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과학놀이 - 과알못도 문제없는
전예름.권정아.최선미.김예람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알못도 문제없는 엄마표 과학놀이

예문아카이브


집에 있는 재료로 충분한 엄마표 과학놀이

재미있게 놀며 창의융합력까지 쑥쑥 키울 수 있어요

과학을 좋아하는 두 아들을 위해 선택한 과알못도 문제없는 엄마표 과학놀이!!


집에서 집에 있는 재료로 충분히 과학놀이를 할 수 있다고 해요

엄마로서 상당히 매력적인 책이였는데요


이 책은 현직 초등 교사들이 만든 과학 실험과 놀이에요

거기다 전국과학교사협회 추천도서이기도 해서 엄마마음에 더 쏙들었어요

역시나 선생님들이 만들어서 그런지 중간중간에 실험 동영상이 QR코드가 수록되어있어요

정말 엄마 마음을 정확히 간파해서 구성한것 같았어요


그냥 몇가지 과학 실험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엄마가 이 실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과학지식들을 어떻게 설명해줘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려주었어요

또 실험을 하면서 여러상황에 대해 설명해줘요

우리가 실험하다보면 순서대로 따라하는데도 설명 처럼 잘 안될때가 있지요

그러면 궁금해지는 것들이 하나씩 생기는데 그런것들에 대해서까지 설명이 있더라고요

실험하는 아이들과 엄마를 위한 세심한 배려가 아닐수 없었어요




이 책의 활용법만 봐도 얼마나 알차게 구성되어있는지 알 수 있어요

준비물, 실험 속 과학 원리, 과학 개념

이렇게 설명해주세요 코너, 실험 순서, 실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면 볼 수 있는 QR코드

창의 융합놀이로 해당 과학놀이에 사용한 재료 또는 결과물로 할 수 있는 다른 놀이를 소개해주고

연관 과학놀이와 실험 팁도 알려줘요


이 책 한권이면 우리 아이들이 집에서 꼬마 과학자가 될 수 있겠죠?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3월 부터~ 2월까지 실험이 나누어져 있어요




필요한 재료와 원리,

실험 제목 별로 재료와 과학 원리 그리고 창의 융합놀이가 설명되어있어요

또 필요한 재료들은 어디에서 구하는지 집에서 구하는 재료도 알려주어요

집에 있는 재료가 많아서 거창하게 준비물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게 가장 큰 장점 같아요

엄마들한테는 그게 가장 최고 아닐까요?ㅎㅎ



100가지 과학 실험과 놀이를 훑어보았어요


우리 이를 아프게 하는 탄산음료


탄산음료 먹지말라고 잔소리 열번보다 이 실험 한번 이면 아이들 스스로

탄산음료를 좀 줄이지 않을까요?

물, 콜라,오렌지 주스에 달걀껍데기를 잠길정도로 넣고 3일간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이에요

달걀껍데기로 실험하는 이유는 우리 치아랑 비슷하기 때문이래요

달걀껍데기 대신 치킨 뼈로도 대처할 수 있다고해요


양치질에 대한 동기부여까지 해주는 재밌는 실험이에요




식물은 물을 좋아해


식물은 주스를 좋아할까요?

아이들이 목이 마르면 물도 찾지만 주스도 많이 찾는데요

저는 주스보다 물이 목이 마를때 더 좋다고 하지만 아이입장에서는 달콤한 주스가 더 좋다고 하죠

그러면 식물도 주스를 주면 잘 자랄지 간단하게 실험해볼 수 있었어요


각각 물과 주스가 들어있는 그릇에 꽃을 한송이씩 넣어요

다음날 두 꽃의 변화를 관찰하면 되는데요

주스를 마신 꽃이 어떻게 되었을까요?


주스를 마신 꽃은 시들었어요

설탕이 많이 들어간 주스를 식물에게 주면

식물 밖의 주스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식물이 주스를 흡수하지 못하고 식물 속의 물이 밖으로 빠져나와 시드는것이라고 하네요

물이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곳으로 이동해 둘의 농도를 비슷하게 만들려는 현상인 삼투 때문에 이런 결과를 보이는거라고

설명해주었어요

책에 설명이 워낙 잘 되어있어서 책에 나오는대로만 설명해주면 되니 과알못 엄마도 문제없죠!!



당근에서 색소를 분리하고




비구름을 만들고



풍선이 작아졌다 커졌다




천동도 직접 만들어보고




투명비닐과 물로 물 돋보기도 만들 수 있었어요




이건 드라이아이스가 있을때 꼭 해보고 싶은 실험인

초대형 방울만들기

동영상을 보고 저 역시도 꼭 해봐야겠다 싶었던 실험이였어요




냉장고 없이 얼리기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실험

비닐장갑으로 만들어 먹는 과일주스 아이스크림은 얼마나 맛있을까요?




그림그리기 좋아하는 아들과 함께한 로켓 플립북

어릴때 교과서 끝에 그림을 그리고 논 기억이 있는데 여기에도 과학의 원리가 숨어 있었어요

바로 잔상효과

잔상 효과를 이용하면 애니메이션이 된다고하네요


아이와 직접 플립 북을 만들어 보았어요

포스트잇을 이용하면 조금더 편하게 플립 북을 만들 수 있었어요

집에 아쉽게도 포스트잇이 없어서 ㅠㅠ그냥 스케치북을 잘라 고정해서 그림을 그려봤네요

종이장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생동감 있는 장면을 만들 수 있어요






고정한 종이위에 아이가 원하는 그림을 그려보았어요

예시에는 로켓이 발사해서 달에 가는 그림인데

저희 아들은 로켓이 폭발하고 펑 터지는 그림을 그렸네요







아이가 직접 만든 플립북을 빠르게 넘겨 로켓이 날아가다 펑 터지는 움직이는 장면을 만들어보았어요

잔상효과로 더 많은 그림으로 더 멋진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걸 눈으로 직접 확인했는지

더 많은 장수로 그려보고 싶다고 하네요


집에서 간단히 과학실험을 할 수 있는

과알못도 문제없는 엄마표 과학놀이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집에 한권 소장하면서 100가지 과학실험과 놀이를 재미있게 즐기면 좋을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