유연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하네요


불운울 당할 경우 우리는 고통을 당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오직 자신뿐이라고 느끼기 쉽상이고 마치 자신만이 불운에 책임이 있기라도 하듯 불운울 당한데 수치심을 느끼는 경향이 있죠


그리고 이러한 수치심은 스스로를 고립시키죠


이러한 경험은 누구라도 있을것 같고 제가 평소에 느끼는 감정을 글로 잘 표현한것 같았어요


나만 왜 불행한지, 왜 나만 고통을 받는지 거기에 대한 수치심이 클수록 우울감이 커졌거든요


하지만 저자는 오로지 나와 내 실수 탓이기보다는 모든 일이 우주만큼이나 방대한 원인과 결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하도록


좀 더 넓은 시야로 상황을 바라보아야한다고 해요


자기연민을 느낀다면 자신이 어떤 점에서든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면 다른 사람들도 누구나 그런 느낌을 받는다는 사실을 떠올리지만


내가 외롭고 고립되었다고 느낄때면 나는 남들이 대부분 나보다 더 행복할거라고 느끼곤한다는데 정말 그랬거든요


저 역시도 그러한 수치심에 고립될때는 항상 나보다 다른 사람들이 더 행복하다 느끼며 그런생각에 더 힘들었던것 같아요


기분이 좋지 않을때도 호기심을 갖고 열린 자세로 내 감정에 다가가고자 노력해서 더이상 고립되지 않게 하는것이야 말로


마음챙김의 중요성 같아요


실제로 정말 많은 명상법등이 나오기 때문에 제대로 정독하고 하나씩 따라해볼만 했어요


특히나 명상이라는것이 어려운 저같은 사람에게도 일상생활에서도 조금더 쉽게 명상을 할수있는 방법을 알려주었어요


명상을 통해서 진정 나와 소통하고 나를 알아가는 마음챙김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깨닫게되더라고요




이 책은 연민과 사랑이 넘치는 새로운 방식으로 고통스러운 감정에 대처하는 법을 보여주며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얻게되는 행복감을 느끼게 해줄 책이에요




저처럼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게 어쩌면 내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드신다면 나를 어떻게 대해야할지


나와 함께 어떻게 살아갈지 오늘부터 나에게 친절하기로 했다 책을 통해서 그 해답을 얻으시길 바랄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