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서 될 일이 아닙니다 - 내 안의 감정 괴물을 다스리는 법
안도 슌스케 지음, 김한나 옮김 / 유노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화내서 될 일이 아닙니다

유노북스

안도 슌스케

아시아 최초 분노 조저 전문가가 알려주는 내안의 감정 괴물을 다스리는 법!!

육아를 하면서 어찌 평생살아왔을때보다 더 많은 화를 내는것 같아요.

어쩔땐 내가 분노조절 장애인가?하는생각이 문득 들기도 하고

육아로 지쳐 마음의 여유가 없다보니 일상에서도 화가 자주 나는것 같아요

모두다가 알다시피 화내지 않아도 넘어갈 수 있는 일들에 일일이 화내면

본인은 물론 주위 사람도 피곤해지기 마련이죠

그리고 그러다보면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본인 뿐만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데요..

화를 내지 않고 살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화를 내지 않겠다고 가슴속에 쌓아두면 우울증 같은 마음의 병이 생긴다고 해요.. 아마도 우리나라에만 있는 화병이 아닐지..

저도 어느정도 화병을 가지고 있는것 같기도 하고 어쩔땐 분노를 너무 자주 표출하는것 같기도 하고..

이런 제가 너무 싫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엥거 매니지먼트 (화, 짜증, 분노, 등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심리 트레이닝)이 뭔지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내 실생활에 바로 접목시킬수 있는건지.. 많은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우선 이 책에서 언급되는 엉거 매니지먼트는 무조건 화내지 말라고 가르치지 않고

화를 쉽게 표출하는 성향에게는 먼저 화내지 않는 기술을 알려주고

반대로 화내는 데 서툴러서 마음속에 쌓아두는 성향에게는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을 알려주며

분노를 그저 억누르는것만이 답이 아니라는것을 알려주었어요

그런데 저도 생각해보면 어떤 사람에게는 제 감정을 마구 터트리고 어떤 사람에게는 화를 꾹꾹 참고 있는 편이였어요

그러니 어떤 사람한테는 더이상 화내고 싶지 않고, 어떤 사람한테는 화를 적절하게 내고 싶어 이 책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았지요

사람 사이의 차이를 잘 메우기 위한 소통 기술을 터득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화만 많은 사람으로 남는다고 하니..

당장 제가 변해야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는 주위에 비난을 받으면 발끈하고 분노로 받아치게 되는데요

비판이나 비난하는 사람에게 분노로 받아치지 말고 무엇을 어떻게 할지에 중심을 두고 말하면

그 사람도 나를 지지한다고 하네요

장훈이라는 야구 평론가가 미우라 가즈요시라는 선수에게 이 쯤에서 그만두는게 좋지 않냐는 말을 했는데

미우라 가즈요시는 인터뷰에서

그의 말이 자신이 더 활약하라는 말로 들렸다고 더욱 노력하겠다고 느꼈다며

그의 말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시켜주는 말이라고 했다고 해요

그래서 장훈이 자신이 한말을 취소하고 오히려 미우라 가즈요시를 응원한다는 말을 하도록 만들었다네요

미우라 가즈요시가 참 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화내지 않고도 이긴것같은 느낌이 들었는데요. 실생활에서 이렇게 센스있게 받아칠수 있으면 얼마나좋을까 싶더라고요

그래도 되도록이면 화를 내야하는 상황이나 싸움이 생기면 피하고 싶어지는데요

앵거 매니지먼트​에서는 분노를 잘 다스리는 사람이 되는것이 목표이며

목적이 무조건 화내지 않기가 아니라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는것이라고 해요

저도 많이 회피하며 살았는데... 정말 현명하게 화내는 방법, 아니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몰라서 그랬던것 같아요

그런데 재미있는데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은 화를 내야할때

화내야겠다고 결심을하고 화를 낸다고 하네요

그리고 폭주하지 않는다고 해요

화를 내거나 화내지 않기를 스스로 직접 결정하는것,

그게 갑자기 화를 내고 있는것과 화를 참고있는것과 어떤차이가 있을까요?

무조건 갈등을 피하기보다 자신과 상대방이 크게 상처 입지 않는 선을 지켜야 한다는데 참 그 미묘한 선이 어렵게 느껴지더라고요

 


앵거 매니지먼트의 기술 중 하나는 화가 나면 일단 6초를 천천히 세보는것이라고 해요

분노가 가장 심할때가 화가 난 후 6초까지이기 대문이라고 하는데요

사소한 짜증이라면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기만 해도 화가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또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다던지 자신만의 짜증 피하는 방법, 분노를 외면하는 방법을 찾아서 부정적 감정을 사라지게 하라고 했어요

그리고 6초 세기보다 더 효과가 있는건 카운트 100-3,

바로 100부터 3씩 빼면서 숫자를 거꾸로 세는것인데 단 외국어로 해야한다고 해요

이 방법을 쓰면 대뇌 신피직을 자극해서 이성을 깨우다 보니 상황을 침착하게 판단할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고 하네요

사소한 일에 6초세기를 했다면 어떠한 갈등상황에 놓였을때 혼자서 카운트 100-3을 해보면 참 좋을것 같다 생각을 했어요

또 마인드풀니스 (마음챙김, 이순간에 집중하기, 명상)로 인해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면서 점점 쓸데 없는 생각까지 하는

많은 사람들의 나쁜 습관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 역시도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며 끝도없는 고민에 빠지기도 하는데, 지금 이순간에 집중하라고 했어요

 


또한 불안하게되면 부족한 범만 생각하게 되므로 내 안의 불안을 잘 상대할 수 있어야 짜증 내는 일도 훨씬 줄어든다고 해요

불안해서 화난 상태를 인정하고 분노 뒤에 있는 불안을 없애도록 노력해보라고 하네요

순간 나의 분노의 반 이상이 이런 불안때문에 오지 않았나 싶으며

불안하기 때문에 화난 그 상태를 인정하고 무엇이 불안하고 어떻게 해결해야할지를 생각해야겠더라고요

 


분노는 나쁜거라고만 생각했는데, 어떤 의미에서는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전하는 의사 표현일뿐..

분명 자신의 감정을 전해 보아야 동의를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 알기 때문에

우선은 용기를 내어서 일단 화내기를 해보라고 하네요

하지만 화 내고 싶은데 내지 못할때는 불만을 다른 방법으로 치유할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라고 했어요

 


시댁에 가기전에 항상 머리를 하고 간다는 사례는 웃음이 빵터졌죠

그러고보면 저도 항상 시댁에 가기전에 신랑이 맛있는 디저트를 사주기도 하는데 같은 맥락이아닌가 싶더라고요

그런 사소한 모습에 또 감동받아서 시댁에 가면더 편하게 웃으며 행동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우리가 인간관계에서 화를 내면 상대방과 사이가 틀어질까봐 겁이나서 화를 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솔직한 마음을 전하고 진지하게 화를 냈는데 상대방이 떠나간다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고 신경쓰지말라고 했어요

이렇게 생각하는것도 인생에 필요한 결단력이라고요

고나계가 틀어진 사람이 더난 후 나와 더 성격이 잘 맞는 사람이 나타날 수 도 있듯

버리면 얻을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성격이 맞지 않는 살마과 함께 지내면서 괴로웠던 시간이 사라진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평온하게 지내며 다른 사람들에게 괜찮은 존재라고 스스로 생각하는것도 중요하다고 하네요

 


저 역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틀어질까봐 화를 참 많이도 참았는데..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지내며

괴로워하지말고, 하고 싶은 말은 하고 사는게 맞는거구나 싶었어요.. 조금은 스스로에게 당당할 필요도 있을것 같고...

상대방이 나를 미워하면 어쩌냐에 대해서 내려놓을필요도 있는것 같더라고요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전달하는 사람은 어차피 말해도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않고 처음부터 포기해 버리거나

말썽이 생기는 것이 싫어서 자기만 참으면 된다며 주위 사람들의 눈치를 살피거나 불합리한 환경에 머무르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마하트마 간디는

진심에서 나온 단호한 거절은 상대방에게 맞추고 심지어 귀찮은 일을 피하려고 무심코 한 승낙과 비교하면 훨씬 가치가 있다고 했듯

이것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선이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누군가가 그 선을 넘었을때 진지하게 넘어오지 말라고 표현해 자신의 감정 영역을 지키라고 했어요

 


저 역시도 가장 안되는 부분이였는데, 스스로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기만 해도 말해도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않는다고 하니

이 부분은 제가 지금 노력해서 가장 먼저 바꿔야할 부분인것 같았어요

양보할 수 없는 선을 넘은 사람에게는 화를 내도 된다고 하는 이 말을 꼭 명심 또 명심해야겠더라고요

 


분노는 욕망이 충족되지 않는데서 생기는데 어차피 짜증 내고 화낼 것이라면 정말로 원하는 대상을 얻지 못했을 때로 한정하자는말도

참 저에게는 의미가 있는 말이였어요.

누가 뭘 하면 하고 싶고, 지금 당장 하지 못해도 욕심나고, 그렇게 하지못하면 뭔가 나는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된것 같았는데

그게 다 욕망이 충족되지 않아서 오는 분노였네요

사실 제가 좋아하지 않는것들까지도 원하게 되는 상황을 겪기도 했기에 너무 공감이 되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저와 공감되는 상황들이 많아서 너무 재미있게 책을 읽었어요.

제가 부족했던 점도 많이 느끼게 되었고, 화내는것을 부정적으로만 보았던것은,

감정적으로 화내는 사람들을 너무 많이 보았고, 그로 인해서 상처를 받았기 때문인것 같더라고요

오히려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적절한 상황에 분노하는건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기도 하겠지만

그렇게 나빠지지도 않는다는걸 깨닫게 되었어요.

그러니 자신만의 영역을 지켜야겠단 생각을 했네요..

책을 다 읽고 나니 신랑과 아이들의 얼굴이 떠올랐어요.

화를 잘 내는 법도, 나를 사랑하고 나를 지키는 법이라고 하니, 꼭 알려주고 싶었거든요.

 


화를 잘 내고 싶으신 분들에게, 내 안의 감정 괴물을 어떻게 다스리는지 알려주는

화내서 될 일이 아닙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셨던 분들에겐 참으로 유용한 책일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