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지구 과학책 풀과바람 인포그래픽 교양책
조 넬슨 지음, 톰 클로호지 콜 그림, 김미선 옮김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리 보는 지구 과학책

풀과 바람

 


저희 집 아들들은 우주, 지구 이런 책을 정말 좋아해요.

그래서 이번에 읽게된 미리 보는 지구 과학책도 아이들이 무척 흥미로워할것이란걸 잘 알고 있었죠

21세기,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등으로 생긴 기후 현상 때문에 인류는 생존 위협을 받고 있는데

저역시 이부분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편이라 아이들이 읽는 과학책이지만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그 외에도 지질학, 천문학, 해양학, 지구 과학 등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과학이야기가 담겨있었어요

 


 

 


가장 용감한 탐험가조차 가지 못했던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았어요

우리의 행성이 어떻게 끝없이 변화하고 생명으로 북적이게 되었는지

그리고 지구가 왜 이토록 망가지고 오염되었는지 알아보기위해서요

 


45억년 전 지구가 처음 생겨난 이후 지구의 표면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데요

변화하는 지구의 모습을 그림으로 설명해주니 수백만년에 걸쳐 지구의 대륙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었어요

 

 


수백년에 걸쳐 용감한 탐험가들이 미지의 땅으로 여행을 떠나며 자신들이 발견한 곳을 지도에 처음으로

옮겨 담기 시작했대요

유럽 사람들은 1492년까지만 해도 아메리카 대륙 여행을 생각하지 못했고

오스트레일리아는 1606년까지 있는지 조차 몰랐다고 하네요

용감한 탐험가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여섯달 내내 낮이 지속되거나 반대로 깜깜한 밤이 계속 되는 극지방

극지방에 이런 특징이 나타나는 이유는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에요

 

 

 

남극정에 도달했던 탐험가

노르웨이 탐험가 로알드 아문센, 영국의 탐험가 로버트 스콧

아문센과 그의 팀이 1911년 12월 남극점에 최초로 도달했다고 해요

스콧보다 한달 앞선 기록이었지요

스콧 일행은 돌아오는 길에 지독한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네요

탐험가들은 이러한 위험을 무릎쓰고도 미지의 세계를 찾아나서는 용기가 있는것 같아요.

 

 


극지방에서 되도록 멀리 떠나면 바로 적도가 나와요

지구의 한가운데를 두르는 어마어마한허리띠 적도

적도에서는 1년 내내 햇볕이 똑바로 내리쬐어요

지구가 기울어져 있어도 낮의 길이나 기온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해 계절의 변화가 거의 없지요

 

 


이번엔 지구를 뒤덮고 있는 대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별이 해로운 광선을 내뿜기도 하고 운석과 행성이 서로 충돌하기도 하고

빛과 열을 내뿜는 태양과 멀어지기라도 하면 모두 얼어붙게되는데

이러한 위험에서 우리를 보호하려면 바로 대기가 필요하죠

우리는 대기에 있는 산소와 물로 살아가고 있어요

 


대기가 장벽처럼 우주의 광선들이 지구에 들어오는것을 막아준다고하니

대기의 소중함이 더 확 와닿았어요

 


특히 오존층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히 상세히 적혀있어서

아이에게 확실히 오존층의 중요성을 알게해주었네요

 

 


날씨도 지구를 알아가는데 빠질 수 없는 주제겠죠?

태양이 모든 날씨의 주요 원인이였다는걸 아셨나요?

우리에게 맑은 날씨를 바람과 구름을 만들어 주기도 하는것이 바로 태양이래요

 

 

 

그 외에도 기후, 생태계,생물 군계,물,강, 해안지대,지질구조판,지진

화산,산맥 등에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이러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고 가꿔야한다는것도 배웠죠

하나뿐인 지구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었어요

 


책을 다 읽고 나서 지구를 살리는 방법에 대해서 더 많은 대화를 나눠봤어요

책에 나오듯이 살아있는 벽, 수직정원도 너무 멋진 아이디어고

그래서 미세먼지가 없는 그런 환경에서 아이들이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석유로 움직이고 매연을 내뿜는 자동차 대신, 태양열로 움직이는 지하철이나

첫째가 이야기하는 캡슐자동차도 정말 유용할것 같았어요.

교통수단부터 친환경적이된다면 도로대신 점점 더 많은 숲이 생겨나고 그럼 더욱더 좋은 공기를 마실수 있을거라고

대답하는 아이를 보면서 요즘 지구 환경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아이들도 그 문제의 심각성을 직접 느끼고 있구나 싶었어요

 


지구에 대해서 궁금한 이야기를 크고 멋진 그림과 함께 배울 수 있었던

미리 보는 지구 과학책, 지루하거나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그림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