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 과학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정윤선 지음, 김제도 그림, 정주현 감수 / 바이킹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바이킹

과학 과목이 좋아지는 탐구활동 교과서

초등 교과 연계 도서

 

 

 

평소에 좋아하거나 신기했던 현상을 찾아 보고 호기심을 풀다보면 어느새 과학이 시작되죠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에서는 그렇게 평소에 궁금한 이야기를 찾아 읽으며

과학 개념까지 학습할 수 있는 책이였어요

 


평소 과학을 좋아하는 첫째,

그만큼 궁금증도 많았는데, 엄마가 다 대답해주지 못한 답을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에서 얻게되었어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평소에도 궁금한게 많고 질문이 많다는것을 느끼실텐데요

어릴대는 뭐든 왜?왜?왜? 라고 질문하는게 귀여웠는데

점점 크면서 과학적 개념을 정확하게 알려줘야하다보니 그 물음에 바로 대답을 못해줄때가 종종 생겨요

그래서 네이버지식도 찾아보고 집에 있는 책도 함께보면서 답을 찾았는데요

이제 초등학생이 알아야할 기본 과학 개념에 관해서는 이 책 한권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것같았어요

 

 


신기한 현상, 놀라운 발견,호기심 탐구,

이렇게 3가지 주제로 총 150가지의 과학적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는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훑어보니 하나하나 읽어볼만한게 많았어요

 

 


간단하게 이 책을 활용하는 법을 소개하자면

분야별 아이콘으로 초등하굑 과학 교육 과정의 영역을 골고루 다루었고

핵심 개념 정리로 교과 과정과 연계했을때 알아두면 좋을 개념을 정리해두었어요

초등 과학 교육 과정의 단원명을 연계하여 추가로 알려주고 중고등 교육 과정에 나오는 주제는 심화로 분류를 해두었어요

핵심 용어 표시,지식현미경,매일매일 신기한 과학이야기,실험 돋보기, 잠깐 과학실 코너를 통해서 다양한 과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더욱더 흥미로웠어요

 


늑대를 풀어놓아서 오히려 새애계가 균형을 이뤘다는 다큐를 보고 아이에게 이야기해준적이 있는데

그게 바로 미국 슈피리어호에 있는 로열섬이였네요

왜 늑대를 풀어놓앗는지 먹이사슬이 왜 중요한지 생태계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 수 있었어요

 

 


얼마전에 여러나라에서 화산이 폭발한 뉴스를 본적이 있는데요

용암이 솟구치는 모습을 보면서 아무도 저기에 들어가지 못하겠다 생각을 했던 아이에게

또 하나의 궁금증을 선사했어요

그렇다면 뜨거운 화산지대는 어떻게 탐사를 할까?

화산지대 근처에 사람이 갈 수 없을것이라 생각했는데 뜨거운 화산 가스때문에 탐사하던 화산학자들이 목숨을 잃고

이후 로봇 단테를 개발해 화산탐사를 했다고 하네요

 

 


첫째는 쌍꺼플이 속쌍꺼플이라 진하지 않고 둘째는 쌍꺼플이 진해요

그런데 쌍꺼풀이 없는 것이 빙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 사람의 78%는 쌍꺼플이 없는데 원래 빙하기 전까지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쌍꺼풀이 있었다고 하네요

빙하기의 추운 날씨에 큰눈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해요

오히려 눈이 크면 하얀 눈빛에 반사된 자외선 때문에 눈이 부시고 이 때문에 시력을 잃을 정도였다고 하네요

이를 막기위해서는 눈이 작을 수록 눈꺼풀이 두꺼울수록 유리해서 쌍꺼풀은 필요가 없었다고 하네요

빙하기를 지나면서 주로 눈이 작고 쌍꺼풀이 없는 사람들이 자손을 남겨

지금까지 이어져온것이라니... 정말 신기하네요

아이는 쌍꺼풀이나 이목구비가 동양인과 서양인의 차이라고 생각했는데 빙하기 때문이라고 하니

엄청 놀랐어요

날씨때문에 생김새가 다 다르다는걸 알게되어서인것 같아요

과학상식이 차곡차곡 쌓이겠더라고요

 

 


중간중간 실험돋보기를 통해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과학실험이 소개되어요

아이역시 준비가 간단한 실험이다보니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 수 없듯이

계속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과학 실험을 하면서 과학에 흥미를 붙여주고 싶다면 실험하고자할때

엄마가 조금 귀찮더라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죠

 

 


오늘 내일 우리나라에도 솔릭이라는 태풍이 관통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참 걱정인데요

둘째는 만화에서만 나오는 태풍이 그저 신기하고 멋져만 보이나봐요

실제 큰 피해를 겪어보지도 않았고 눈으로 본적도 없으니 그저 센 바람이 불어서 뭔가 다 날아가버린다고만 생각하는것같아요

그래서 태풍, 허리케인 이런 이야기만 나오면 눈빛이 반짝반짝 하네요

 


태풍과 허리케인은 한 방향으로만 돈다는것

그 이유는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지구는 자전축 23.5도 기울어진 상태에서 자전하는데

자전은 자전축을 중심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23시간 56분 4초 만에 한바퀴 도는것이라고 해요

 

 


아이들이 보통 많이 가지는 궁금증, 우주는 처음에 어떤 모습이였을까요?

138억 년 전 우주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아주 뜨겁고 밀도가 높은 한 점에서 폭발하듯 생겼다고 해요

이게 바로 빅뱅 이론

그렇다면 우주가 탄생하기전에는 무엇이였을까요?

안타깝게도 이 질문에는 어떤 과학자도 명쾌히 설명하지 못한다고하네요

 

 


깊은 바다밑에는 누가 살까요?

깊은 바다, 심해에는 특이한 생물들이 사는데요

깊은 바다로 계속 내려가다보면 햇빛이 닿지 않아 식물은 살수 없다고 해요

대신 빛이 없는 곳에 사는 생물은 다른 감각 기관이 아주 발달된다고 하네요

심해 물고기의 모습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는데 높은 압력때문에 눈이 툭 튀어나온 물고기가 많아서 그렇다고 해요

심해 탐사는 심해잠수정으로 하는데 1만 916m에 들어가는데까지 성공했다고 하네요

바다가 정말 깊다는걸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오줌으로 손도 씻고 칼도 만든다?

오줌 이야기가 나오니 비글형제는 연신 낄낄 걸요

지린내 나는 오줌이 어떻게 손을 씻는데 사용되고 칼도 만든다는건지

이해가 되지 않고 웃겨서 겠죠

 


고대 로마인들은 오줌과 표백토를 섞어 비누로 사용하고

우리 선조들은 오줌으로 빨래를 하고 손을 씻었다고 해요

또한 철을 단단하게 만드는데도 썼고요

 


오줌에 있는 요소나 암모니아 성분인 질소 때문이였다고 하네요

요즘은 오줌대신 직접 요소나 암모니아를 넣지만요

 


거기다 옛날에는 어린아이의 오줌으로 약을만들었다고해요

정말 과연 이걸 약으로 먹을수 있었을까 아이들은 의문을 갖기 시작했네요

오줌으로 손을 씻으면 다시 씻어야 할것만 같고

오줌을 먹으면 토해야할것 같은데..정말 신기하다고 했어요

저역시도 오줌으로 손을 씻는다는 이야기는 처음들은것 같아요

어린아기의 오줌은 먹는것이 크게 없어 노폐물이 많이 없다보니 약으로 먹는다고 듣긴했는데

정말 놀라울 따름이었어요

 

 


아이가 우주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우주 하면 떠오르는것이 바로 블랙홀

모든것을 빨아들이는 블랙홀..

여기에 사람이 빠지면 어떻게 될까요?

빛도 블랙홀에 빠지면 나오지 못한다는데...

사람이 블랙홀에 빠지게 되면 발을 더 세게 잡아당겨서 발쪽이 늘어난 형태가 되고

결국 사람도 원자로 분해되어 블랙홀로 빠지고 안에서 시간도 멈출거라고 하네요

정말 신기하면서도 너무 무서웠어요

블랙홀은 중력이 너무 크다 보니 주변에 있는 모든것을 빨아들이고 빛까지도 빨아들여요

하지만 과학자들은 반대로 방출만 하는 존재인 화이트홀이 있을거라고 생각한다고 해요

웜홀로 연결되어있는 블랙홀과 화이트홀

하지만 아직까지 웜홀과 화이트홀을 발견하지 못해 실제 존재하는지는 모른다고 하네요

 


또한 블랙홀을 관측하려는것은 깜깜한 지하 석탄 창고에서 검은 고양이를 찾는것과 같다고 해요

블랙홀은 중력이 강하기 때문에 지나가던 빛이 휘어지게 되고 블랙홀 주변은 그저 볼록한 모양으로보인다고 하네요

 


아이는 블랙홀 이야기가 가장 흥미로웠는지 몇번이고 다시 읽어보더라고요

 


이외에도 150가지의 재미있는 이야기로 과학 개념을 알려주는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몇번씩 읽고나면 과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을것 같았어요

문제집풀며 배우는것보다 이야기를 통해서 과학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는것이야말고

아이의 학습에 더 도움이 될것 같아서 자주자주 꺼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